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찐테크 Jan 05. 2022

절약에 지칠 때, 가끔은 나에게 당근을 주자


앞선 글에서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 짠테크는 필요하고, 나의 고정비와 방앗간을 찾아 아낄 수 있는 돈은 아끼는 것이 좋다고 했다. 하지만 사람인지라 계속해서 아끼기만 하면 어느 순간 한계에 봉착하고 만다.



처음 몇 달 간은 줄어든 지출 금액과 조금씩 늘어나는 통장 잔고를 보면서 뿌듯함을 느낀다. 하지만 아무리 아껴도 아낄 수 있는데에는 한계가 있어 저축액을 일정 금액 이상 늘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러다 보면 '정말 열심히 모은 것 같은데 아직 이것밖에 못 모았다고?'라는 생각이 스멀스멀 들기 시작한다. 그리고 눈을 돌려 주변을 보면 나만 빼고 다들 인생을 즐기며 살고 있는 것 같아 보인다.



그러면 마음 속에는 '이렇게 아껴봤자 한 달에 꼴랑 n만원밖에 더 못모으는데 왜 나 혼자만 이렇게 궁상맞게 살아야하지?' 라는 분노가 차곡차곡 쌓이기 시작한다. 그러다가 결국 에라이 모르겠다! 하며 다시 소비요정이 찾아오고 짠테크는 허무하게 끝나버린다.



나는 절약과 다이어트가 동일하다고 생각한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많은 사람들이 샐러드와 닭가슴살, 고구마로만 삼시세끼를 떼우며 주5회 이상 운동을 하겠다는 원대하지만 지속되기 힘든 목표를 세운다. 해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런 다이어트는 정말 엄청난 의지력과 멘탈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99% 실패할 수 밖에 없다. 결국 얼마 지나지 않아 포기하고 '역시 난 안될놈이야'라며 자책한다.



절약도, 다이어트도 결국 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짠테크는 하나의 수단일 뿐이고 아끼는 것 때문에 나의 현재가 불행해져서는 안된다. 가끔 의욕이 너무 앞서서 지출 계획을 지나치게 타이트하게 세워 초절약하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하면 역효과가 날 수밖에 없다. 특히 평소 소비를 많이 하던 사람이라면 천천히 줄여나가야 탈 나지 않는다.



나 또한 돈을 열심히 모은지 6~7개월 쯤 됐을 때 위기가 한 번 찾아왔었다. 주변 친구들은 취직한 이후로 많은 것들을 소비하며 즐거운 삶을 사는 것처럼 보였다. 다들 학생 때보다 좋은 옷을 입고, 비싼 밥을 먹고, 좋은 곳에 여행을 갔다. 나 혼자만 아득바득 돈을 모으겠다며 학생 때와 별다를 바 없는 씀씀이를 유지하는 것처럼 보였다. 엄마도 나에게 돈도 잘 버는 애가 왜 그렇게 궁상맞게 사냐며 핀잔을 줬다.



안 그래도 돈 모으기에 지친 상태였기에 염세주의자로 변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열심히 모아봤자 남들보다 끽해야 1년에 천만원 정도 더 모으는거고, 그거 더 모아봤자 어차피 집도 못사는데 뭐하러 아껴야하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모든걸 놔버리고 싶었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나는 나에게 당근을 주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 달만큼은 저축을 신경쓰지 않고 사고 싶은거 사고, 먹고 싶은거 다 먹기로 했다. 원체 절약하던 습관이 있었어서인지 대단한 소비를 하진 않았다. 그저 가보고 싶었던 오마카세를 예약해서 먹고, 사고 싶었던 운동화를 사고, 자잘한 악세사리와 마음에 드는 20만원대 가방을 산게 다였다. 몇백만원을 더 쓴 것도 아니고 평소보다 40~50만원 정도 더 소비했지만 그것만으로도 내 숨통을 트이게 하는데 충분했다.



그 동안 열심히 아끼고 모았다면 가끔씩은 나에게 당근을 주자. 그게 어떤 것이든 좋다. 돈을 너무 아끼기만 하는 것도 답이 아니다. 불필요한 소비를 합리화하는 도구로서의 '나를 위한 선물'이 아닌 정말 그 동안 고생한 '나를 위한 선물'을 한다면 다시 또 앞으로 나아갈 힘이 생길 것이다.





이전 04화 고통스럽지만 꼭 필요한 소비 점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