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의숲 데이터를 통해, 마켓컬리의 최근 3개년 지표를 살펴보자.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입니다.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12월 초부터 3,500개 이상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개방하게 되었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다양한 데이터를 언제든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2021.12.20 마켓컬리 운영사 컬리가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2,500억원 규모의 프리IPO 투자를 유치(기업가치 4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는 지난 7월 2,254억 원을 시리즈F 투자를 유치하고 5개월 만입니다. 누적 투자유치 금액 8,854억 이상인 컬리는 어떻게 성장했는지, 최근 3개년 지표를 한번 살펴보겠
타임라인은 투자유치 시점을 기준으로 최대 3년간의 트래픽, 소비자 거래 추이, 고용인원의 증감을 보여주는 그래프인데요. 컬리의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3개 지표 모두 전체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데이터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를 보여주는 그래프이며, 아래 표는 최근 6개월의 데이터와 전월 대비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컬리의 21년 10월 MAU는 500만 이상으로, 전년대비(394만) 약 25% 증가한 수치이며, 트래픽 데이터 또한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트래픽 데이터의 경우, 2개 이상의 글로벌 트래픽 분석 기업으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비교, 분석하여 추정한 값입니다.
소셜분석 데이터는 소셜 미디어 상의 관심도와 평판의 흐름을, 파이차트는 소셜 미디어 상의 긍, 부정 버즈를 기반으로 해당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감정을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해당 버즈량은 4대 SNS (Twitter, Facebook, instagram, YouTube) 및 카페, 블로그, 포럼 등 온라인상에 게시된 다양한 게시물 수를 의미합니다. 컬리의 경우, 21년 10월 버즈량이 19,396으로 SNS 등 온라인 상에서 꾸준히 브랜드가 노출되고 공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거래를 보여줍니다. 막대 그래프는 소비자 거래건수를, 점 그래프는 소비자 거래지수를 보여주는 데이터이며, 표에서는 구체적인 최근 6개월의 소비자 거래지수, 거래건수, 평균 객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혁신의숲 사이트 내 그래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놓으면 구체적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마켓컬리 월별 거래건수, 거래액 데이터 무료로 확인하러 가기
마켓컬리의 소비자 거래분석 데이터 추이를 살펴보면, 최근 3개년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21년 10월에는 소비자 거래추이 100으로 최근 3개년 중 최고점을 찍었고, 이때 월 거래건수는 234.6만, 객단가는 5만 원으로 추정됩니다. 뿐만아니라, 마켓컬리의 재구매율은 1개월 내 48.8%, 3개월 내 64.9%, 6개월 내 72%, 12개월 내 76.7%로 충성고객의 비중이 굉장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거래 관련 데이터는 국내 금융기관,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했고, 인앱결제 및 간편결제 이용건은 반영되지 않은 데이터로 실제 거래 정보와 다를 수 있으며, 평균 객단가는 표본 데이터를 바탕으로 추정한 값입니다.
소비자 유형분석 데이터는 서비스 실제 유료 소비자의 성별 및 연령 비율, 가족구성 및 소득수준 비율을 보여주며, 해당 데이터 또한 국내 금융기관, 카드사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를 분석한 값입니다. 컬리의 소비자 유형의 경우, 여성 고객 비율은 75% 이상(30대 여성 27.6%, 40대 여성 26.5%)이며, 유아 및 청소년 자녀를 둔 가구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컬리는 2015년 3월, 50억원의 시드투자 유치 이후, 7년 간 누적 8,854억 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현재는 Pre-IPO 단계로 내년 1월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고용현황은 국민연금에서 제공받은 데이터로, 최대 3년 간 고용 현황을 보여줍니다. 컬리의 경우 고용인원이 꾸준히 증가하여 21년 10월 기준, 1997명의 구성원이 함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NICE 평가정보로부터 제공받은 데이터로서, 해당 기업의 최근 3년간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자산, 부채, 자본 데이터로 실제 손익 및 재무 현황을 보여줍니다. 컬리의 경우, 2020년 기준 매출이 9,530억으로 전년대비 2배 증가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19년과 유사합니다.
[이외, 스타트업 간의 데이터 비교분석 콘텐츠를 원한다면?]
- 온라인 명품 커머스 스타트업(발란, 머스트잇, 트렌비) 데이터 비교분석 콘텐츠 보러 가기
- 여행스타트업(트리플, 마이리얼트립, 프립) 데이터 비교분석 콘텐츠 보러 가기
- [11월] 3개월간 MAU, 소비자 거래건수, 거래액 지표가 연속 성장한 HOT 스타트업 콘텐츠 보러 가기
혹시 궁금하신 내용이나 '혁신의숲' 브런치 채널에서 만나고 싶은 스타트업이 있다면, 언제든 [브런치 제안하기] 혹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 뉴스레터 구독 신청하기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한, 주차별 HOT한 스타트업을 소개해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