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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May 25. 2023

[마케팅 교육]멋쟁이사자처럼 스타트업 스쿨 KDT 교육

마케팅 채널별 필수 마케팅 전략  GA4, GTM, 브랜딩, SEO

고용노동부 주관의 스타트업 스쿨 4기 마케팅 세션 강의를 다녀왔습니다. 기존의 뻔한 마케팅 수업과는 다르게 스타트업 초기에 필수적인 생존 위주의 마케팅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원론적인 내용은 줄이고 초기 스타트업이 0에서 1로 가는 액션 스탭들을 중점으로 티칭 하였기에 수강생 대부분이 4일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 GA4, 브랜딩, 메타(페이스북) 광고 세팅, SEO까지 마칠 수 있었습니다.


60명가량의 수강생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 용어와 Customer Funnel 등의 이론을 두 시간에 마치고, 3가지 미디어(Owned Media, Earned Media, Paid Media)에 따른 필수적인 초기 마케팅 액션을 배워보는 것으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초기 스타트업은 생존이 중요한 만큼, 이론 중심이 아닌 아래의 필수적인 세 가지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아웃풋 중심'의 강의를 4일 12시간 동안 진행하였습니다.

강의 목표


Owned Media 관리와 스타트업 생존의 연관성


자사 미디어(채널)를 관리하지 않았거나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은 기업은 광고비가 끊기면 건강한 매출구조를 가지기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존에 컨설팅을 진행한 많은 스타트업 중에 단순히 매출구조를 올리기 위해 광고비에 의존하고 있는 경우를 왕왕 만난 적 있습니다. ROAS가 100%가 나오지 않는 상태로 미래의 성장만을 믿고 무리하게 광고를 태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 말은 즉슨 광고비가 끊기는 순간에 비즈니스 모델로서 존립할 수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자사의 미디어를 뽑을 수 있습니다. 브랜딩이 되어 고객들이 무료로 찾아올 수 있는 공간을 온라인상에 만들어 두면 광고비를 점차적으로 줄여나간다 하더라도 꾸준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으니까 말입니다.


자사 미디어의 기본적인 골격을 갖추기 위해 아래와 같은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SEO 정의와 기본 구조, 랜딩페이지 핵심 세팅

인스타그램 브랜드 페이지 설정과 레이아웃 및 상호 피드백


SEO를 통해 고객들이 구매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때, 자사 사이트에 자연스럽게 방문을 하도록 유도하고 인스타그램에서 디스플레이적 요소를 통해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상호 피드백을 통해 완성하였습니다.




Paid Media 광고 미디어 마케팅 진행


스타트업에게 초기 광고 집행은 배수의 진과 같습니다. 제한된 현금흐름 안에서 한 번의 성공 실패가 곧 회사의 존망을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초기 광고가 지속적인 Traction을 만들어 내어야 스타트업답게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있기에 무엇보다 신중하게 해야 하는 것이 스타트업의 광고입니다.

광고 관리자 캠페인 세트 광고의 차이점


이러한 탓인가 근래에는 이름뿐인 퍼포먼스 마케팅/그로스 마케팅에 대한 신봉자가 많습니다. 이름만 어렵지 사실상 고객에게 가장 임팩트 있는 광고 소재를 걸러내는 것일 뿐인데 말입니다. 사실상 제품을 기획한 대표님들이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수업에서는 콘텐츠 제작부터 실제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고 성과를 측정하는 것까지 4일 내로 완료하였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구조 설명

광고 캠페인, 세트 활용을 통한 측정 목표 설정 및 그로스 마케팅

픽셀 및 GA4 설정을 통한 트래킹


Earned Media와 UTM을 통한 소비자 니즈 분석


마지막으로는 언드 미디어와 UTM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서비스 초기에 우리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를 찾는 연습을 해보았습니다. UTM Sheet를 활용하여 타깃 유저별 노출 위치, 소구점을 분류하고 애널리틱스와(GA4) 구글 스튜디오(Google Studio) 시각화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프로덕트를 만들고 난 이후에는 우리가 설정한 고객의 페르소나가 예상과는 상당히 많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됩니다. 그럴 때 가장 효과적으로 새롭게 고객을 정의 내릴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획득한 고객들의 경로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UTM 정리 툴과 단축 URL 설정

GA4를 통한 UTM 추가 설정과 측정 방법

채널별 페르소나별 소구점 도출과 작성 노하우

GA4와 Google Studio를 통한 데이터 시각화 인사이트 도출




P.S

수강자 분들이 다들 대표님을 꿈꾸시는 분 들 이어서 그런지, 과제 해결능력도 매우 우수하고 습득력도 빨랐기에 굉장히 뿌듯한 강의였던 거 같습니다.



강의 문의

JUNSK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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