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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맫차 Jul 06. 2018

2018년, 전세계 다운로드 랭킹 1위 앱의 비결(1)

숏 비디오 열풍 그리고 곧 한국에서도 목격하게 될 모습들

개인적으로 아주아주 애정하는 GGV 캐피털의 블로그에 최근 올라 온 "8 Lessons from the Rise of Douyin (Tik Tok)"을 동료 정유진씨와 함께 번역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의 케이스 중심으로 내용들이 채워져 있어 이번 글도 열심히 의역과 함께 실제 한국에 이루어지고 있는 사례들 그리고 곧 목격하게 될 모습들을 적어봤습니다. (원문 번역은 검은색 글씨, 저와 유진 씨의 코멘트는 보라색 글씨) 

원문은 https://hans.vc/douyin-tik-tok/ 에서 확인하실 수 있답니다.  
이제 길거리에서 만나면 나도 모르게 인사할 것 같은 도우인 누님


지금 이 순간,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앱은 무엇일까요? 

아마 대부분 ‘Wechat’을 떠올리셨을 겁니다. 

최근까지 틀린 말은 아니지만, 요즘 ‘ Wechat’ 앞에는 돌풍을 일으키며 혜성처럼 등장한 만만치 않은 도전자가 나타났습니다. 바로 Douyin(抖音, 중국어를 직역하자면 ”shaking sound” )인데요,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숏 비디오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ouyin은 ByteDance(‘터우탸오’로 잘 알려져 있죠) 산하의 프로덕트입니다. Bytedance는 최근 약 300만 달러의 밸류에이션을 기록한 중국 및 전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AI 기반의 미디어 회사입니다. 또한 ByteDance는 GGV의 포트폴리오 회사이기도 하죠.

(GGV Capital은 중국의 유명 벤처캐피털 중 하나)


Douyin은 중국 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몇 안 되는 앱들 중 하나입니다. 미국의 리서치 컴퍼니인 센서 타워에 의하면, 2018년 첫 분기 Douyin의 글로벌 버전인 Tik Tok은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4580만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며 앱스토어 전체 다운로드 순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app store non-game 부문)


출처는 GGV블로그. 보이는 가? 으마으마한 앱들이 틱톡크 아래에 있는 모습을 


2018년 6월 12일 기준 Douyin의 DAU는 약 1.5억 명이며 이는 1월을 기준으로 봤을 때 4배 정도 증가한 수치입니다. 아직 만들어진지 채 2년도 되지 않은 앱으로는 아주 놀라운 성장세라고 밖에 말할 수 없죠.

중국에서 꿈꾸던 그래프를 만났다...
주요 마일스톤
09/2016, DOUYIN version 1.0.0 launched; 
08/2017, Average number of streamed daily videos exceeded 1 billion on DOUYIN; 
01/2018, DOUYIN’s DAU exceeded 30 million; 
03/2018, DOUYIN’s DAU exceeded 70 million; 
06/2018, DOUYIN’s DAU exceeded 150 million, MAU exceeded 300 million. 
*DAU: Daily Active Users; MAU: Monthly Active Users


주요 프로덕트인 Toutiao 외에도, ByteDance 산하에는 아래 표와 같은 숏 비디오 앱들이 포진해있습니다. 

직접 개발, 인수, 투자의 절묘한 조합. 다만 Neihan은 사라졌습니다....


2017년 12월, ByteDance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숏 비디오 앱이며 GGV의 포트폴리오 회사였던 Musical.ly를 인수하였습니다. GGV 캐피털의 매니징 파트너인 Hans Tung이 이 인수 딜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해당 합병에 관한 더 많은 정보는 GGV 캐피탈 블로그의 ‘Bytedance-Musical.ly Merger Ushers in New Age for Content Companies’ 포스트나 아래 링크의 Hans의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비디오 앱들과는 다르게, Douyin에는 “재생” 혹은 “멈춤” 버튼이 없습니다. 

일단 앱을 눌러 실행하게 되면 그 즉시 비디오가 플레이되는 방식이죠.


마치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스크롤하듯, 끝이 없는 15초짜리 비디오들이 가득한 피드를 스크롤하게 됩니다. 모바일에서만 볼 수 있으며 콘텐츠 또한 부담 없는 형태였던 덕분에 사용자들은 기차에서, 길 위에서, 침대에서, 직장에서 등 어디에서나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로 “刷抖音”, 직역하자면 “도우인을 스크롤링하다”라는 뜻으로, 사용자들은 몇 시간이고 계속 도우인을 스크롤링하기도 하며 자기 전 침대에서도 刷抖音을 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킬링타임용으로 완벽히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Jiguang Data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하루 평균 20.5분 동안 Douyin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비디오 한 개당 15초임을 감안해봤을 때, 사용자들은 하루 평군 82개의 비디오를 소비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올해 4월부터 Douyin은 “중독 방지 시스템- anti-addiction system”을 도입하여 유져들이 앱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낼 경우 리마인드 알림을 보내는 조치를 취하기도 했습니다.


Douyin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 타입들로는:

댄스, 코미디, 베이비, 생활 속 팁, 푸드, 반려동물, 말장난, 스턴트(곡예)등이 있습니다.


최근 텐센트의 Wechat과 QQ에서는 Douyin의 링크와 비디오를 모두 차단하기 시작했습니다. 텐센트는 이와 같이 조치한 것이 정부 규제의 이유 때문이라고 하였으나, 중국 미디어 매체들은 이러한 결정이 텐센트가 ByteDance를 만만치 않은 경쟁상대로 여기는 동시에 위협을 받고 있다 느끼기 때문이라 평하기도 하였습니다. 텐센트는 ByteDance를 상대로 인민폐 1위안(한화 170원 정도)의 손해배상금을 요구하며 명예훼손에 대한 고소를 하였고, ByteDance는 텐센트를 상대로 100만 위안(한화 약 1억 7천만 원 정도) 상당의 피해를 주장하며 불공정행위에 대한 맞고소를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양사의 CEO인  Pony Ma(마화텅)과 Zhang Yiming(장이밍)은 위챗 모멘트상에서 공론을 벌이기도 하였죠.

이전에 번역했던 아래 글에서 잠깐 위의 마화텅과 장이밍의 공론이 소개되니 궁금하신 분들은..!

그렇다면 1위안짜리, 그러니까 170원짜리 소송은 왜 걸었을까요? 

이는 텐센트 측에서 ByteDance에 ‘공개적 사과’를 요구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텐센트 산하의 대표적인 프로덕트인 Wechat과 QQ에서는 현재까지도 Douyin의 링크나 동영상 링크를 바로 볼 수 없습니다. ByteDance 측이 텐센트를 맞고소했던 날은 중국의 ‘어린이 날’에 해당되는 날이었는데요, Douyin의 공식 계정을 통해 

텐센트가 20살이나 먹긴 했지만, 뭐, 2살짜리인 내가 네게 어린이날 선물을 줄게 


라는 멘트를 언급하여 ‘맞고소’를 어린이날 선물에 비유하기도 하는 센스를 보여주었죠. :p


아래는 Douyin 사용자에 관한 주요 포인트 데이터입니다:

전체 사용자들 중 24살 이상의 사용자 비율: 50% 정도
전체 사용자 중 여성의 비율: 60%
전체 사용자들 중 대학 학위를 가지고 있는 비율: 60% 이상
1, 2선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비율: 40% 정도


도대체 어떤 점들이 Douyin을 이렇게 매력적으로, 그리고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었을까요? 

아래에선 Western companies들이 Douyin의 폭풍성장을 배울 수 있는 8개의 레슨을 소개합니다.


위 주요 포인트 데이터들에서 개인적으론 상당히 흥미로운 지점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작년 가을 이 회사에 조인하고, 한동안 베이징에 머무를 때

Douyin의 경쟁력과 HOT함의 근원은 바로 1, 2선 도시의 젊은 친구들을 완벽히 사로잡았다는 점이라고 생각했고, 주위에서 만난 중국 친구...(싼리툰 피플 Lol)들도 그렇게 말해줬었거든요.

(어쩌면 그게 같은 숏 비디오 카테고리인 콰이-콰이쇼우와의 큰 차별점이였고, 포텐셜이였죠.)


그런데 이번 기사에서는 1, 2선 도시의 사람들이 생각보다 압도적으로 많지 않았습니다.

바로 그 이유는...!

춘절때문이 아닐까요? 

아래 링크 기사에서 아주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중국어 기사)

http://www.tmtpost.com/3297805.html

춘절 시즌에 1, 2선의 많은 Douyin 사용자들이 고향인 3, 4선 도시로 내려가

이 재밌는 서비스를! 맘껏 사촌들과 찍고 놀고 맛보고 즐기고! 했다는 사실.


유저의 4분의 1 이상이 친척, 친지들을 통해 Douyin을 알게 되었다는 설문조사가 이 의견에 더 힘을 실어 줍니다. 

다양화 된 콘텐츠 전략이 이루어 낸 연령대의 변화라고....

또한 위의 이미지에서처럼 초기 10대 중심, 음악/댄스 중심의 제품 경험을 제공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양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통해 연령대와 콘텐츠의 카테고리를 넓힐 수 있었다는 부분도

중국 내에서 전국구적, 전연령대의 서비스로 Douyin이 자리잡게 된 주요한 배경일 것 입니다.


8개의 레슨은 아래 링크의 다음 편에서 이어집니다..!

https://brunch.co.kr/@mattcha/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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