brunch

수영강사의 첫 번째 임무 [체조]

수영이야기 - 6


수영장에 처음 강습하러 가면 거의 대부분의 수영장에서 [체조]를 합니다. 그 체조를 수영강사님들이 돌아가면서 진행을 하죠!

처음 수업을 들으러 갔을 때, 멋모르고 따라 하게 되다가, 로테이션이 발생되거나, 선생님이 휴가 가거나, 특별한 사정이 생겼을 때, 다른 선생님이 체조를 하는 것을 또 겪는 경험치도 생겨나고, 여러 선생님들의 체조를 접견?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면 점점 비교되기 시작하죠!

정말 체조조차도 절도 있고, 효율적이고, 멋있는 체조를 하는 강사님(이런 분들이 보통 수업도 참 잘하신다고 칭찬을 받죠)

또한 무난한 체조를 하시는 선생님들(이 정도까지만 되어도 강사의 첫 임무인 체조에 대해서는 잘 수행하고 계시는 것이죠!)

하지만 수영 초짜인 분들도 아~ 이 선생님이 체조들 잘하는지, 못하는지 다 압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어릴 때부터 국민체조 등을 통하여 체조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지, 못하는지 알게 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강사들도 체조에 노력해야 합니다.


다른 어떤 선생님이 하는 걸 그냥 모방만 해서는 자신만의 체조를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체조를 통해서 수업 전에 몸풀기 등의 도움이 되는지, 그냥 흉내만 내고 마는지 수준이 갈리게 됩니다.

공부하고, 연구하고, 그래서 자신의 동작과 호흡과 진행순서를 정하고, 그렇게 자신만의 체조를 완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후 체조에 관한 강사팁도 준비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 보시는 수영하시는 분들!!!


정말 체조 공들여서 해야 합니다.


어떤 유튜버는 그러더라고요, 고급반, 실력자일수록 체조 따위보다는 자신의 몸풀기로 자신만의 워밍업으로 체조를 대신할 수 있다고요,

누구의 말이 맞다, 틀리다고 말하고 싶진 않지만요, 체조는 꼭 열심히 하세요!

저는 수영을 시작한 이래, 아직도 물이 너무너무 좋습니다.

물속에서 체조를 하는 동안만큼은 그 어릴 때 개구쟁이처럼 신나게 물치기를 하세요!!!

그럼 수영이 더더욱 즐겁고 행복해지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영실력도 더욱 늘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강사님들도 더더욱 열심히 체조하세요!!! 그래서 회원들에게 보여주세요!!! 나의 수업은, 나의 체조는 다르다는 것을, 그리고 체조하는 그 시간조차 나에게는 최고의 강습이라는 자부심 정도는 있어야겠죠???


그리고 진짜 체조의 이유는!!

여러분들이 아시지만, 안 하는 바로 그 이유!!! 사전 준비 운동을 하여, 근육을 늘리고, 가동범위를 넓혀서 부상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준비운동을 하지 않으면, 부상당할 확률이 35% 이상은 상승된다고 합니다. (수많은 논문들에서 그럽니다. 검색고고) 그렇게 부상당하면, 이 좋아하는 수영 쉬어야 하고(낫기 위해서) 잘 낫지 않으면 병원에 계속 다니면서 치료해야 하고, 그래도 안 낫고 장기간 흘러가게 된다면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제발 제발 제발 다시 한번 언급합니다.


수업 전, 수영 전 체조를 꼭 소중히, 공을 들여서 하시길 권고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의 수영이 계속해서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강사가 체조할 때는 제발 예의를 지켜주시면 좋겠네요!

체조를 시작하면 수업은 이미 시작된거예요, 그럼 기본 예절을 지켜야죠!

그 큰 호각소리를 뚫고 나올 정도로 목소리 크게 옆사람과 큰소리로 대화해서 주변 체조하는 사람들이 다 쳐다보는데도 아랑곳없이 계속 대화하기

강사가 진행하는 체조와 상관없이 자기 마음대로 체조하기

체조 중에 늦게 와서는 아주 요란하게 풍덩! 다이빙입수하며 '나! 왔다' 광고하는 정말 무개념 관종짓하기

강사가 체조하는데, 그 앞으로 막 지나가는 회원이나 개념 없는 강사들

자부심 가지고 체조하는데 이런 예의 없는 짓, 어릴 때 밥상머리에서나 받아야 할, 기본예절의 선을 지키지 않는 몰지각한 사람들!

단체 수영장에서는 호각소리가 당연한데도 시끄럽다며, 자기 대화에 방해된다고 민원 넣기.

이 따위 민원 같지도 않은 민원 받아서, 강사에게 조용히 호각 불라고 하는 무식한 센터직원들!


체조시간부터 즐기십시오!

체조시간부터 행복하십시오!

그러려면 체조에 온 집중을 다하십시오!!!


<<< 글 읽는 주요 대상 -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대상 >>>

수영을 갓 시작한 초보자

수영이 너무 좋지만 실력이 늘지 않아 고민 많은 중급자

연수반 고인 물이 되어가는데도, 어제 승급한 신규회원보다 수영이 안됨에 좌절하는 고급자

그리고 수영이 너무 배우고 싶은데 헤매고 있는 일반인

수업시간에 이런 좋은 예절까지 알려 주는 좋은 강사님들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그레이 스위머를 응원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