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석 Adam May 27. 2023

SEO는 어려울 필요가 없습니다.

SEO의 정석 Chapter 1 -  SEO의 기본 5단계

'SEO의 정석'을 쉽게 써내려 가기 위해 각 글과 문단을 여러 개로 짧게 구성할 예정입니다. 마치 핑거 푸드처럼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도록 말이죠. 그럼 첫 번째 목차인 "SEO의 5단계"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시는 데에 바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구독 눌러서 알림 받아보시고, 댓글을 통해 질문 남겨주시면 시간 되는대로 답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시작하기 전에 아래 문장을 딱 한 번만 속으로 따라 읽어주세요.


SEO는 어렵지 않다.



SEO의 기본 5단계

SEO는 아래 설명드릴 5단계의 반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 5단계가 사이클처럼 순환되며 자사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게 SEO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혀 부담스럽지 않죠? 그러면 순서를 살펴보고 차례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EO의 기본 5단계 - SEO의 정석

키워드 연구

콘텐츠 생성

페이지 내 SEO (On Page SEO)

페이지 외 SEO (Off Page SEO)

진행 현황 측정 



1. 키워드 연구

SEO 캠페인*의 첫 번째 단계는 바로 '키워드 분석 및 연구'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자신의 웹사이트를 위해 중심적으로 타게팅을 진행할 키워드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타깃 고객이 어떤 검색어를 사용하는지 키워드를 생각해 보는 것이죠.


떡을 판매하는 업체라고 가정을 합시다. 그렇다면 어떤 검색 키워드를 잡아야 할까요? 떡이라는 키워드에서 시작해서 마인드맵을 아래처럼 그려본다고 생각하면 이해하시기 쉬울 겁니다.

SEO 키워드 아이디에이션

이렇듯 마인드맵 연상법을 통해서 타게팅할 키워드를 찾을 수도 있겠고, 키워드 분석 툴을 사용해서 떡 관련 소비자들이 찾는 키워드도 발굴해 낼 수 있겠죠. 



2. SEO 친화적 콘텐츠 생성

키워드를 연구해서 발굴해 냈다면, 이제 키워드별로 목표를 수립하고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을 거예요. 즉 콘텐츠 생성이 키워드를 연구하고 아이디에이션을 진행하는 근본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목표 없이 글을 쓰는 것보다 유저가 '검색할 만한 키워드'에 대한 해답을 주는 게 검색엔진에서 잡힐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사 떡 업체 추천'과 '분당 떡집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두 개 합쳐 이제 분당으로 새롭게 이사 간 주부를 타게팅하는 글을 쓰겠다고 마음을 먹어보겠습니다. 

SEO 키워드 발굴


그래서 저는 글의 제목을 "분당 이사 떡집 추천 - 믿을 수 있는 XX 떡 가게"로 하겠습니다.


 

3. 페이지 내 SEO (On Page SEO)

이제 테크니컬 SEO라고도 불리는 'On page SEO' 작업이 잘 되어 있나 확인하시면 됩니다. 일단 지금부터 각 용어가 뭘 뜻하는지는 후반부에 설명하도록 할 테니 부담 없이 읽어주세요. 페이지 타이틀은 잘 되어 있는지, 메타 태그는 잘 설정되어 있는지, URL은 깔끔한지, 본문 내용은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마치 인터넷 페이지를 오프라인 매장을 꾸며놓듯 말끔히 내외부를 가꾸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오프라인 매장과 SEO의 유사성


4. 페이지 외 SEO 작업 (Off Page SEO)

다음으로는 내 페이지가 타 웹사이트에서 유입될 수 있는 경로가 충분히 많은지 검토해 봐야 합니다. 유명 웹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로 넘어올 수 있는지, 신뢰할 만한 사이트에서 우리 사이트의 링크로 이어지는 곳이 있는지 검토해 보면 좋습니다. 마치 지금 제 링크드인 페이지 링크가 걸린 것처럼 말이죠. 시장에 불법 백링크 업체들이 많은데, 불법 백링크 작업은 실상 장기적으로 페이지 내에 부정적인 영향만 미칠 뿐입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

백링크 설명 사진 - SEO의 정석


5. 진행 현황 측정

마지막으로는 진행 현황 측정입니다. SEO 캠페인은 즉각적인 반응이 나오는 광고가 아닙니다. 가설을 수립하고 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맞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해줘야 극적인 성과를 볼 수 있는 인고의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O에 익숙해지면 익숙해질수록 실패의 횟수를 줄이고 더욱 획기적인 작업을 할 수 있는 것이죠. 한 가지 예로 전에 보여드렸던 자연검색 대시보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EO 대시보드

오른쪽에 보시면 어떠한 검색어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실시간으로 트래킹 할 수 있는 테이블 차트가 있습니다. 또한 좌측 아래에는 시계열 그래프를 통해 우리의 자연유입*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1단계 키워드 연구를 통해 작성한 콘텐츠로 타케팅 한 키워드로 들어오는지 확인을 하고,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별도의 키워드가 있는지 확인해 가며 다음 액션 플랜을 수립할 수도, 아니면 기존의 글을 강화할 수도 있는 것이죠. 





다시 처음으로 - 정리

1번부터 5번까지의 과정을 거쳐 사용자의 유입 변화를 확인했다면 다시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1번부터 재시작하면 SEO 5단계 사이클을 한 번 마무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 단계마다 실무자의 창의성과 인사이트가 필요합니다. 비록 한 번의 사이클을 마무리하며 원하는 성과를 얻지 못했다 하더라도, 5번 현황 측정에서 새롭게 작성한 콘텐츠 유입으로부터 우리가 기존에 생각하지 못한 유저 페르소나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유입 검색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새로운 키워드 발굴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로덕트의 기획까지 녹여볼 수 있는 것이죠. 


위 5단계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 사이 자연유입을 통해 들어오는 유저가 훨씬 더 많아지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SEO에는 정말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이 되는 5단계를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이 5단계가 강의 중간중간 등장하거나 개념적인 지칭어로 사용될 테니 익숙해 지시길 바랍니다.



용어 정리


캠페인 : 하나의 목적을 가진 광고를 부르는 기준 

자연유입(Organic) : 검색을 통해 들어오는 유저를 지칭



향후 발행될 컨텐츠를 위해 구독을 눌러주세요.

댓글로 질문을 남겨주시면 시간이 나는대로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05화 SEO 키워드란 (롱테일 VS 숏테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