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의 정석 Chapter 1-3 SEO의 두 가지 핵심 요소
SEO 캠페인은 두 가지의 핵심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바로 'On Page SEO'와 'Off Page SEO'입니다. 이제 앞으로 해외 용어는 저리 치우고, 이해를 쉽게 하도록 [페이지 '내' 최적화], [페이지 '외' 최적화] 작업이라 칭하겠습니다.
페이지 내 SEO 최적화 작업이라 함은 웹사이트 운영자 혹은 관리자가 검색 결과 상위 노출을 위해 웹사이트에서 변경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칭합니다. 아래와 같은 것들이 예시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지금 아래 내용이 뭘 뜻하는지 모르더라도 편하게 읽어주세요. 후반부에 직접 실습을 하는 과정 중에 자연스레 체화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타이틀 태그 변경
H 태그 변경
디스크립션 내용 변경
메타 태그
OG 태그 등등
백링크 작업 : 구글의 알고리즘 개발자인 엔드레이 리파신이 '웹에 대한 깊은 이해도 없이 콘텐츠의 품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 라 언급한 적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상에서 다른 웹사이트와 그물처럼 네트워크를 형성하며 사이트의 신뢰도를 형성할 수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경쟁도가 높은 키워드의 상위 랭크를 차지하고 있는 페이지들은 대체로 수많은 백링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외부 등록 : 서치 콘솔 등록 및 각종 도메인에 업체 등록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 엔진 혹은 네이버, 빙 등에 자사 사이트를 등록해서 일거에니도록 할 수 있고, 지도(네이버 지도, 구글 맵스)에 자신의 오프라인 업체를 등록하여 업체 타이틀에 대한 신뢰도도 올릴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와의 상호 작용 및 브랜드 이름 언급 : 소셜 미디어 혹은 기타 온라인 공간에서 브랜드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반복되어 언급되고 유저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받으면 받을수록 해당 사이트의 인기가 올라가게 됩니다.
브랜드 이름이 올라가는 건 백링크와 다르게 직접적으로 하이퍼링크가 달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무링크 브랜드 멘션' 혹은 '임플라이드 링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영향이 없어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 브랜드와 웹사이트의 가치가 상승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제 페이지 내 최적화 작업과 페이지 외 최적화 작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배워봤습니다. 이 두 가지 갈래를 통해서 이제 우리는 SEO라는 바다를 탐험하게 되는 두 가지 항로를 얻게 되었습니다. 머릿속에 이제 SEO 작업을 정리하실 때 각자 페이지 내 작업인제, 페이지 외 작업인지 이해하시며 듣게 된다면 쉽게 정리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끝까지 화이티 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