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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May 25. 2023

대기업 GA4 강의를 다녀왔습니다.

롯데면세점 GA4, GTM, Luker Studio 강의_이준석

롯데면세점 인프라개발팀 대상 12시간 동안 GA4, GTM, Lukser Studio 출강을 다녀왔습니다. 강의를 진행하기 전 실제로 롯데면세점 사이트를 살펴보며 어떤 점에 GA4를 바로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고 쉬는 시간마다 실무진과의 대화를 통해 좀더 알 찬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를 함께 보시죠. 8분이 수업에 참여해 주셨는데, 모두들 수업에 열정적으로 쫓아와 주셔서 8분 모두 수업이 마무리 될 때, GA4와 구글 태그 매니저, 루커 스튜디오(구 데이터 스튜디오) 강의를 모두 듣고 직접 데이터 시각화 리포트를 만들어 보시기도 하였습니다.



실제 바로 도입 가능한 구글 태그 매니저(Google Anlaytics 4) 수업


롯데면세점의 위클리 랭킹 요소 공개 상태 트리거 만들기

GA4를 배우고 GTM을 배우기 전 쉬는 시간에 인프라개발팀 분들과의 대화를 통해 현재 위클리랭킹이 실제로 구매(전환)에 영향력을 미치는지 측정하고 싶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성과를 직접 트래킹 하시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다른곳과 똑같은 수업 내용으로 진행하지 않고, 실제로 위클리 랭킹 요소가 공개 되었을 때 발생하는 트리거와 태그를 만들어 GA4와 구글 태그매니저에서 태그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손으로 따라오는 Google Analytics4(GA4) 강의


수강생 분이 GA4 데이터로 직접 만든 Luker Studio 리포트


위 사진은 수강생 분 중에 한분이 실제로 실습용 구글 스토어의 데이터를 가지고 도움 없이 만든 데이터 스튜디오(Luker Studio) 리포트입니다. 사내에서 슬랙을 사용할 수 없어서 휴대폰으로 찍어 강의 진행 단톡방에 올린 사진입니다.


일방적인 수업보다는 실시간 실습을 통해 직접 체화 하는 것이 제 수업의 KPI중 하나이기 때문에 꼭 마지막 시간에는 그동안 배운 것을 총 망라해서 과제를 내드리는데, 바로 실무에서 사용하실수 있을 정도로 12시간 만에 실력이 좋아지신 모습을 보고 놀랐습니다.


저도 사실 이정도 까지 만드리라 기대를 하지 못했는데 이번 롯데 면세점 강의를 진행하며 놀란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대기업 인재 분들의 학습 속도였습니다. 사실 자신들이 GA4나 구글 태그매니저나 루커 스튜디오는 자신들이 직접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팀과의 협업을 위해 잠시 익히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모두들 열정적으로 커리큘럼을 다 쫓아와 주셨기 때문입니다.


인프라개발팀 중 한 분은 실제로 롯데면세점의 GA4데이터를 바로 루커 스튜디오에 연동하여 강의 시간 내에 국가별 시각화 차트를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 목표가 이루어 지는 순간이어서 저도 출강을 나간 입장에서 더욱 보람찼던거 같습니다.





UA와 GA4의 차이점을 확실히 익히고 가자, 어려운 점은 뭘까?

GA4 매개변수와 이벤트 설명을 위해 신병 전입을 이벤트에 비유


저도 예전에 쇼핑몰을 운영했을때, UA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언제나 가장 어려웠던 점은 계속 사용해도 어려운 용어들과 익숙해지기 어려운 UI라는 사실을 그래서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거 같습니다.


그렇기에 수업에서 반복해서 어려운 용어들을 쉽게 풀어 설명해주고, UI와 익숙해질 시간을 충분히 가져 수업이 끝나고 휘발되는게 아니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게 GA4 수업의 가장 큰 과제인것 같습니다. 특히나 UA에서 GA4로 넘어오며 애플리케이션 트래킹까지 광범위하게 지원하기에 용어가 조금 더 복잡해진 감이 있는데 그 부분을 학습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것 같습니다.





GA4 이벤트, 매개변수 이해 뜻 파악하기


어려워 보이는 GA4와 GTM(구글 태그 매니저)의 기본 용어를 익히고 나면 다음으로 익히기 어려운 건 바로 매개변수의 뜻입니다. 개발적 지식이기 때문에 비 개발자들은 GA4를 직접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 그 부분을 파악하여 매개변수와 이벤트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수많은 예시들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였습니다.





마케팅은 교육이다 -이준석



현재는 SEO 관련 책을 쓰고 있습니다.


교육 및 컨설팅 문의는 아래 회사 페이지를 통해 부탁드립니다

https://market-pedia.com/cont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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