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준열 Sep 03. 2018

기적의 조건

허드슨강의 기적

예전에 "기적의 조건"이라는 특집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150명의 승객을 태운 American air소속 항공기가 뉴욕 허드슨강에 불시착했던 사건이다. 다행히 기장의 침착한 착륙 실력으로 모든 승객들이 생존할 수 있었다.

 기장, 승무원, 승객 모두 위기대응을 잘 해 주어 자칫 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앗아갈 뻔했던 항공사고가 아무 피해 없이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되었다. 미국인들은 이 아찔했던 순간을 허드슨강의 기적이라 부르게 되었다

당시 승객이었던 여러 사람들의 증언들이 있었지만, 그중 한 사람 기장의 말이 가장 많이 마음에 와 닿았다



"나는 몇십 년간 꾸준히 저축을 해 왔고 이제야 뜻하지 않게 그 모든 것 들을
 한꺼번에 인출을 하게 되었다"



몇십 년간 꾸준히 공군 조종사로 있으면서 매일매일 나의 행동과 실수를 체크하였고 비행기술을 연마했었고 리스크를 관리해 왔던 그 모든 것들이 은행에 저축된 돈을 인출하듯이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40십 년 간의 노력이 마치 이 순간을 위해 쌓여왔던 것 같다.."
참으로 멋진 말이다.



이런 멋진 인출은 당연히 기다림이 필요하다, 이분은 40년을 꾸준히 저축 해 오지 않았는가. 

매일매일 최선을 다해 일을 하고 공부를 하고 성찰을 하고 진실한 관계를 맺고.. 이런 많은 노력들이 당장 내 삶의 결과로 보이지 않는다고 하여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예전에도 쌓아 왔다면 지금도 쌓고 있고 앞으로도 쌓을 것이다. 생각한 대로 목표한 대로 계속 나아가고 쌓아 나가면 될 것이다. 

어린 시절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 어땠는가? 뒤에서 누군가 밀어주었었고 자신은 계속 힘차게 페달을 밟아야 했고 손은 손잡이를 반듯이 잡고 있어야 했다



자전거 뒤를 여전히 잡고 있는지 궁금하여 계속 뒤를 돌아봤다면 아마도 자전거를 배울 수 없었을 것이다. 앞으로 나아가는데 최선의 힘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웠다면 이제 앞으로 계속 나아가기만 하면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페달을 계석 밟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 핸들을 자신이 바라는 방향으로 틀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을 봐야 하는 것이다


직장도 내 삶도 나의 일도 내 미래도 자전거 타는 것과 같다 그리고 은행에 저축하고 있는 통장 잔고와 같다.



허드슨강의 기적을 만들어 냈던 기장이 열심히 자신의 잔고를 늘려갔던 것처럼 그리고 자전거 페달을 계속해서 밟는 것처럼 나 또한 계속 그렇게 해 나가야 한다.

미래를 불안해하는 그 시간에 차라리 묵묵하게 페달을 밟자.
페달을 끊임없이 밟고 있고 자전거가 앞으로 가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겠는가

기적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생기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다니고싶은회사 떠나지못하는 회사 떠나고싶은 회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