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리뽀끼 Sep 22. 2024

나를 다시 일으킨 루틴들에 관하여

서른아홉, 이혼을 결심했다.

서른아홉, 이혼을 결심했다. 초등학생 아들은 아빠와 함께 살기로 했다. 양육에 내 30대를 바쳤던 터라 아이 없는 삶은 상상조차 안 됐지만, 남편 역시 아이에게 좋은 아빠였다. 원한다면 언제든 엄마에게 올 수 있다는 협의서를 작성한 뒤 그렇게 하기로 했다.


혼자가 된 뒤 일상이 무너졌다. 가장 내 맘을 무겁게 한 건 아이의 가정을 망쳐버렸단 죄책감이었다. 가족사진에 나란히 설 수 없는 부모가 되어버렸다. 평생 지고 갈 마음이 빚이 매일 밤 복리처럼 불어났다.


아이를 만날 때를 제외하고 방에서 나오질 않았다. 밥대신 술을 마셨다. 마음과 몸은 약속이나 한 듯 동시에 망가져갔다. 달에 두 번, 면접교섭일 외엔 웃는 날이 없었다. 그렇게 몇 달간 축 처진 몸을 이끌고 아이를 만나러 갔다. 아이는 나의 변화를 눈치채지 못했는지 언제나 같은 웃음으로 날 맞아주었다. 만날 때마다 즐거워해주고 헤어질 때마다 엄마가 너무 좋다고 말해줬다. 


여느 날처럼 아이와 헤어지며 인사할 때였다. 빛나는 두 눈동자엔 나를 향한 어떤 의심도 담겨있지 않았다. 나는 다시 잘 살고 싶어졌다. 살아져서 사는 것 말고, 가꾸고 다듬어서 잘 살고 싶었다. 부끄러운 엄마가 되지 않기 위해 내가 선 이곳을 끝이 아니라 시작으로 만들어야 했다. 내가 다시 잘 살아보겠다고 결심한 유일한 이유라면 바로 아이였다. 


정신을 차리고 가장 먼저 한 일은 일상의 규칙을 회복하는 것이었다.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었다. 내 약한 의지를 뛰어넘는 무언가 필요했다. 그래서 나는 억지로라도 나만의 루틴을 다시 만들어 보기로 했다. 그것들이야 말로 내 삶을 견인할 유일한 힘이라고 여겨졌다.


아침에 일어나서 물을 마시자.

자기 전 신에게 기도하자.

일찍 깬 날엔 글을 쓰자.


쉬운 것부터 시작했다. 아침에 일어나 물 한 잔 마시는 것. 이전의 내게 너무 당연했던 일이 이제는 마음을 먹어야만 해낼 수 있는 일이 됐다.

물 마시는 아침이 기계적으로 반복됐다. 잠들기 전 기도를 했고, 일찍 일어난 날에는 나의 이야기들을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하나의 루틴 위에 하나를 더해냈다. 점차 해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게만 느껴지고 자주 무기력감을 느낀다. 하지만 이전과 같은 나로 돌아가기 애쓰기보다는 새로운 일상을 차곡차곡 쌓아보려 한다. 기어코 만들어낸 삶의 작은 규칙들이, 내가 의도하지 않아도 숨 쉬듯 자연스러워지도록 말이다. 지난한 과정일지라도 그렇게 살다 보면 다시금 평범한 날들이 내게 와줄 것만 같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