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준열 Nov 20. 2022

당신의 의사결정력은 당신의 영향력이다

추앙받는 리더, 추락하는 리더

리더의 영향력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궁극적으로 나는 의사결정 skill은 이러저러한 잔기술에 있지 않다고 본다. 물론 how to는 중요하다. 바로 써먹을 수 있는 방법일 수 있으니. 하지만 언제나 상황은 가변적이기 때문에 언젠가 또 막힐 것이다. 물론 이런 경험이 축적되어 나만의 의사결정 방식이 되겠지만 말이다.

팀장으로서 나는 팀원들에게 영향력을 갖고 있는가?

어떤 영향력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나는 과연 어떤 영향력을 키워야 하는가?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나는 팀원들과 연결되어 있는가?

나는 업무적이나 정서적으로 신뢰를 주고 있는가?

나의 직무 전문성은 어느 정도인가?

내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믿고 있는가?

최적의 의사결정을 위해 팀원들과 얼마나 자연스러운 협업을 하고 있는가? (중요한 건 "협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직무 전문성과 경험은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결국 팀장이 팀원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가 더 중요하다.


쉬운 의사결정은 팀장의 전문성으로 얼마든지 빠르게, 합리적으로 해 왔을 것이다. 대부분 어렵다고 생각하는 의사결정은 상황과 예측하지 못했던 리스크, 가변적인 경영환경 등에서 발생한다.


이런 다양한 상황에서 마치 도깨비방망이를 두드리듯이 짠! 하고 완벽하게 할 수 있는 의사결정은 없다. 우선 의사결정을 잘하려면 이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내가 의사결정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팀원들이 당신을 돕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건 서로 강력하게 연결되어 있는 "영향력"만이 가능하다. 이를 가능하게 만들려면 나는 어떤 영향력을 가진 팀장이 되어야 하는가부터 생각해봐야 한다


어떻게 의사결정을 잘할 수 있는가에 우선시 되는것은 나는 어떤 영향력을 가진 팀장인 가이다. 우리는 때때로 문제 해결을 함에 있어서 효과 빠른 혈관주사를 투여하려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정말 잘하길 바란다면, 그게 진심이라면 체질을 바꾸고 뿌리를 제대로 튼튼히 만들어야 한다. 당신의 영향력은 당신 리더십(의사결정력)의 뿌리이기 때문이다.




의사결정이 힘들다면 그것은 당신의 업무지식과 경험 때문이 아니다.

당신의 영향력 크기가 문제의 크기와 같기 때문이다. 


보이지 않는 것이 보이는 것을 바꾼다.

나무에 열매가 열리는 것은 보이는 나무 그 자체가 아니라 땅속에 박혀있는 보이지 않는 뿌리가 하는 일이다. 영향력은 그러한 것이다. 당신의 의사결정력을 높이려면 우선, 영향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이다.문제가 5라면 나의 영향력을 10으로 키워야 한다. 그러면 전혀 다른 상황이 펼쳐질 것이다.


다음 편은 그럼 어떻게 하면 내 영향력을 키울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이야기 해 보자.



Photo by Helena Lopes on Unsplash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876767


태준열 강의분야/ 강의프로그램 소개

https://blog.naver.com/mathew626/222887477329


작가의 이전글 비교인 듯 비교 아닌 비교 같은 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