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희주 Apr 30. 2024

그런데 이상하다

궁지에서 드는 생각

이상하다.

신발이 잘 맞지 않는다.

어제도 그제도 신던 신발이었는데

오늘따라 모양도 색도 크기도 이상하다.


할 수 없다.

꾸역꾸역 밖으로 나갔다.

약속시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숨고 싶다.

신발이 거슬려서 마음이 조마조마하다.

아무도 없는 골목길로 숨어 들어가

그림자 한올도 튀어나오지 않게 몸을 감추었다.


서럽다.

이제 혼자가 되었다.

정말 혼자가 되었다.

계속 혼자가 되었다.


막막하다. 

약속 장소로도 갈 수 없다

집으로도 돌아갈 수 없다.

어디로도 갈 수 없다.


그런데 이상하다.

난 어디로 가던 길이었을까

난 무엇을 하고 있던 중이었을까

난 어쩌다 혼자가 되었을까


내가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보고 싶어서 신발 이야기를 꺼냈다. 아이는 신발이 아닌 다른 무언가를 숨기기 위해, 혹은 무언가를 피라기 위해 골목길에 몸을 숨기고 있다. 그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 보고 싶어서 이 글을 시작하게 되었다. '너'를 생각하며 쓰기 시작했지만 이것은 나의 이야기이기도 하다.


10년 전 퇴사를 했다. 그 어떤 의무감도 나를 일으켜 세우지 못했다.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았지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지 못했다. 나는 애꿎은 신발을 탓했다. 잘못된 신발을 신고 있다는 것이 들통날까 봐 두려웠다. 나는 세상과 단절을 택했다. 신발을 신지 않아도 되는 곳으로, 아무도 내 신발을 보지 못하는 곳으로 숨었다. 그렇게 골목길로 들어갔다. 막다른 길에서 혼자가 된 나는 스스로에게 물음표를 던졌다. 왜 고립되었을까? 무엇을 찾고자 했던 갈까? 어디로 향하고 있었던 거지? 그리고 보다 근본적인 질문인 '내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를 질문했다.


나는 아직도 그 물음의 길 위에 있다. 이제 골목이 아닌 세상으로 난 길에서 그 물음을 하고 있다. 골목이 아닌 세상 속에서는 문제해결을 위한 더 많은 실마리가 있었다. 질문을 풀기 위한 참고서도 있고, 함께 문제를 풀고 있는 친구도 있으며, 이미 답을 찾은 선배들의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그 모든 시작은 골목길이다. 막다른 골목길. 그 막다른 길에 다다랐을 때 수를 찾게 된다. 이곳이 궁지라는 것을 자각했을 때 비로소 궁리라는 것을 하게 된다.


네가 바라는 것은 무엇이니?





매거진의 이전글 너에게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