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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커피캣 Jan 29. 2021

AI가 영상을 만드는 시대 크리에이터들은 어떻게 해야


2018년 SBS에서는 AI를 이용해 영상을 축약하는 편집을 시행한 바 있다. 중요한 장면을 판단해 편집하면 사람과 인공지능이 해당 편집 콘텐츠의 품질을 결정한다. 당시 기사의 말미에는 미래에는 편집실의 조연출이 사라질지도 모른다고 적혀 있다. 방송국의 입장에서는 제작비,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매우 즐거운 소식이겠지만 영상을 만드는 입장에서는 꽤나 곤란한 발전이다. 창작의 영역은 아직 빼앗기지 않을 줄 알았는데 꼭 그런 것만은 아니게 되었다.


네이버에서도 스포츠 하이라이트 영상을 분석, 편집, 업로드까지 일련의 작업을 모두 AI에게 맡긴 적이 있다. 해당 영상은 "AI 득점 하이라이트"라는 형태로 시청자들에게 전달되었다. 예전에는 경기가 끝난 후 사람에 의해 빨라도 3~4시간이 걸리던 작업을 인공지능은 5분 정도만에 해냈다. 엔씨소프트의 '페이지'도 마찬가지다. 페이지의 경우, 지금도 업데이트를 진행 중이다. 


우리나라에서만 AI의 영상 제작이 이뤄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2019년, 중국의 정치행사인 양회에서 중국의 미디어인 신화통신은, 뉴스와 영상 제작에 AI(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였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경기를 검색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저작권 등의 법적 권리를 확인하여 16초 만에 영상을 만들어 내었다. 놀라운 것은 법적 권리를 확인하여 영상을 만드는 데 걸린 시간이다. 눈 깜짝할 사이에 영상이 만들어지다니 늘 시간과 씨름해온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는 부럽고 놀랍기만 하다. 사실 해외에서의 사례는 훨씬 많다. 이 사례만 모아서 나온 책이 있을 정도. 


사실 인공지능 영상 제작이 크리에이터들에게 아주 먼 이야기가 아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라면 자막 편집에 애를 먹어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다. 이때 구원의 손길로 나타난 것이 바로 음성 인식 자막 프로그램으로 알려진 "브류(VREW)"다. 브류도 인공지능을 활용한 프로그램이다. 지금은 자막과 편집에 창작자들이 인공지능을 도구로 활용한다면 나중에는 본격적인 제작이 일어날지도 모른다. 시청자들의 관심도를 분석하고 어떤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좋을지 기획할 수도 있고, 시청자들의 트렌드를 분석해 대본을 작성하고, 촬영을 진행할 수도 있다. 제작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인공지능으로 넘어갈지도 모르는 것이다.


인공지능의 콘텐츠 제작은 이미 사람의 것과 비교했을 때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크리에이터로서 막연한 두려움이 엄습해서 관련 정보를 찾다가 작년에 열렸던 인공지능 콘텐츠 콘퍼런스 영상을 만났다.  유튜브로 보며 그나마 위안이 되었던 것은 업계에 몸 담고 있는 분들이 "대비할 시간이 어느 정도 있다."는 견해를 내비쳤다는 점이다. 물론 모든 콘퍼런스의 내용을 보면 여전히 인공지능 콘텐츠 제작이 얼마나 빠르게 발전하고,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는지 크리에이터의 입장에서는 꽤나 비관적인 내용이 많았다.  


하지만 지금부터 이해하고 공부한다면 어느 시점에 다가올 빠르고 대량으로 생산되는 인공지능 콘텐츠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현재로서 크리에이터의 대응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해보자면


- 인공지능이 제작하는 콘텐츠의 사례를 알아보고 실제 시청자들의 반응을 확인하자.


- A.I와 콘텐츠 제작으로 경쟁을 하기보다는 잘 활용하여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추자.


- A.I를 통해 더 다양하고 새로운 시도가 가능하게 될 것이니 평소에 제작환경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잘 기록해두자.   


정도 될 것이다.  아직은 잘 모르는 분야이기 때문에 내린 용감한 대안일 수 있겠다. 결국엔 "계속해서 공부하자"로 귀결되어 속 시원한 답을 못 주는 게 글을 읽는 이들에게 미안하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가까운 미래를 모르는 우리로서는 결국 추측과 살아날 구멍을 찾기 위한 가장 편하고 빠른 방법이 공부인 것을.

참고자료 출처:

"인공지능 콘텐츠 콘퍼런스- 콘텐츠 분야 인공지능의 미래", <한국 PD연합회>, 2020.10.28 

https://youtu.be/gYVY7_nPSQc

"인공지능이 대본 쓰고 편집하는 시대, 콘텐츠 미래는", <PD Journal>, 2020.10.22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71854

"마인즈 랩, AI 영상편집 툴에 '한국어 음성인식 기술' 공급", <ZDNET KOREA>, 2020.10.08

https://zdnet.co.kr/view/?no=20201008160816

"AI 기자·AI 영상 편집자"… 엔씨소프트 인공지능 언제 이렇게 컸나, <NEWS 1>, 2020.05.27

https://www.news1.kr/articles/?3945398

네이버, 인공지능(AI)이 편집한 '야구' 하이라이트 영상 서비스, <뉴스핌>, 2019.08.28

http://www.newspim.com/news/view/20190828000500

"[르포] 스마트 안경으로 뉴스 생중계하고 AI가 순식간에 영상 편집을...", <매일경제>, 2019.07.12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19/07/514054/

"SBS가 인공지능으로 클립 영상을 만들기 시작했다", <미디어오늘>, 2018.10.25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mod=news&act=articleView&idxno=145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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