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업자들 Apr 12. 2022

사업 목적 추가 없이
다른 사업하면 과태료 500만원

사업 목적을 추가하면 변경등기를 통해 수정 사항을 반영해야 합니다

법인 설립할 때는 사업 목적을 설정하게 되어 있으며 이는 정관 등기부등본에도 기록됩니다.


추후에 사업 확장을 위해 목적을 추가했는데 변경등기를 통해 반영하지 않으면과태료 최대 500만 원을 내야 하니 반드시 사업 목적 추가 변경 등기를 진행하세요!


'사업 목적'을 추가하기 위한 변경 등기절차 및 준비를 한눈에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1. 추가할 사업 목적의 범위 정하기


사업 목적을 하는 경우 사업을 확장하거나, 다른 사업을 위해서 추가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미래를 생각하여 확장할 수 있는 방향에 있는 사업 목적도 함께 추가하시면 번거로운 변경 등기를 여러 번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사업 목적을 모호하게 추가하면 정정 요청을 받으므로 구체적으로 사업 목적을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추가하려는 사업 목적 하위분류를 정확히 알고 싶다면?

>> 등기24에서 추가하는 사업 목적 안내받기.

등기24에서 추천하는 사업 목적과 하위분류.







2. 법인 전자등기 신청하기


확실하게 추가할 사업 목적을 결정하였다면 인터넷 등기소에서 법인 전자 등기를 신청하세요.

✔ 대표이사 신분증

✔ 법인 인감도장

✔ 전자 등기 신청서 작성

✔ 등기 신청 수수료 3천 원


법인 전자 등기가 있으면 변경등기를 인터넷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대표 이사가 직접 갈 경우, 위의 준비물을 지참하여 등기소를 방문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해당 준비물을 빠짐없이 지참하여 등기소를 방문하였다면 USB를 받을 수 있는데, 해당 USB를 다시 인터넷 등기소에서 전자 등기로 등록해주어야만 끝이 납니다. 









3. 필요 서류 준비 후 인터넷 등기소에 접수


변경등기를 진행할 경우 주주총회를 열어 해당 사항을 주주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하지만 자본금이 10억 미만인 회사일 경우 서면 결의서를 통해 주주총회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준비물을 준비하여 인감도장으로 날인 후 스캔하여, PDF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주주 전원의 서면 결의서

추가된 사업 목적이 기재된 정관

주주명부




필요 서류를 다 준비하였다면 2번에서 준비해둔 전자등기 USB를 통해 인터넷 등기소에서 해당 서류를 업로드 후 신청서를 작성 후 제출하고, 신청 수수료를 납부하면 완료됩니다.







TIP. 복잡한 절차 없이 5분 만 변경 등기 신청하는 방법.



등기24에서 법인 설립하셨다면, 필요 서류를 챙기기 위해 이리저리 발로 뛰지 않아도 됩니다.  추가 사업 목적이 기재된 서류만 있다면 5분 만에 변경등기 신청이 완료됩니다.


등기24에서 법인 설립을 안 했더라도 카톡 링크를 통해 손쉽게 변경등기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 후 변경 등기 신청한다고 말씀만 해주시면 변경 등기 신청 끝!


필요 서류를 일일이 준비하느라 시간 버리지 말고 등기24에서 5분 만에 신청하여 끝내세요


> 등기24에서 5분 만에 변경 등기 신청하기





제공 : 대한민국 120만 사업자를 위한, 앉아서 끝내는 법인 설립 서비스 - 등기24

등기24.com (고객센터 1833-2803)

본 칼럼은 쉽고 빠른 법인 설립 서비스, 등기24(deungi24.com)의 법률 실무자와 대표 변호사의 자문과 함께 쓰인 편집 저작물로서 글의 내용은 등기24 자체 저작권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칼럼은 출처를 밝히는 한 자유롭게 스크랩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만 게재 내용의 상업적 재배포는 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08화 3월 정기 주주총회 진행 방법 3단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