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_어떻게 해야 할까(2) 도박하기 어려운 환경 조성하기
인간은 적응의 동물입니다. 즉, 우리의 삶과 행동에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지대합니다. 예를 들어, 음주가 법으로 금지된 이슬람 국가에서 알코올 중독이 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런 국가에서는 불법 약물 중독이 큰 문제가 됩니다. 도박도 마찬가지입니다. 언제 어디나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스마트폰이 전 연령에 보급되면서, 도박 문제의 발생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발생 연령도 매우 낮아졌습니다.
그렇다면 환경을 어떻게 조성하는 것이 도박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까요?
첫 번째는 돈 관리입니다. 도박의 연료는 바로 '돈'입니다. 연료가 없으면 불이 붙지 않듯, 돈이 없으면 도박을 할 수 없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관리 수단이 주로 활용됩니다.
- 월급을 보호자 명의의 통장으로 받는다 (대부분 어렵습니다).
- 월급을 받고 바로 보호자 통장으로 이체시킨다.
- 보호자 명의의 체크카드를 준다.
- 정기/비정기적으로 계좌를 확인한다.
하지만 이래도 통제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 여럿이 모여 당사자의 체크카드를 쓰고 현금으로 돌려받아 도박 자금으로 쓴다
- 중고 거래를 한다
- 가족 몰래 새로운 계좌를 개설한다
- 통장에 남지 않는 거래를 한다 (대부분 불법)
- 무료 포인트를 받아서 시작한다
두 번째는 스마트폰 관리입니다. 최근 불법 도박은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이뤄집니다. 스마트폰으로 돈을 입금하고, 도박을 하고, 돈을 받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없애는 것은 매우 강력한 도박 차단 수단이 됩니다.
- 스마트폰을 압수한다.
- 스마트폰을 고3폰이나 인터넷이 안 되는 폴더폰으로 바꾼다.
- 가족 명의의 스마트폰을 만들어준다. (추천하지 않습니다)
- 유심 없이 와이파이만 되는 스마트폰을 해 준다.
- 선불폰으로 바꾼다.
하지만 이래도 통제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 새로운 스마트폰을 개설한다.
- 유심을 새로 구매하거나, 중고로 스마트폰을 구매한다.
- 가족 명의의 스마트폰에서 소액결제를 한다. (가족의 개인정보는 등본만 발급해 봐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의 스마트폰을 (몰래) 이용한다. (가족, 친구, 지인 등)
- PC방에 간다. (조금 번거로울 뿐 도박이 가능합니다)
- 태블릿이나 노트북을 이용한다.
- 스마트폰으로 하지 않는 도박으로 옮겨간다.
- 고3폰을 탈옥시킨다.
- 일을 해야 하니 핸드폰이 필요한 상황이 생긴다며 개설해 달라고 조른다.
세 번째는 시간 관리입니다. 도박은 강력한 즐거움과 짜릿함을 줍니다. 심심할 때, 지루할 때, 무료할 때, 재미없다고 느낄 때 도박이 당기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규칙적인 일과를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규칙적인 일과를 마련합니다.
- 출근을 하거나, 학교에 간다.
- 학원에 다니거나, 새로운 것을 배운다.
- 운동을 한다. (헬스장, 기타 운동 시설 등)
하지만 이래도 통제가 안 되는 것이 있습니다.
- 출퇴근을 해도, 학교를 다녀도 빈 시간이 반드시 생긴다.
- 재미있는 일이 있어도, 중간에 반드시 지루하고 심심할 때가 있다.
"그러니까, 결국 완벽하게 통제는 할 수 없다는 거네요?"
네, 맞습니다.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물리적 제약은 도박자의 뇌에 보내는 강력한 '절제 신호'가 되며, 단도박을 향한 가족의 확고한 의지를 전달하는 가장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어차피 못 막는다'며 포기하기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하자'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경 조성은 가족의 일방적인 강요가 아닌, 당사자와의 '상의'를 통해 이뤄져야 합니다. 강제된 규칙은 오래 따르기가 어려울뿐더러 반발심을 불러일으키지만, 합의된 규칙은 회복을 위한 든든한 울타리가 됩니다. 때로는 유연하게 당사자의 시도를 존중해줘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가족이) 졌다'가 아니라 '네게 기회를 주고 싶고 너를 믿고 싶다'는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합니다.
당사자께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통제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스마트폰 없이 살라고? 어떻게 살아?'
'왜 그렇게까지 못 잡아먹어서 안달이야?'
'이렇게까지 통제한다고 도박을 안 할 것 같아? 나는 내 방식으로 도박에서 나올 거야.'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의지(意志)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의지와 뇌는 서로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 마음대로, 내 의지와 생각에만 기대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래서 외롭고 힘들 때도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껏 내 고집만 피워서 일이 꼬인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내키지 않더라도, 이번은 가족의 권고에 따라보는 것은 어떨까요? 내 고집대로 해보지 않는 것, 타인의 조언에 따라보는 그 시도가, 당신의 삶에 놀라운 영향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무능력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절제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실제로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편합니다. 생전 차지 않던 시계를 차야 하고, 집에서 미리 인터넷을 검색해 봐야 새로운 곳에 갈 수 있으니까요. 노래를 들으려면 mp3가 필요할 것이고, 그마저도 스트리밍이 아니라 미리 저장된 노래만 들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심심할 때 별생각 없이 열어봤던 SNS, 동영상, 웹사이트를 보지 않는 것은 '대체 시간을 어떻게 보내라는 거지'라는 막막함과 두려움마저 느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두려움 때문에 스마트폰을 어떻게든 쓰려고 하고, 그로 인해 결국 도박이 재발되고 맙니다. 실제로 단도박에 성공한 이들은 대부분 '스마트폰이 없는 불편한 시기'를 기꺼이 감내해 낸 사람들입니다. 외부 자극에 의존하지 ㅇ낳고 오롯이 자신으로 살아가는 이 경험은, 당신을 이전보다 훨씬 더 단단한 사람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반드시 이 시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