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단계별 상황에 맞는 리더십 발휘하기
하나하나 섬세하게 가르쳐주는 리더가 더 훌륭한가? 아니면 믿고 맡기는 리더가 더 훌륭한가?
정답은 "직원의 발전 상황에
따라 다르다"입니다.
하나하나 섬세하게 가르쳐주는 리더는 이미 성숙한 직원들이 있는 팀원들에게는 그저 마이크로 매니저일 뿐이고, 조직 적응 초기 단계에 있는 팀원에게 그저 믿고 맡기는 리더는 방치형 리더일 뿐입니다.
Ken Blanchard가 개발한 상황적 리더십 이론에 따르면 직원은 네 단계에 걸쳐 성장하게 됩니다.
1 단계 : 의욕, 헌신이 넘치지만 역량은 낮은 단계
2 단계 : 의욕, 헌신은 낮아졌고 역량도 낮은 단계
3 단계 : 의욕, 헌신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중간-높은 역량이 쌓인 단계
4 단계 : 의욕, 헌신도 매우 높고 역량도 매우 높은 단계
새로운 직원이 들어오면 흥분되고 의욕이 넘치는 상태로 입사하게 됩니다.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사람들, 새로운 업무에 신나지만, 동시에 아직 팀의 문화, 팀의 전략, 팀의 업무 습관 등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단계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업무에 투입이 되기 시작하면, 아무리 온보딩 과정에서 충분히 정보를 주었다고 해도, 들어서 익힌 것과, 실제로 업무 수행 과정에서 부딪히는 문제 해결 사안들은 그 차이가 매우 큽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업무 수행과정에서 필요한 지식들의 80% 이상은 OJT (On the job training-직무간 훈련)을 통해 얻어진다고 합니다. 배움의 과정에서 실수가 빈번하게 생기고, 주변 동료들과 호흡을 맞추기 위한 시행착오를 겪으며, 다양한 긍정적, 특히 부정적 피드백에 노출됩니다.
이 과정을 세심하게 관리하지 못하는 리더의 팀에 들어온 새 팀원들은 초반의 의욕과 열정은 잊히고, 더 나아가 자존감에도 영향을 받고, 이는 결국 잘해왔던 역량 조차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 결과 그럭저럭 업무는 할 줄 알게 되었지만 조직에 대한 신뢰가 없이 그저 안전하게 시키는 일만 하는 직원이 만들어집니다. 혹은 더 나아가 조기 퇴사, 조기 이직하는 직원을 만들어냅니다.
3 단계의 직원은 2 단계의 "죽음의 계곡"에서 살아 나온 직원입니다. 어느 정도 팀과 회사에 연차가 쌓여 업무도 어느 정도 능숙하게 해내고 주변인들과의 신뢰와 관계도 쌓은 상태입니다. 하지만 역시나 잘못 관리되고 있는 팀의 경우 2단계에서 팀과 조직에서 생긴 응어리는 그대로 남아 있어 팀과 조직에 대한 헌신보다는 개인의 이익이 훨씬 우선시 되며, 조직의 상황이 안 좋아지면 제일 먼저 쌓인 역량을 이용하여 이직하게 됩니다.
4 단계의 직원이 모든 조직이 목표로 삼아야 하는 인재입니다. 업무 역량도 매우 높고, 팀과 조직에 대한 이해와 신뢰도 튼튼하게 쌓여 있으며, 무엇보다 조직의 성공과 개인의 성공을 동일시하는 직원입니다. 4 단계의 직원으로 팀이 팀원을 육성할 수 있는지의 여부는 2단계와 3단계의 과정에서 조직이 팀원과 쌓은 신뢰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팀원 육성의 핵심전략은
1) 1단계 직원의 열정과 헌신을 최대한 보전하거나 강화하면서
2) 조직의 전략과 문화에 빠르게 동화할 수 있도록 OJT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면서
3) 팀과 강한 유대감이 쌓인 역량이 매우 높은 직원으로
4) 2단계의 "죽음의 계곡"을 어떻게 안전하게 벗어나게 할 것인지
입니다.
이를 위해 단계별로 리더십 유형을 타기팅하여 변화해야 합니다.
1) 왜 이 일을 하는가에 대한 이해 높이기
2) 팀원의 조직에서 위로, 아래로, 옆으로 어떻게 기여하고 돕게 되는지에 대한 이해 높이기
3) 일을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높이기
4) 반드시 성공할 수 있는 성공의 습관들 설계하기 - 80%의 성공과 20%의 배울 수 있도록 업무 범위 및 목표 설정하기
5) 이 모든 과정에서 리더가 세심하게 지켜보면서 혼자서 해결 가능한 부분 지켜보기 +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부분 디테일하게 가이드 주기를 반복하기
1) 조직과 팀에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친구 같은 동료 만들 수 있도록 환경 조성하기
2) 팀 리더에 대해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신뢰 쌓기
- 업무적으로는 언제든지 편하게 가이드를 요청하고, 필요한 세밀한 가이드를 줄 사람이라는 신뢰 쌓기
- 업무의 좋은 결과던 나쁜 결과에 대해서 리더가 반드시 책임을 질 것이라는 신뢰 그리고 팀원은 리더와의 신뢰를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는 신뢰
다음 글에서는 1단계에서 2단계, 3단계에서 4단계의 직원으로 발전하는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