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고 있는 코로나에 관한 모든 이야기.
책을 쓰려고 했는데, 아무것도 모르다보니 좌충우돌이다.
그래도 목표가 있고, 그에 따른 목적이 있다면 무조건 하면 된다.
그래서 그간 썼던 원고를 하나 둘 업로드 해 보려 한다.
브런치가 원래 그런 사이트 아니던가.
혹자는 이러니 거절 당했다는 얘기를 할테고 혹자는 나름 괜찮다고 할지도 모른다.
그 어느 반응도 좋을 거 같다. 나는 출판사가 아니라 결국 독자에게 배울테니.
Prologue.
Part 01. 빅데이터, 딱 이정도만 알고 읽자
- 한 번쯤 들어봤을 “빅데이터란?”
- 왜 여전히 빅데이터인가
- 우리가 분석에 활용한 빅데이터의 종류와 특징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Part 02. 코로나로 인한 심리변화
- 코로나19, 왜 심리파악이 중요할까?
- 빅데이터는 심리파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 빅데이터에서 드러난 지난 6개월 간의 심리 변화
Part 03. 코로나에 따른 대한민국 「일상」 변화
- 우리가 안정적으로 ‘집콕’ 할 수 있었던 이유
- 집에서 보내는 시간, 무엇을 얼만큼 했을까?
- 온라인 취미생활, 어디까지 가능할까?
- 재택근무, 해보니 할만하던데?
- 온라인 강의, 교육을 새롭게 바라보다
- 중고/나눔이 늘어난 이유
- 혼자라서가 아니야, 혼술/혼밥 문화가 얻게 된 사회적 명분
- 다시, 요리(料理)
- 친절, 이제야 본색을 드러내다. 진짜 친절이란?
-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어들다.
- 그래도 결국엔 “가족”
- 비대면 시대, 결국 「본질」로의 회귀
Part 04. 코로나에 따른 대한민국 「산업」 변화
- 《여행》 시장의 변화 : 국내여행인가, 국내관광인가?
- 《온라인쇼핑》 시장의 변화 : 배달이 브랜드가 되다.
- 《대출》 시장의 변화 : 고신용자가 무너지고 있다.
- 《가구》 시장의 변화 : 4050대의 이유 있는 반란
- 《간편식》 시장의 변화 : 이제는 더 ‘집밥’스러워져야 할 때
- 《다이어트》 시장의 변화 : 건강이 중심인 다이어트로의 모색
- 《의료》 시장의 변화 : 의료시스템을 다시 생각하다
Part 05. 여기부터는 정말 궁금한 사람만, 비정형데이터 분석 접근 방향과 방법론 소개
- 비정형데이터는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가?
- 비정형데이터 분석 방법론 및 과정 소개
▶ 정보 수집의 기초, Data Crawling
▶ 빅데이터의 대명사, 워드클라우드(Word Cloud) 제대로 보기
▶ 연결망(Network)을 그리는 이유
▶ 키워드 간의 관계를 보는 방법
▶ 빅데이터의 미래, 예측
Epilogue
추가 내용은 아래로~
https://brunch.co.kr/@maven/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