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가치접근법
■ 지난 회차 : 우리 회사 기업가치는 어떻게 정해질까? - 1편. 기업가치 산정 방법 3가지 보러가기
■ 지난 회차 : 우리 회사 기업가치는 어떻게 정해질까? - 2편. 시장접근법 보러가기
어느새 기업가치 시리즈의 마지막 회차입니다. 지난 회차에서는 시장에서 제일 많이 쓰이는 '시장접근법'을 설명했는데요. 빠르게 밸류를 산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습니다만 시장접근법만으로는 미래 전략과 현금흐름을 담기 어렵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그 보완재로 사용되는 수익가치접근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수익가치접근법은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쉽게 짜장면을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970년대에 약 70원이었던 짜장면 한 그릇. 2025년 현재엔 얼마에 사먹고 계신가요? 대략적으로는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마 10배 이상인 7,000원을 능가하는 가격일 것입니다.
이처럼 같은 액수라도 시간에 따라 구매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을 오늘의 가치로 환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오늘 마지막 회차에서는 수익가치접근법의 핵심 개념은 물론, 실제 매출액부터 지분가치 산정까지 단계별로 소개합니다.
인트로 : 수익가치접근법의 의의
1.수익가치접근법의 필수 개념
1-1. 현재가치 / PV (Present Value)
1-2. 현금흐름 / FCFF (Free Cash Flow to the Firm)
1-3. 가중평균자본비용 / WACC (Weighted Average Cost of Capital)
1-4. 차입이자율
1-5. 자본수익률
1-6. 자본 및 부채비율 산정방식
2. 수익가치접근법 산정 방식 : 총 5가지 순서
2-1. 매출액
2-2. 매출원가 및 판관비
2-3. TAX
2-4. D&A, CapEX 및 순운전자본의 증감
2-5. 영구현금흐름의 현재가치 / Terminal Value
2-6. 할인율 (WACC) 적용 방식
- 마무리하며
■ 스타트업 성장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바로 가기 Cl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