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팅 김이사 Aug 30. 2021

배우는데 돈 아끼지 않는 사람들이 망하는 이유

나는 배우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다. 클래스 101과 같은 플랫폼에 몇백만 원, 그리고 오프라인 교육에 몇백만 원 합이 2000만 원은 거뜬히 넘어간다. 



이렇게 배우는데 돈을 아끼지 않았는데 인생이 망했다고 느꼈다. 정말 몇백만원의 수강료와 몇 년의 시간을 허비했다고 느낀다. 



이 글을 통해 나와 같은 실수를 하는 사람이 조금이나마 줄어들었으면 좋겠다.



배우는 건 솔직히 돈낭비지
'그냥 검색하자'



일반적으로 우리는 '검색'에 익숙하고 스스로 잘한다고 생각한다. 무언가 궁금한 게 있으면 찾아보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면 더더욱 그러하다.




스타트업을 꾸려가다 보면 자주 문제에 부딪힌다. 직장에 다닌다면 사수나 상사에게 물어보면 대게는 해결되기 때문에 문제 될게 없지만, 사업을 하는 사람은 물어볼 대상이 없다.




인터넷이 활발하지 않고 검색 내용이 그리 많지 않았을 때는 소위 '네트워크'라는 것을 활용했다. 사업자들의 모임에 참석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제는 문제가 생겼을 때 '검색'을 하면 웬만한 문제는 누군가가 해결 방법을 공유해 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나는 일을 하다가 문제를 만나면 '검색'부터 한다. 그러면 99%의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우리는 모든 지식을 머릿속에 다 넣어두고 있을 수 없다. 




어떤 반복적인 엑셀 작업을 해야 할 경우 기존에는 당연하다고 했던 것들이 어느 순간 '불편함'이 되었고, 이것을 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게 된다. 




그렇게 '엑셀 ㅇㅇㅇ 반복'이라고 검색을 해봤고 그러다 어떤 '함수' 또는 '매크로'가 그것을 손쉽게 해결해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방법에 대해 친절하게 설명해 준 튜토리얼 동영상을 보고 하나씩 따라 하다 보니 어느새 그 문제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게 되고, 이런 검색행위와 개선 행위를 통해 나의 삶(업무)의 질이 상승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그 지식이 바로 나의 것이 되는 게 아니다. 왜냐하면 그 순간 필요(문제)에 의해 일시적으로 찾아서(검색) 해결한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당연한 것이고 이를 나의 지식으로 만들려는 것 그 자체는 무의미한 것일 수 있다. 그저 필요할 때 다시 '검색'해서 쓰는 것이 우리의 뇌 용량을 쓸데없이 뺏지 않는 방법이다.




이런 단편적인 지식은 단지 잊어버리고 '검색 방법'만 기억해두면 좋다. 내가 엑셀을 하는 업무를 하고 있더라도 엑셀을 잘하기 위해 모든 엑셀 함수를 외우고 있을 필요가 없다는 말이다. 




이렇게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들이 있다. 이런 지식들은 외우거나 할 필요 없이 어떻게 찾아서 쓸 건지 '검색을 잘 하는 법'만 잘 익혀두면 될 것이다. 




체계적인 학습이 중요할 때




우리가 정말 빠른 시간 안에 고성과를 내고 싶다면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학습은 검색과는 다른 지식 탐색이며 습득 방법이다.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기본 구조를 이해한 사람은 튜로리얼에 따라 차근차근 하나씩 시도하기 시작한다. 




강사가 알려준 방법은 기존에 그들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반영했기 때문에 우리가 돌아가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정해주고, 시간을 절약해 준다. 




불필요한 지식 습득을 줄여주고 나의 시간과 뇌를 목표에 달성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길을 안내한다. 웬만한 문제는 그들이 먼저 겪었기 때문에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려주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데 들어가는 수고로움 또한 줄일 수 있다.




그럼 어떤 생소한 분야에서 하나의 목표를 위해 검색 지향적 인간과 학습 지향적 인간이 경쟁한다고 가정해보자.




예를 들어 동남아에 쇼핑몰을 하나 오픈한다고 가정해보자. 




이때 검색형 인간은 그때끄때 필요한 것들을 검색하면서 진행하게 되는데 초반에는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하지만 검색형 인간은 '동남아에 쇼핑몰을 오픈하는 법'이라는 걸 찾아보고 유튜브나 검색엔진을 통해 나오는 단편적인 정보를 습득하면서 나에게 맞는 정보를 추려내어 적용할 것이다.




그렇게 하나하나 만들어가면서 하나의 결과물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생기는 문제는 '검색'을 통해 해결하니 웬만하면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반면에 '학습 지향적 인간'은 '동남아에 쇼핑몰을 오픈하는 법'에 대한 강의가 있는지 찾아보고 수강신청을 한다. 



그렇게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앞으로 생기게 될 일들에 대해 어느 정도 예상을 하면서 준비과정을 거친다. 실제로 강사가 알려준 방법을 하나하나 적용하며 결국에는 '동남아에 쇼핑몰을 오픈'하게 된다.




보통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이미 강사가 겪었던 것이라 해결 방법을 공유해 주지만, 문제는 이후부터이다. 




기본적으로 체계적인 학습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어찌할 바를 모른다. 




나는 당신이 어떤 분야에 있던 '검색형 인간'이 되기를 당부한다. 아주 조그만 문제라도 보이면 반드시 검색을 통해 해결하는 습관을 기르자. 이는 당신이 어떤 문제든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결국에는 목표에 도달하는 힘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자신감이 '체계적인 학습'을 무시하는 것만은 경계하자. 왜냐하면 '체계적인 학습'은 당신이 그 목표로 가는데 필요한 여정표가 되어줄 것이며 시간을 엄청나게 절약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먼저 '체계적인 학습'을 통해 머릿속에 큰 그림을 그리고, 실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는 즉시 '검색'을 통해 해결해 나가자.





결국에는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p.s]


체계적인 학습과 검색을 동시에 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모두의 연구소'를 검색해보라. 신세계가 열릴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빠른 목표 달성을 위한 성공훔치기 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