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IGHT LOG
기다리던 Tiny Whoop의 Upgrade 부품이 미쿡에서 이제야 도착했습니다. 틀림없이 중국 심천 어디쯤에서 저렴하게 만들어진 부품이 미쿡에 가서 웃돈이 붙은 다음에 미국의 배대지까지 눈물 나게 비싼 택배 비용이 붙고도 국제 배송비가 추가로 붙은 다음에 내 손에까지 긴 여정이었음에 틀림없습니다. 내 기필코 중국 업체를 뚤으리라 다시 한 번 결의를 다집니다.
초소형 FPV 드론 : Tiny Whoop에 대하여
https://brunch.co.kr/@matthewmin/48
기본적인 Upgrade는 모터와 배터리 변경부터 시작됩니다.
Upgrade 모터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판매하는 곳은 여러 군데 있지만 공동구매 관계로 www.tinywhoop.com에서 구입했습니다.
- Fast Motor : 배터리 소모가 크지만 14,000kv로 더 높은 출력을 가집니다.
- Really Fast Motor : 14,800kv 모터로 기존 Fast Motor를 개선한 모터입니다.
- Insane Motor : 가장 빠른 모터로 19,000kv 회전 속도를 가집니다. 다만 너무 높은 출력으로 Angle Mode에서 불안정한 비행능력을 보이고 4시간 정도의 수명밖에 가지지 못 합니다. Acro Mode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입니다.
(kv는 전압당 회전 속도를 의미합니다. 14,000kv 모터에 3.7 Vdc를 걸면 51,800 RPM의 회전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모터와 Fast 모터. 언제 쓸지 알 수 없지만 회전 방향을 잘 적어 둡니다. 그런데 기존 모터 정말 회전 방향이 있기는 한 걸까요 보통 DC 모터는 극성만 바꾸면 회전 방향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 좀 의심스럽긴 합니다.
프로펠러를 위로 잡아당겨 빼고 모터를 아래서 위로 밀어 올린 다음 펜치로 잡아 뺍니다.
전선이 더 깁니다. 잘라서 길이를 딱 맞출까 하다가 두께가 더 얇아 그냥 둡니다. 흰색과 검은색 전선을 가진 모터가 반시계 방향 모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Inductrix는 모터 회전 방향이 좌우가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모터 변경이 끝나면 더 용량이 큰 배터리를 시험해 봅니다. Inductrix에 들어 있는 배터리는 150mAh입니다. 이걸 사용하면 기본 모터에서 약 3분 정도 비행이 가능하지만 이 205mAh 배터리를 사용하면 Fast Motor를 달고 약 4분 정도 비행이 가능합니다. 호버링만으로 10분이라는데 누가 10분이나 호버링을....
이 배터리를 다는 순간 무게가 느껴집니다. 기본 배터리와 국내에서 구입 가능한 180mAh 배터리는 0.2g 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이 mylipo 배터리는 기본 배터리보다 0.7g이나 무겁습니다.
여기까지 업그레이드를 하면 개인적인 느낌은 FPV 모듈을 달고도 Inductrix 순정 제품과 비슷한 비행 성능을 가진듯한 느낌이 듭니다. 순정 부품 만으로는 고도를 올리는 게 좀 버겁고 피치 스틱을 최고로 올리고도 이보다 더 속도가 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는 옆에서 바라보던 사람이 무섭다고 느끼는 속도가 나옵니다. 다른 모터에서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집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레이싱 드론에서처럼 고출력, 고 배터리, 고중량, 고출력, 고 배터리의 끝없는 사슬에 첫발을 들인 느낌도 그렇지만 Tiny Whoop 자체가 무거워졌습니다. Tiny Whoop 고장 중 가장 치명적이고 안테나 파손이 지금 중량으로 고속비행이라면 충분히 염두에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뭐 그렇다고 사람을 다치게 할 수준은 여전히 멀지만요.
안테나를 보호하는 방법을 몇 가지 시험 중입니다. 다음에는 Tiny Whoop Mod (변경)를 다뤄 보겠습니다.
아 Tiny Whoop로 인한 사고가 보고된 적이 있습니다. 돌진하던 Tiny Whoop가 여성에게 정면으로 충돌하여 머리카락이 엉킨 사고로 피해자가 분노를 애써 참는 모습이 Youtube에 비친 적이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더 많은 드론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FPV미니드론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3584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