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플코퍼레이션 Mar 17. 2023

우리가 서로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이유

마플 인사이트 나눔 문화 공개! 

안녕하세요! 마플코퍼레이션의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한송아입니다. 


오늘은 마플코퍼레이션에서 진행하고 있는 [마플- 인사이트 나눔] 문화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마플코퍼레이션에서는 다양한 팀이 존재하는데요. 그 안에 다양한 직무로 팀원들이 구성되어 있죠. 그러다 보니 서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각자의 직무를 제외하고 자세히 알기 어렵습니다. 지난번 소개해 드린 마플의 크로스런치 문화에서도 나온 이야기지만 "그동안 접할 수 없었던 전공 분야 지식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게 너무 재미있었고,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는 소감을 듣기도 했었는데요!  


따라서 저희는 이런 다양한 개인이 가진 인사이트를 동료들에게 나눔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어 마플의 문화로 확장해 보아야겠다는 아이디어를 얻고 곧바로 진행되었습니다!  








마플- 인사이트 나눔이란?   


✅ 누구나 자신만의 인사이트가 있다면 다양한 주제로 강연이 가능하다. 

✅ 주최자가 자유롭게 강연의 컨셉을 정하여 준비할 수 있다.   


마플의 인사이트 나눔은, 말 그대로 인사이트가 있는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동료분들을 위해 강연을 해주시는 것!입니다. 강연의 주제는 꼭 업무에 연관이 되지 않아도 상관없이 다방면으로 어떤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강연자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렇게 시작된 인사이트 나눔 첫 번째

강연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첫 시작은 세일즈팀의 세일즈 파트너 매니저 신제현님이 멋진 스타트를 해주셨어요. 


제현님께서는 마플의 세일즈팀에서 신규 셀러를 발굴하고 영업 체결 및 제휴 영업 직무를 맡고 계시는 동시에 마플샵 셀러의 샵 오픈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프로젝트 매니저의 업무도 함께 진행해 주고 계신데요! 이전에는 크리에이터 매니저로서 매니지먼트부터 콘텐츠 기획까지 진행하는 업무의 이력을 쌓아오셨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크리에이터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며 전략을 펼치다 보니 다양한 인사이트가 쌓였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마플에서 그간의 노하우를 펼치며 유튜브 작동 원리에 대한 강연을 동료분들을 위해 해주셨습니다. 





라운지에서 강연을 진행하는 모습




이번 강연에서는 크리에이터와 초 밀접한 일들을 하고 있는 회사 마플에서 꼭 필요한 꿀팁들을 알려주셨어요.  

한 시간 동안 진행된 강연에서는, 유튜브의 작동 원리에 대해 설명을 해주시면서 어떻게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지, 유튜브가 생각하는 비즈니스 지표 중 중요한 지점은 무엇인지! 등 작동 원리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PPT로 정리하여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셨어요. 그 후에는 유튜브를 볼 때 주목해야 하는 것들, 트래픽 종류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알고리즘의 숨은 원리까지!  


회사에서도 유튜버를 꿈꾸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평소 자세히 알지 못하는 내용들에 대해 강연을 해주시니 동료분들 모두 초집중하여 재미있게 한 시간 동안 강연을 들었답니다.  


또 저희 마플코퍼레이션이 크리에이터를 위한 다양한 산업을 진행 중인데요. 그중 유튜버들과도 협업을 하고 있고, 유튜브의 구조, 크리에이터 원리 등의 파악은 업무적으로도 엄청난 도움을 받았어요. 








제 1회 마플 인사이트 나눔 - 신제현 







Q.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마플코퍼레이션 세일즈팀의 세일즈 매니저 신제현입니다.
저희 회사의 마플샵과 마플샵 플러스의 제휴 업무와 오픈 프로젝트 별 PM을 맡고 있습니다.   




Q. 제현님! 첫 번째 마플 인사이트 나눔의 강연자가 된 소감이 궁금합니다.  


더 열심히 준비할 걸... 하는 아쉬움과 평소에 제가 되려 배울게 많은 마플 크루분들인데, 제가 무언갈 나눠줄 수 있다는 게 또 뿌듯하기도 합니다.   




Q. 어떤 마음에서 이렇게 준비를 하셨나요?  


제가 워낙 사람에 관심이 많아서, 가끔 동료분들께 맡으신 업무에 대해 이것저것 여쭤볼 때가 있는데요. 그러다 보면 가끔은 제가 다른 사람의 업무에 얼마나 무지한지 깨달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차와 무관하게 다른 직무의 실무자분들은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전문성을 갖추신 분들이란 것도 새삼 깨닫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각자가 가진 전문성을 다른 사람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하게 됐습니다. 듣는 사람도 간접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고, 발표자도 자신의 전문성을 되돌아보고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깐요.









마플 인사이트 나눔 강연을 들으면서 어떤 점이 좋았나요? 







[R&D팀 배경훈] 


"다른 팀이 어떤 일을 하는지 대략적으로는 알고 있지만, 구체적으로 깊이 있게 들었던 적은 없어서 재밌고 신기했습니다! 특히나 우리 회사가 하고 있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대한 인사이트를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콘텐츠 마케팅팀 박희주] 


"MCN 출신답게 유튜브의 역사부터 수익구조까지 빠삭하게 알고 계셔서 강의 자체가 너무 재밌고 유익했습니다. 채널이 성장하거나 성장을 멈추는 과정에서 여러 유형으로 설명해 주셔서 이것도 엄청난 도움이 되었어요. 어떤 방향으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고, 어떻게 운영시켜야 하는지 감이 잡히는 느낌...(?) 앞으로 다음 강연은 어떤 주제로 어떤 분이 하실지 벌써 기대가 됩니다."


    


[이커머스팀 이성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유튜브의 구조는 어찌 보면 중요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영역 중 하나였는데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서로 인사이트를 나누는 시간을 언젠가는 갖길 희망했는데 이렇게 문화로 자리 잡아서 신기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동료들의 인사이트 나눔을 기대해 보아야겠네요." 







제현님의 강연을 재미있게 듣고 있는 모습





서로에게 보탬이 되는 문화가 정말 좋은 조직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마플은 동료들과 함께 각자의 인사이트를 나눔 하고, 질문하고 또 공감합니다.  



앞으로도 마플은 계속해서 좋은 인사이트 나눔의 문화를 이어갈 텐데요!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에도 즐거운 마플 소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회사에서 우리는 언제부터 서로를 격려 했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