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100초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을 임해성 Sep 01. 2023

<도을단상> 그 순간, 시간이 멈춘다.

의미가 인과를 지배할 때 생기는 일

<도을단상> 그 순간, 시간이 멈춘다.

의미가 인과를 지배할 때 생기는 일.


연우소극장은 좋은 작품과 훌륭한 배우들을 많이 배출한 매우 의미있는 극장입니다.


어떤 사실들은 의미로 연결되어 있고, 어떤 사실들은 인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개의 자연과학은 사실을 다루며 인과로 연결된 사건이나 사물을 다룹니다.

사회과학은 인과의 문제조차도 의미로 다루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새라는 전쟁터를 쫓아다니는 분쟁지역 전문 사진작가입니다. 그녀에게는 전쟁과 기아와 잔혹함이 의미입니다. 그녀는 창 밖에서 저런 일들이 벌어지는 것을 알면서 일상적인 삶을 살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그 확인 속에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맨디는 20대의 나이에 아버지와 3살 차이나는 중년의 리처드와 사랑에 빠지는 이벤트 플래너입니다. 자신의 일도 중요하지만 임신을 하고 출산을 겪으며 이 소중한 아이를 남의 손에 맡기고 나가서 일을 할 수는 없다고 믿습니다. 여전히 창 밖에서는 전쟁과 기아를 비롯한 잔혹함이 여전하기에 지금 여기서의 소소한 일상의 삶이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일을 그만두고 전업주부가 된 그녀는 자신이 의미 있는 선택을 했다는 사실 속에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그렇게 서로의 생각을 뿜어내며 뜨거웠던 새라의 집은 모두가 자기의 자리로 돌아가면서, 특히 죽을 고비를 넘기고도 살아난 새라가 다시 분쟁지역으로 떠나면서 흰 천으로 뒤덮힌 빈 집으로 돌아갑니다. 새라는 그 빈집을 카메라에 담으며 극이 막을 내립니다.


어떤 사실은 인과로 연결되어 있으며, 어떤 사실들은 오직 의미로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오해가, 의미가 인과를 지배할 때 같은 것을 보고도 다르다고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창 밖에서는 지금도 저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기에, 창 밖에서는 지금도 저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음에도, 지하철은 일정한 흔들림으로 늦은 귀가길에 앉은 몸뚱아리를 자꾸 잠 속으로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필론의 돼지가 되어 그 흔들림 속에서 행복감을 느낍니다..^&^

.

.

매거진의 이전글 <도을단상> 공포영화 잠, 파자마 시사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