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버,리프트의 경쟁 및 기회요인
2025년 공유 모빌리티 주도권 전쟁과 기회 요인
테슬라 : 6월 22일 오스틴에서 일반 승객 대상으로 첫 유로 운행을 예고. 10~20대 규모로 출발해 2026년 말 1 만대 이상 확대 목표
우버 . 리프트 : 이미 AV(자율주행차) 파트너십을 다충적으로 확장하며 선점 효과 노림. 예컨대 우버는 웨이모 / 크루즈 / 웨이브 등 14개 AV 파트너와 계약, 런던 / 애틀렌타 / 오스틴으로 서비스 지역을 넓히고 있다.
테슬라는 카메라 전용 FSD와 자체 Dojo AI로 HW / SW 비용을 극단적으로 $0.25/mi까지 하락 기능성을 시사
우버 / 리프트는 운전자 수수료 60 ~ 70% 구조 - 운전자가 사라지면 잔가 격차 심화
차량 / 결제 / 사용자 계정을 모두 직접 소유 TNC(우버 / 리프트)는 '수요 API' 역할로 전락 위험.
Khosrowshahi CEO 수요 변동 완충이 우리의 가치라 강조했으나, 테슬라가 대규모 fleet 운영 시 차별화 약화
로보택시 운행 데이터가 다시 FSD 개선 - 선순환 진입장볍
우버 / 리프트는 다양한 센서 / OEM 혼합으로 학습 표준화 어려움
"인간 기사 + AV" 교차 배차로 라스트마일 / 특수 수요 대응
Marubeni / Flexdrive와 자산 소유 분리 - CAPEX 부담
태슬라가 리프트 기사에게 $1,000 크래딧 제공하며 운전자 탈취 시도
대응책 : EV 전용 리스, 수익 공유율 상향으로 기존 기사 기반 방어
대학 / 공항 등 특정 코리도어 중심 AV 파일럿 - 테슬라 대비 세분화된 서비스 UX강조
단기(2025 ~2026) : 오스틴 / 애틀랜타 /샌프란 등 대도시 3파전(테슬라 / 웨이모 / TNC) 초기 공급은 제한적이므로 가격 인하 효과는 점진적.
중기(2027 ~2029) : 테슬라가 동급 도시 10 여 곳으로 확장하면 우버 / 리프트는 자신들의 AV 파트너 확보 속도가 생존 변수.
장기(2030~) : 운전 인건비가 비용 구조에서 사라지는 순간, 단가 경쟁에서 승자 독식. 우버 / 리프트가 '소프트 플랫폼'으로 남으려면 네트워크 외부효과(구독 / 멀티 서비스) 확대가 필수
결론 : 테슬라의 로보택시는 기존 TNC에 '치명적 경쟁자' 이지만, 동시에 라이선스 / 플릿 운영 파트너가 될 수도 있다. 당장의 핵심은 속도가 아니라 "플랫폼 적합성" - 도시, 규제, 파트너 구도를 선점하는 쪽이 판을 지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