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SEO의 정석 10화

SEO 무료 툴 소개 (구글 키워드 플래너)

SEO의 정석 Chapter 2-1 : 가장 저렴하고 효과적인 툴

by 마켓피디아

좋은 키워드를 찾고 이를 활용하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툴을 소개합니다. 바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입니다. 구글 애즈에서 제공하는 무료 키워드 툴인데요. 만약 구글 애즈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으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 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구글 아이디로 회원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무료입니다!

Screenshot 2023-06-01 at 6.47.28 PM.png SEO의 정석 -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Screenshot 2023-06-01 at 6.57.47 PM.png
Screenshot 2023-06-01 at 6.59.16 PM.png
가상의 캠페인을 하나 만드세요

하지만 현재 기준으로 캠페인을 생성하지 않으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하루 사용액을 100원으로 설정해 두고, 웹사이트 유입 기준으로 요구되는 최소한의 정보만 입력하고 대충 캠페인을 하나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바로 왼쪽 위에 드롭 다운을 눌러서 '일시중지'를 누르시면 돈이 나가지 않아요.




1 사용 위치 및 핵심 기능 두 가지

Screenshot 2023-06-01 at 7.02.35 PM.png SEO의 정석 - 키워드 플래너 접속 위치

캠페인을 만드셨다면, 위 오른쪽, 도구 및 설정 > 계획 >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해 주시면 키워드 플래너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클릭하셨다면 아래와 같은 두 가지 핵심 기능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Screenshot 2023-06-01 at 7.05.03 PM.png SEO의 정석 - 새 키워드 찾기,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1-1 새 키워드 찾기 기능

새 키워드 찾기 기능을 클릭해 주시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오고, '키워드로 시작' 또는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키워드 시작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보세요. 저는 콘셉트 유지를 위해 '떡집'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입력하시고, [결과 보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Screenshot 2023-06-01 at 7.06.55 PM.png
Screenshot 2023-06-01 at 7.10.41 PM.png
SEO의 정석 - 새 키워드 찾기 기능

무료 툴이기 때문에 제공되는 데이터는 약간의 제한이 있습니다. 결과 창에서 월간 평균 검색량을 보시면, 범위가 꽤 넓은 걸 알 수 있죠. 넓은 범위의 데이터지만, 여전히 우리는 좋은 지표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시면 페이지 상단의 입찰가도 볼 수 있습니다. 최대 1170원까지 되는 걸로 봐서 그렇게 경쟁은 치열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네요. 그리고 우리가 예시로 삼았던 '성남 떡집'처럼 '경기 떡집'을 타게팅하고 있는 업체가 꽤나 된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떡집과 관련된 유사 키워드가 270개나 된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경쟁이라는 콜럼이나, 입찰가 콜럼을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1-2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두 번째는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입니다. 원하는 키워드 들을 쉼표로 구분해 해당 키워드들을 선택적으로 트래킹 할 수 있는 툴입니다.

Screenshot 2023-06-01 at 7.17.57 PM.png


그래서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자면, 첫 번째로 새 키워드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우리 사업과 유관한 키워드들을 색출해 내고 이를 두 번째 기능인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통해 살펴보며 SEO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두 번째 기능이 특정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해서 해당 웹사이트 주소와 관련된 키워드들을 알아서 추려내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었는데, 이제는 바뀌었습니다. 아마 경쟁사의 키워드를 함부로 가져가지 못하게 하려는 구글의 조치인 것처럼 보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모든 키워드 분석의 기초가 되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의 키워드 분석 툴이 구글의 검색데이터를 가져다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가장 기초가 되는 이 구글 키워드 프래너의 사용법을 익히는게 중요하기 떄문에 별도의 글로 설명을 하였습니다.


혹시 본격적으로 SEO를 진행하며 유료 툴을 고민중이시라면, 마켓피디아의 협력사인 사이트체커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 글을 확인해보세요

SEO 툴 추천 Sitechecker 20% 할인 쿠폰 제공 - 마켓피디아 협력사




keyword
이전 09화SEO 작업 시 주의할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