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일상이 그 어느 때보다 바쁜 시간들입니다. 그래도 꼭 전해야할 소식이 있어 오랜만에 글을 써봅니다.
내년이면 초등학교에서는 마지막으로 5~6학년군에 2022 개정교육과정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각 학교마다 검정교과서를 선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개정된 교육과정 국정 및 검정교과서에 마리샘 창작동요가 여러 곡 수록되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교과서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미리 연락을 받아 수록 여부는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실물 교과서까지 만나고 보니 더는 미루면 안될 것 같아 소식을 전해봅니다.
먼저 2022 개정 초등학교 3~4학년군 특수 음악 3학년 국정교과서에 <산책이 좋아>, <친구와 친해지는 방법>, <자연아 고마워> 3곡이 수록되었습니다.
정말 이렇게 많은 곡들이 수록되리라고는 생각치 못했는데 수록되어 많은 어린이들이 함께 부르고 있습니다. 3~4학년군은 올해부터 적용되어 진작 출판사를 통해서 교과서를 전달 받았는데 이제야 소개해 봅니다. 마리샘 유튜브에서 원곡도 함께 가져와 봅니다.
첫 번째 곡 <산책이 좋아>입니다.
두 번째 곡 <친구와 친해지는 방법> 입니다.
세 번째 곡 <자연아 고마워> 입니다.
그리고 역시 올해부터 적용된 3~4학년군 2022 개정 초등학교 아침나라 4학년 음악 검정 교과서에 <어린이가 안전한 세상>이 수록 되었습니다. 이 곡도 원곡과 함께 소개해봅니다.
4년 전쯤, 우리 반에서 만들어 부르기 시작한 교통안전 캠페인송이 행정안전부의 캠페인송으로 불리우고 또 이렇게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에 수록되어 기쁜 마음입니다.
이 곡은 악보, 음원, MR까지 모두 무료로 공유하고 있으니 많이 활용되어 처음 노래를 만들던 그때의 마음처럼 어린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작은 시작점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내년부터 적용될 5~6학년군 2022 개정 초등학교 5~6학년군 아침나라 5학년 음악 검정 교과서에 <열려라 도깨비문>이 수록 되었습니다. 제32회 국립국악원 창작국악동요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던 곡인데 소재와 작사, 작곡 의도 덕인지 많은 곳에서 불리우고 있었는데 이번 개정교육과정 음악 교과서에도 수록이 되었습니다. 이 곡도 원곡과 함께 소개해봅니다.
특히 이 곡은 국립국악원에서 이 곡을 모티브로 단편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주셔서 많은 곳에서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는데 수록된 교과서에서도 자료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처음 노랫말과 곡을 쓸 때의 모티브를 정말 많이 반영해주신 내용이어서 더 좋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곡은 <푸른 바다 만들기>입니다. 환경에 대한 경각심과 실천 방법을 소개하는 노래인데 내년부터 적용될 5~6학년군 2022 개정 초등학교 음악과 생활 6학년 음악 검정 교과서에 수록되었습니다. 역시 원곡와 함께 소개해드립니다.
환경과 관련된 특히 바다와 관련된 환경 메세지를 담고 있는 이 노래도 여러 다양한 형태로 많이 불리우고 처음 노랫말과 곡을 쓴 의도가 잘 전달되고 있어 뿌듯한 마음입니다.
더불어 이 수록곡의 경우 음악 수업에 쓰이는 제재곡이 가져야할 화성에 대한 고민의 깊이를 더하고 방향성을 찾은 곡이라서 개인적으로 더 고마운 수록 소식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릴 적부터 가져온 꿈을 몇가지 이룬 사람이라고 일전에 글을 통해서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 꿈들 중 하나가 교과서에 제재곡으로 수록되는 일이었는데 2022 개정교육과정 교과서 수록을 통해서 또 하나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감동스럽고 뭐라 말로 할 수 없는 기쁜 소식들이고 감사한 일들입니다.
수많은 곡들 중에 곡을 골라 많은 고민 끝에 수록해주신 집필진 선생님들께도 감사한 마음입니다. 애써 만든 노래와 깊은 고민 끝에 골라주신 이 노래들이 많은 어린이들의 입에서 입으로 불리우며 어린이들이 성장하는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봅니다.
<2025년 9월 25일>
*이 글은 네이버블로그 마리샘에 동시에 연재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arriesam/2240218708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