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Apr 08. 2022

법인 대표 이사 주소
변경 등기 하는 법

법인 대표 이사 후 14일 이내 변경 등기 안 하면 과태료 500만원

법인명, 대표이사의 정보, 임원 사항, 사업 목적 등 법인의 모든 정보가 기입되어 있는 등기부등본.


회사의 모든 정보가 담긴 만큼, 등기부등본에 적힌 내용이 수정되면 변경 등기를 통해 변동 사항을 반영해주어야 합니다. 


변경등기는 필요한 서류를 챙겨 등기소를 방문하면 되는데, 필요한 서류가 많고 준비 과정이 복잡하여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인터넷 등기소에서 등기 신청 양식 작성하기


인터넷 등기소 → e-Form신청 클릭


e-Formd 신청서 작성하기 버튼 클릭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에서 e-Form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잘못 작성할 경우 반려 당하고 정정 요청이 올 수도 있으므로 꼼꼼히 확인 후 체크해야 합니다. 







2. 등록 면허세 납부 후, 납부 확인서 출력하기



인터넷 등기소에서 신청서를 무사히 작성하셨다면 다음으로는 등록면허세를 납부할 차례입니다. 등록면허세는 납부서를 작성 후 출력하여 위택스에서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등록면허세를 납부 하지 않고 등기소를 방문할 경우 다시 구청을 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생기므로 인터넷으로 미리 납부 후 확인서를 챙기는 것을 추천해요.








3. 준비물을 챙겨서 등기소에 방문하기



인터넷 등기소에서 신청서를 작성했고, 등록면허세를 납부 후 납부확인서를 챙겼다면 대표이사 주민등록초본을 챙겨 등기소에 방문 후 접수하면 끝입니다.



등기소에 방문하기 전에는 반드시, 대표이사 주민등록 '초본'이 맞는지, 납부 '확인서'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주민등록등본이나 납부영수증을 챙기셨다면 다시 방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TIP. 서류 없이 5분 만 변경 등기 신청하는 방법


변경된 주소 정보만 챙겨서 신청하시면 5분 만에 변경 등기 신청 완료.



등기24에서 법인 설립하셨다면, 필요 서류를 챙기기 위해 이리저리 발로 뛰지 않아도 됩니다. 변경된 주소 정보만 있다면 5분 만에 변경등기 신청이 완료됩니다.



등기24에서 법인 설립을 안 했더라도 카톡 링크를 통해 손쉽게 변경등기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 후 변경 등기 신청한다고 말씀만 해주시면 변경 등기 신청 끝!



필요 서류를 일일이 준비하느라 시간 버리지 말고 등기24에서 5분 만에 신청하여 끝내세요!

> 등기24에서 5분 만에 변경 등기 신청하기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설립 서비스 - 등기24

deungi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브랜딩팀의 편집 저작물로서 저작권에 의해 보호됩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10화 대표 이사 임기 만료 시 변경등기 신청하는 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