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미쓴 일단 해봐 Jan 27. 2023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라, 책 <원씽>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원씽>

해석은 항상 주관적이다.

성공이라는 단어가 특히 그랬다.

시키는 대로의 수동적인 직장인 일 때에는 그저 돈 욕심으로 보이고, 부담스럽고 무겁기만 하던 단어가,

나만의 목표를 세우고나니 멋진 목적지로 보인다.


빠른 은퇴라는, 직장인으로서 다소 발칙한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먼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했는지를 찾아보았다.

책이나 유튜브에서 만나는 새로운 스승과 멘토, 동료들은

말 그대로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충만히 배우기를 원하는 듯했다.


어떻게 저런 목표를 이루었을까 싶을 정도로 신기한 다른 사람들의 비밀은 무엇일까?


바로 중요한 것에 완전히 집중하는 것이었다.


스티브 잡스는 1977년 회사에 복귀한 후 2년 동안 애플에서 생산하는 제품의 가짓수를 350개에서 10개로 줄였다. [원씽, 241p]


모든 것을 잘해보려고 하다가 그 무엇도 성공하지 못했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다.

우리는 매일 바쁜데도 왜 탁월한 성취를 (아직은) 이루지 못했는가?


가장 중요한 것은 '단 하나'다.


https://www.youtube.com/watch?v=mZiacu0dUzQ

이번 주 내내 원씽을 읽고, 들었습니다. 멋진 목소리의 <소다>님의 낭독에 감사드립니다.


(책 <원씽(THE ONE THING)>의 내용 및 요약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 하나의 올바른 일을 해내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필요가 없게 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중요한 일에만 집중하고 초점을 흐트러뜨리는 다른 일들을 피하면 인생을 송두리째 변화시킬 가능성이 더 커진다.


미국의 과학자였던 론 화이트헤드는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 큰 다른 도미노를

넘어뜨릴 수 있는 힘을 가진다고 설명했다.


5센티미터의 도미노는 18번째에 이르면 피사의 사탑만큼, 23번째는 에펠탑보다도 더 클 것이고

31번째 도미노는 에베레스트 산보다 900미터나 더 높을 것이다.

57번째 도미노는 지구에서 달까지 다리를 놓아줄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제1부. 거짓말

성공에 관한 다음의 6가지 믿음은 잘못된 것이다.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한 번에 백가지 일을 하는 건 의미 있는 한 가지를 제대로 해내는 것에 미치지 못한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멀티태스킹은 작업전환 비용을 수반하며 시간을 낭비한다. 모두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는 없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키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강력한 습관을 한 번에 하나씩 만들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일상으로 만들어라.


4. 의지만 있으면 못할 일은 없다

의지력은 한정되어 있다. 중요한 일을 위해 아껴라.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모든 일에 관심을 쏟으면 모든 일에 대한 노력이 부족해지고,

제대로 완수되는 일이 하나도 없게 된다.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성공은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잘 모르겠거든 어딜 가든 가능성을 두배로 높여라.


https://www.youtube.com/shorts/uS8beMxEp-U


제2부. 진실

초점탐색 질문을 통해 첫 번째 도미노를 찾으라.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 질문을 습관처럼 던지도록 한다.

큰 그림(나의 단 하나)과 작은 초점(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을 찾는다.


제3부. 위대한 결과

삶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다.

목적의식은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미국심리학협회의 회장이었던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우리의 행복에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고 설명한다.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의미이며,

그중에서도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삶을 더 의미 있게 만들어 줄 방법을 찾아 몰입할수록 오래도록 행복할 수 있다.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킨다면, 가장 강력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행복이 가능해질 것이다.


현재에 근거하여 목표를 설정하라.

1) 최종 목표를 이루기 위해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2) 5년 목표를 바탕으로, 1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3) 1년 목표를 바탕으로, 1개월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4) 1개월 목표를 바탕으로, 1주일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5) 1주일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6) 오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최소 4시간 이상 확보하라.

목표를 검토하고 도미노를 세우는 시간을 따로 확보하라.

확보한 시간을 적극적으로 지키기 위해 방해물을 정리하라.


그리고..


(생략)





언젠가 회사 홈페이지 개편을 위한 전 부서 회의가 있었다.

대부분의 부서들은 자신의 사업을 돋보이게 해달라고 서로 요구했다.

"모든 것이 중요하다"고 모두가 아우성을 치는 것 같았다.

그날도, 회의는 산으로 가고 있었다.

깐깐한 부장님 한 분이 답답하다는 듯 물었다.


"잘 좀 드러나게 하려면 도대체 어떻게 해야되는거야?"


그때 홈페이지 제작을 담당하던 젊은 팀장이

자포자기한 듯한 웃음을 띠며 대답했다.


"부장님, 드러나게 하려면 뭘 더 하는 게 아니라, 뭘 빼야 합니다."



단 하나를 찾고,

큰 목표를 실행할 단 하나의 도미노를 세운 다음

꾸준한 습관을 만들어가며 하루하루를 바꿔 나가는 것, <원씽>이 알려주는 해답이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무언가를 줄임으로써 '단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다.



영상을 보면서 많이 배우고 느꼈던,

'단 하나'의 원칙으로 계획을 세우는 <페키짱>님의 방법을 공유합니다.


https://blog.naver.com/pekyzzang/222958157837


매거진의 이전글 내향적인 직장인의 방해받지 않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