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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Jul 27. 2023

SEO에 유리한 매력적인 타이틀 작성 팁 5가지

SEO의 정석 Chapter 3 - 이목을 끄는 페이지 제목(타이틀) 


구글의 검색결과 부분에서 타이틀의 위치

인터넷의 소비자는 자신이 찾은 정보에 대한 결과를 클릭할 때 어떤 영향을 많이 받을까요? 바로 위 그림에서 보이는 타이틀(제목) 부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타이틀(페이지 제목)은 SEO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선택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명, 서비스 명만 적으면 안 되는 법입니다.



1. 타이틀의 중요성 

타이틀은 웹페이지의 첫인상과도 같습니다. 사용자가 이를 읽고 페이지를 클릭할지 말지 결정을 좌우하며 검색 엔진 봇이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타이틀 작성의 기본 원칙

중복을 피하세요 : 동일한 타이틀을 서비스/블로그 내 여러 페이지에 활용하지 마세요.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 주요 키워드를 앞쪽에 위치시키고, 필요 이상으로 길게 작성하지 마세요.

명확하게 작성하세요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대표 문구를 적습니다.

동적으로 만들 수 있어요 : 쇼핑몰이나 검색 결과창 페이지 제목을 "상품 제목 | 서비스 이름" 혹은 "검색 단어 | 서비스 제목"으로 만들 수 있어요.


3. 제목이 제목이 아니다?

단순히 title 태그 안에 삽입한다고 해서 혹은 CMS 툴에서 페이지 타이틀 란에 입력한다고 해서 검색결과 내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은 아래 여러 가지 요소를 문맥에 맞춰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title 태그 내의 요소

heading 태그 내 요소 

스타일 처리를 통한 시각적으로 강조되는 요소

페이지의 하이퍼링크 내 텍스트

구조화된 웹사이트의 데이터


4. 경쟁이 약한 롱테일 키워드 타이틀 활용

짧은 메인 키워드, 예를 들어 "여행지 추천"은 바로 검색결과 최상단에 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제목을 작성해 보세요.

질문 활용 : 가족과 함께 갈 만한 지방 여행지 추천

숫자 활용 : 가족과 여름휴가 5가지 명소 추천

강조 문구 활용 : 꼭 가봐야 할 가족여행지 추천


5. A/B 테스트를 통한 효과적인 페이지 제목 찾기

SEO는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트렌드에 따라 유입도 달라집니다. 이에 소비자들이 어떤 페이지 제목에 이끌리는지 지속적으로 트래킹 하며 여러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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