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론도 May 31. 2023

진정한 친구를 얻고 싶다면..

관계에서 '을'이 되지 않는 방법


오랜만에 친한 친구에게 전화가 왔다. 우리는 자주 연락하지 않는다. 하지만 문득 생각나면 연락하고 한 번 이야기가 시작되면 쌓아뒀던 많은 말들을 하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른다. 그렇게 한동안의 안부를 묻고 대답하고 나서야 서로의 근황을 알게 된다.


그러다 한동안 연락이 뜸하면 '그냥 지금은 생각이 많거나, 바쁘구나.'하고 그렇게 나의 일상에 다시 집중하며 살아간다. 신기하게도 이 친구와는 인생의 흐름과 타이밍이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어 가끔 하는 전화 통화에서도 참 많은 교감을 하게 되는 듯하다. 많은 설명을 하지 않아도 알 것 같은 비슷한 경험치에서 오는 공감대랄까. 아무튼 우리는 꽤 미지근하고 느슨한 관계임에도 그 안에서 편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첫째를 아기 띠하고 다니던 시절, 젖 냄새 풍기고 다닐 때 알게 된 우리는 동갑이라는 이유로 금방 친해졌었다. 서로가 감정에 솔직한 편이었고, 관심사가 비슷하고, 생각이 많아 대화할 주제도 많았다. 그게 우리를 가까워지게 만들었던 것 같다.


각자 그 당시 남편에게 채워지지 않았던 헛헛함을 채워가며 의지했던 사이이기도 해서 우리는 그때 서로에게 친구 그 이상의 존재였다. 군대를 가보진 않았지만 감당하기 어려웠던 것들이 넘쳐나던 그 시기에 우린 아무래도 전우애만큼의 깊은 무언가가 생겼던 것 같다.


남편 하나 보고 이사했던 그 동네에서 가족도 지인도, 친정도 없이 그 고독한 외로움 속에서 치열한 육아를 감당한다는 건 지치는 일상의 연속이었다. 그때 나에게 위로가 되어주었던 건 바로 친구였다.


하지만 처음부터 우리 사이가 이렇게 편안했던 건 아니다. 서로를 많이 의지했던 만큼 기대하는 것도, 그만큼 실망하게 되는 것도 많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사이에는 위기의 순간이 왔던 적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의 평온한 관계가 만들어질 수 있었던 건 서로를 이해하려고 수많은 대화를 해왔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그 대화들 속에는 인간의 가장 밑바닥일 수 있는, 들키고 싶지 않은 치부와 감정들까지 모두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우린 적당히 감추며 비밀로 하지 않았다. 다 까발려 서로에게 보여주었다. 일방적인 솔직함으로는 이어올 수 없는 관계였다고 생각한다.


비슷한 시기에 이사를 하게 되면서 우린 서로에게 몰랐던 더 많은 것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이사 후 겪게 되는 수많은 감정들과 어려움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서로였기 때문이다.


지금의 편안한 관계가 되기까지 그 시간들을 돌아보면 우린 서로에게 억지로 애쓰지 않았던 것 같다. 그저 마음이 가는대로 솔직하게 서로를 대했을 뿐. 그래서 지금까지 이어져오게 된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그 정도가 비슷했기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에게 애써서 노력하고, 내 사람으로 만들어야겠다 조급했을 때는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는 모래알처럼 그 관계가 늘 불안하고 허탈했다. 그 이유를 늘 나에게서 찾기 시작하는 순간 관계에서 나는 항상 '을'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는 건 어쩌면 서로가 맞지 않다는 증거일 수도 있다. 노력해도 떠나가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애쓰지 않아도 내 곁에 남아주는 사람도 있지 않은가.


진정한 친구를 얻고 싶다면 내 곁에 있는 사람들을 가만히 떠올려 보자. 그리고 가만히 나에게 물어보자.


과연 그들에게 나는 애쓰고 있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개밥바라기별 청춘의 그림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