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의 정석 Chapter 3 - 이목을 끄는 페이지 제목(타이틀)
인터넷의 소비자는 자신이 찾은 정보에 대한 결과를 클릭할 때 어떤 영향을 많이 받을까요? 바로 위 그림에서 보이는 타이틀(제목) 부분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에 타이틀(페이지 제목)은 SEO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죠.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선택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제품명, 서비스 명만 적으면 안 되는 법입니다.
타이틀은 웹페이지의 첫인상과도 같습니다. 사용자가 이를 읽고 페이지를 클릭할지 말지 결정을 좌우하며 검색 엔진 봇이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복을 피하세요 : 동일한 타이틀을 서비스/블로그 내 여러 페이지에 활용하지 마세요.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 주요 키워드를 앞쪽에 위치시키고, 필요 이상으로 길게 작성하지 마세요.
명확하게 작성하세요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는 대표 문구를 적습니다.
동적으로 만들 수 있어요 : 쇼핑몰이나 검색 결과창 페이지 제목을 "상품 제목 | 서비스 이름" 혹은 "검색 단어 | 서비스 제목"으로 만들 수 있어요.
단순히 title 태그 안에 삽입한다고 해서 혹은 CMS 툴에서 페이지 타이틀 란에 입력한다고 해서 검색결과 내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구글은 아래 여러 가지 요소를 문맥에 맞춰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하기도 합니다.
title 태그 내의 요소
heading 태그 내 요소
스타일 처리를 통한 시각적으로 강조되는 요소
페이지의 하이퍼링크 내 텍스트
구조화된 웹사이트의 데이터
짧은 메인 키워드, 예를 들어 "여행지 추천"은 바로 검색결과 최상단에 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전에 설명했던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해 아래와 같이 페이지 제목을 작성해 보세요.
질문 활용 : 가족과 함께 갈 만한 지방 여행지 추천
숫자 활용 : 가족과 여름휴가 5가지 명소 추천
강조 문구 활용 : 꼭 가봐야 할 가족여행지 추천
SEO는 지속적으로 변화되고, 트렌드에 따라 유입도 달라집니다. 이에 소비자들이 어떤 페이지 제목에 이끌리는지 지속적으로 트래킹 하며 여러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