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의 장점 100가지 - 그 첫 번째
수영의 장점 첫 번째 - 수영을 하면 건강해진다.
필자의 주제가 수영이고, 수영에 관한 이야기를 쓰겠다고 했으니, 그러면 그 무엇이 있어 하필 수영인가?라고 물으실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서 100가지를 모두 다 말할 수는 없고, 차츰차츰 하나하나씩 풀어보고자 합니다.(시리즈로)
시작하기에 앞서 [인터넷]에 (수영의 장점)이라고 검색하면 어마어마한 자료가 나오니, 그런 것들을 참조해 보시고,
여기 이글에서는 제 생각나는 대로 100가지를, 또는 100가지 이상의 이야기를 브런치에 하나의 테마로, 시리즈로 작성하여 올려보겠습니다.
수영은 전신운동이죠!
상체, 하체, 복근(요즘은 코어라고 표현하죠) 유산소(호흡), 뇌(운동신경전달) 등 여러 가지 신체 모두를 활용하여 수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신체를 동시에, 유기적으로 이루어내는 협응력이 발전하게 되고요!
근력 강화 - 발차기, 팔 돌리기 등으로 어깨 유연성이 좋아지고, 하체가 탄탄해지는 근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요즘 2023년에 보건복지부에서 근력량감소를 질병으로 분류했을 정도로 최근의 운동 트렌드는 [근력운동]입니다.
근력이 떨어지면 질병으로 보는 것이죠!!!
그래서 수영을 한다면 헬스처럼 근육량을 늘릴 수 있고, 근육량 감소를 최대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심폐지구력 활성화 - 모든 운동이 그렇듯이 심폐가 강화되면 일상은 누워서 떡먹기죠!
일상을 건강하고 편안하고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우리 인간들은 지금도 달리고, 수영하고, 자전거 타며 심폐를 자극하고 있습니다.
부상위험이 낮습니다 - 물의 속성(저항과 부력)으로 몸무게가 가벼워져 척추나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아 과체중자도 노인도 어린아이도 쉽게 수영을 배울 수 있어 부상의 위험도가 타 종목에 비해 상당히 낮습니다.
또한 사고, 수술 등의 부상에 대한 재활 운동으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죠!
체온조절능력 향상 - 물속에서 활발한 신체활동으로 인해 적정 체온을 유지해 주어, 더 건강하게 해 주며, 면역력을 강화해 주기 때문에 잔병치례 덜 하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 국민이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유아부터, 유치원생,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그리고 성인, 남녀, 중년, 노인에 이르기까지 수영은 시작만 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들, 모든 세대에도 그 즐거움이 장점이 전달될 수 있다고 봅니다
대략 이 정도만 해도 수영은 참 장점이 많습니다.
오늘은 수영 이야기 중 첫 번째, 대표적인 수영의 장점으로 가장 기본적인!! 건강해지는 관점에서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글의 내용이 조금 교과서적이긴 하지만요, 이런 내용은 필수라 함께 알아보고자 올렸습니다.
자 그럼 제가 100개의 장점을 시작한 오늘을 모두 기억해 주시고~
그 여정으로 출발~
<<< 글 읽는 주요 대상 - 읽고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대상 >>>
수영을 갓 시작한 초보자
수영이 너무 좋은 중급자
수영을 하루 못하면 답답해지는 고급자
그리고 수영이 너무 배우고 싶은데 헤매고 있는 일반인
수업시간에 이런 내용도 설명해 주는 좋은 강사님들
센터 현관 입구에 수영의 장점을 편집해서 수영등록하게 유도하는 센터 홍보 직원분들
교과서적인 내용이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어필이 잘 안 되니 어필 방법을 개선해 볼 대한수영연맹 관계자분들
근력운동에는 헬스, 달리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수영(특히 발차기)에도 근력운동에 충분히 된다는 것을 연구해서 전 국민들을 계몽해야 할 보건복지부 정책담당자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