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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맫차 May 17. 2018

[기사번역]어떻게 Douyin은 가장 핫한 앱이 되었나

Douyin(Tik Tok)의 본격적인 커머스 진출 소식도 함께-

지난주, 

저희 회사와 Douyin(글로벌 서비스명 Tik Tok) 팀에겐 아주 좋은 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Tik Tok이 2018년 1분기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차지한 일인데요.

회사의 CEO인 장이밍도 위챗 모먼트에 아래와 같은 축하 글을 올렸습니다!

텐센트 마화텅과 댓글 티격태격을 벌이기도 했지만..


그래서 물들어 올 때 노 젓는다고!

어떻게 Douyin이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앱이 되어버렸는지...

Technode의 짧은 기사 하나를 번역해서 공유합니다.


역시나 저의 미약한 실력으로는 100% 완벽 번역은 불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터우탸오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정유진 님과 함께 휘리릭 기사 번역을 해보았습니다! :D

 


How Douyin became the most popular app in the world

May 10, 2018 / Technode


편집자 주 :이 기사는 원래 Raddii에서 릴리즈 되었습니다.

미국의 시장 조사 회사인 센서 타워 (Sensor Tower) 보고서에 따르면 ByteDance의 Douyin (글로벌 서비스명 Tik Tok)이 2018 년 1 분기 비게임 iOS 다운로드 차트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ouyin (글로벌 서비스명 Tik Tok), 

엥? 이게 뭔가요?

Douyin 은 2016 년 가을, ByteDance의 설립자 장이밍이 출시한 숏비디오 및 뮤직 비디오 앱입니다. Douyin은 일반적으로 숏 비디오 클립을 찍고 사람들이 영상을 보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마치 이미 사라진 플랫폼인 Vine이 작동되던 방식과 유사하죠. 

하지만 Douyin의 가장 큰 차이점 한 가지는 바로 앱 내에 내장된 편집 기능들입니다. 

유저들의 취향에 맞게 셋팅되어 있는 부가기능과 효과, 음악 테마, 애니메이션(스티커)들이 바로 그것입니다. 


아래 유튜브 영상을 보면 Douyin 앱이 어떤 건지 알 수 있을 겁니다!


왜 어마어마하게 중독성이 있을까요?

아마도 Douyin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뷰어 방식으로부터 오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비디오 플랫폼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YouTube 포함)에서는 

비디오를 클릭하여 재생하지만 

Douyin에서는 단순히 영상 클립들을 스크롤/스와이프 하는 걸로 충분합니다. 


만약 특별히 관심이 없는 영상이 나오고 클립의 길이인 15초를 견딜 수 없다면, 

그냥 유저는 스크린을 빠르게 간편하게 한번 찍어서 다른 영상으로 옮겨가면 그만입니다.


중독성이 오지는 부분입니다. 규제하는 입장에서 보기에도 이건 충분히 중독적입니다. 

지난달에는 앱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90 분 동안 

아무 생각 없이 숏클립 영상들을 보고 있으면 알려주는 경고 기능을 탑재하기도 했습니다.

저기저기 1위에 Tik Tok이 떡..!하니


하지만 이러한 조치 정도로 앱의 성장 속도는 전혀 늦춰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Sohu의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2 월 Douyin은 일일 사용자(DAU)가 6,600만 명에 달했고, 

Sensor Tower의 리포트에서도 2018년 1분기 동안 4,500만 번 다운로드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찐르 터우탸오의 모회사인 ByteDance의 8명으로 구성된 팀으로 

불과 200 일 만에 개발한 결과치고는 정말 나쁘지 않은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까요?

그러나 Douyin 앞에 놓인 앞길이 모두 창창해 보이진 않습니다.

‘중독성이 너무 높다’라는 (당국의) 압박뿐만 아니라, 

이번 달 초 Douyin은 키즈 카툰인 “페파 피그”를 금지시키며 국제적으로 헤드라인을 장식하기도 하였습니다.

Douyin 측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반박하였으나, 

러한 기사는 역으로 사용자 중심의 앱들이 중국 정부의 클린-업(콘텐츠 검열)에 

맞딱드리고 있는 상황을 어느정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주) 페파 피그 ( Pepa Pig)를 금지한 게 무슨 문제지?
핑크핑크한 돼지 캐릭터를 아시나요? 이 친구는 2015년께부터 중국에서 활동을 시작, 중국인들이 사랑하는 캐릭터 중 하나가 되기도 하였죠. 근데 이 친구가 이번에 중국 정부 당국의 사랑의 화살(큐피드 열 일 중)을 뿅 맞고 거의 모든 중국 SNS상에서 자취를 감춰버렸습니다! 왜지? 예전에 곰돌이 푸가 그랬던 것처럼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기사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Douyin은 아직까진 ByteDance의 다른 주요 서비스였던 

Neihan Duanzi가 "저속한 콘텐츠"를 이유로 

갑작스럽게 정지되었던 것과 같은 운명을 맞이 하진 않았습니다.  


전 세계 iOS 차트에서 핫한 Douyin이 폭발적인 인기를 유지시키며 

검열기관의 추가적인 간섭을 피하기 위해 콘텐츠에 대한 밸런스를 유지할 수 있는지 지켜보는 일은 

이후로도 아주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영어 원문기사 : https://technode.com/2018/05/10/how-douyin-became-the-most-popular-app-in-the-world/



a. 그리고 한 가지 더..! 함께 일하고 있는 정유진 님이 찾아온 핫한 기사들과 정보

이전까지 Douyin 영상 속 태그를 통해 타오바오에서만 쇼핑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이제 바로 인플루언서들의 ‘개인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 작은 변화는 모두 아시다시피 

User experience and scale, 즉 고객 경험과 스케일 방면에 가져올 영향력이 무지 클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중국에서 알리바바와 대적하는 쇼핑 공룡, JD(京东.com/징동)과 터우탸오는 

이전부터 협력 관계였고 JD의 상품페이지에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몰아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구매단계에서 허들이 많아지면, 

당연히 이탈률이 급 상승해버리는데요.

그렇기에 Douyin이 이번에 본격적으로 적용한 one-tap aceess 가 가져올 효과는 

이후에도 유심히 지켜볼만한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중국 매체에서는(http://www.sohu.com/a/231830919_439726)

아래와 같이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不过,抖音方面已经回复:这是抖音购物车功能的一部分,是淘宝链接的聚合,且该功能目前仍处于小范围测试阶段,全面上线的说法不实。”
도우인 측에서는 회신을 통해: 이 기능은 도우인 카트 기능 중 하나일 뿐이며, 타오바오 링크의 종합(링크를 모아둔 것입니다)이며, 아직 해당 기능은 스몰 사이즈 테스트 단계입니다. 해당 기능이 전면적으로 릴리즈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라고  밝혔다.


b.

이쯤 되면 Douyin(글로벌명 Tik Tok)의 미래가 점점 보이는 분도 있을 텐데요.

물론 지금의 성장 속도라면 몇 개월 뒤의 미래도 단정하긴 이르지만,

우리 모두는 자연스럽게 무언가를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륙은 이미 모구지에와 같이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들이 참 잘 발전되어 있는 나라이기도 합니다.


c.

눈치 채신 분도 있을지 모르지만,

기사를 함께 번역하고 여러가지 인사이트를 공유해 준 정유진 님은 아래 기사를 함께 번역할 때만 해도..!

네이버 차이나 인턴으로 근무하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벌써 터우탸오에 조인하신지 무려 3개월이 지났네요-

대륙의 핫한 라이브 퀴즈쇼부터 Tik Tok 한국 버전의 급성장까지 함께 경험하고 있는데요.


터우탸오 덕분에 여러 분야의 선수들과 만나고 또 함께 일하게 되어서 

개인적으로는 정말 큰 행운이라는 생각이..!

#외노자의삶

하지만 아무 말도 없이 그냥 떠나고 싶으다.. 레알루~ 후지마운틴으루~

May 10, 20

May 10,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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