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ven Aug 07. 2020

출판사에서 거절당한 '코로나19 '책의 《목차》

내가 알고 있는 코로나에 관한 모든 이야기.

책을 쓰려고 했는데, 아무것도 모르다보니 좌충우돌이다.

그래도 목표가 있고, 그에 따른 목적이 있다면 무조건 하면 된다.


그래서 그간 썼던 원고를 하나 둘 업로드 해 보려 한다.

브런치가 원래 그런 사이트 아니던가.


혹자는 이러니 거절 당했다는 얘기를 할테고 혹자는 나름 괜찮다고 할지도 모른다.

그 어느 반응도 좋을 거 같다. 나는 출판사가 아니라 결국 독자에게 배울테니.





《목 차》


Prologue.        

  

Part 01. 빅데이터, 딱 이정도만 알고 읽자  

-          한 번쯤 들어봤을 “빅데이터란?”    

-          왜 여전히 빅데이터인가   

-          우리가 분석에 활용한 빅데이터의 종류와 특징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Part 02. 코로나로 인한 심리변화   

-          코로나19, 왜 심리파악이 중요할까?          

-          빅데이터는 심리파악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까    

-          빅데이터에서 드러난 지난 6개월 간의 심리 변화    


Part 03. 코로나에 따른 대한민국 「일상」 변화        

-          우리가 안정적으로 ‘집콕’ 할 수 있었던 이유  

-          집에서 보내는 시간, 무엇을 얼만큼 했을까?   

-          온라인 취미생활, 어디까지 가능할까?        

-          재택근무, 해보니 할만하던데?       

-          온라인 강의, 교육을 새롭게 바라보다        

-          중고/나눔이 늘어난 이유  

-          혼자라서가 아니야, 혼술/혼밥 문화가 얻게 된 사회적 명분   

-          다시, 요리(料理)  

-          친절, 이제야 본색을 드러내다. 진짜 친절이란?       

-          인간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어들다.      

-          그래도 결국엔 “가족”      

-          비대면 시대, 결국 「본질」로의 회귀          


Part 04. 코로나에 따른 대한민국 「산업」 변화      

-          《여행》 시장의 변화 : 국내여행인가, 국내관광인가?  

-          《온라인쇼핑》 시장의 변화 : 배달이 브랜드가 되다. 

-          《대출》 시장의 변화 : 고신용자가 무너지고 있다.    

-          《가구》 시장의 변화 : 4050대의 이유 있는 반란      

-          《간편식》 시장의 변화 : 이제는 더 ‘집밥’스러워져야 할 때   

-          《다이어트》 시장의 변화 : 건강이 중심인 다이어트로의 모색 

-          《의료》 시장의 변화 : 의료시스템을 다시 생각하다  


Part 05. 여기부터는 정말 궁금한 사람만, 비정형데이터 분석 접근 방향과 방법론 소개 

-          비정형데이터는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가?   

-          비정형데이터 분석 방법론 및 과정 소개    

             ▶ 정보 수집의 기초, Data Crawling          

             ▶ 빅데이터의 대명사, 워드클라우드(Word Cloud) 제대로 보기         

             ▶ 연결망(Network)을 그리는 이유 

             ▶ 키워드 간의 관계를 보는 방법 

             ▶ 빅데이터의 미래, 예측 


Epilogue 






추가 내용은 아래로~


https://brunch.co.kr/@maven/4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