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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백도 하나의 기능입니다

뚝딱 만들어지는 게 아니란 말입니다

by Maudie Bloom
중요한 것은 무엇을 넣느냐가 아니라 무엇을 빼느냐이다. 여백의 활용에 관한 이 말은 그래픽 디자인에도 적용된다. 19세기 잡지와 신문의 조판공들은 가능한 모든 공간을 활자나 이미지로 가득 채웠다. 출판인들은 여백이란 개념을 아주 싫어했다. 그들은 단 1 파이카의 공간도 낭비하는 것을 원치 않았다. 그러나 광고와 기사를 구분하기 어렵게 되자 비로소 프레임 역할을 위해 여백을 추가하게 되었다. 그리고 1920년대 후반부터 여백을 유용한 요소로 여기는 새로운 흐름이 시작되었다.

< 아이디어가 고갈된 디자이너를 위한 책>


여백은 빈자리와 같다


억지로 채울 수 없고

억지로 비울 수 없다


무엇을 채우는 일도

무언가 비우는 일도

적정선에 다다랐을 때

비로소 채울 수도 비울 수도 있다

*적정선: 알맞고 바른 정도를 나타내는 범위가 되는 선


그러면 적정선인지 어떻게 알까


가득 채워봐야 한다

홀딱 비워봐야 한다


가득 채워보니

무엇이 넘쳤는지 알게 돼서 덜어낼 수 있고

홀딱 비워보니

무엇이 부족한지 보여서 채워 넣을 수 있다


그런 과정 없이는

채울 수 있는 것도 비울 수 있는 것도 없다

하지만 대부분 무작정 채우거나 무작정 비운다


무모한 채움은 과유불급

무모한 비움은 시기상조다





그제야 보이는 게 있다


여백의 정수는

더할 나위 없는 간결성이다


간결성이 최고조에 다다르려면 적정선을 찾아야 한다

간결성의 힘은 거기에서부터 나온다


무성한 풀숲에서

간결성은 힘이 없다


잡초가 제거되고

딱 필요한 만큼의 적정선에서 멈출 줄 알면

간결성이란 힘이 생긴다


간결성이 성립될 때까지 서사도 필요하다

어떤 과정이 있어 간결하게 되었으니까


좀 더 간결하게 해 주세요 하는

단순 요구는

철 없이 핀 꽃처럼

시기상조다


그럼 어디 한번 네가 해봐라

네가 뽑은 게 잡초인지 꽃인지

뽑아보면 알겠지


네가 만든 게 공백인지 여백인지

비워보면 알겠지




세상에 흥 하고 싶을 때

우는 마음으로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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