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지영 Mar 24. 2016

여행 후에 오는 것들

나 자신과 사이 좋게 지내는 법

# 6개월, 생각지도 않게 긴 여행이 되어 버렸다.

여행 막바지, 

현실로 돌아갈 때가 얼마 안 남은 이 시점에서는 시간과 돈을 있는 대로 쏟아 부은 이번 여행에서 

내가 얻은 것이 뭐가 있을까를 어쩔 수 없이 돌이켜 보는데,  


없다.  

객관적으로는 아무 것도 없다.


나는 말 그대로 알거지가 되었고 돌아갈 서울에는 당장 몸 하나 뉘일 곳도 없다. 

외장하드가 든 배낭을 통째로 도둑 맞는 바람에 사진과 자료도 몽땅 없어졌고.

그뿐인가.

여행을 하면 사람이 변한다는데 내 자신이 그다지 변한 것 같지도 않다. 


여전히 칠칠치 못해서 물건을 잘 잃어버리고 

시간을 잘 못 지켜서 매번 허겁지겁 뛰어다니고 

얘기에 빠지면 목소리가 커진다.  


결국 많은 것을 보았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서 곱씹어 볼 추억이 많아졌다는 건데, 

그런건 꼭 이렇게 비용과 시간을 들여 여행을 해야만 얻는 건 또 아니다 싶다.   

근데 이상스럽게도 행복감을 자주 느끼게 되었다. 

가끔은 소소하게, 가끔은 벅찰 만큼. 


혼자 있든 함께 있든. 어딘가 대단한 데를 가지 않더라도. 

빈 풍경을 오래오래 바라볼 마음의 여유도 갖게 되었다.


* 칠레는 과일이 아주 쌌다. 특히 내가 제일 좋아하는 복숭아가 한바구니 가득 천원쯤 했다. 별 일 없이 시장에 가서 복숭아를 사서 돌아와 깎아 먹으면 하루가 다 갔다. 그런 하루가 이유없이 행복했다. 복숭아를 사고 돌아오는 길에  공원에 한가롭게 쉬고 있는 사람들을 보면서도 이유없이 마음이 뭉글뭉글 따뜻해졌다.  


언젠가 그랬던 것처럼 

여행이 일상 같아진다고 초조해지지 않았고, 

그 어떤 특별한 일을 하지 않는 하루에도 죄책감이 들지 않았다.   

 

이런 행복의 이유가 뭘까 생각해봤다.

설명하기 어렵지만, 나를 더 사랑하게 된 것 같다.


거기서 거기인 똑같은 옷만 입고 다녀도 초라하지 않고 

화장 안 한 얼굴도 꽤 귀여운 것 같고

하루 종일 걸어도 안 지치는 튼튼한 다리도 자랑스럽다. 


무엇보다 

나 자신에게, 내 감정에, 더 솔직해진 것 같다. 

슬플 땐 슬퍼하고 외로울 땐 외로워하고 행복할 땐 맘껏 행복해하고

그때 그때 감정에 충실히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니까 당당해진 것 같다.

숨기는 게 없으니까. 



여행을 떠나고 나에게 변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 자신을 더 사랑하게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