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Sep 01. 2020

당신이 가는 길에

문이 하나씩 열리고 있어요.

당신이 가는 길에 문이 하나씩 열리고 있어요.


라고 쓰여있는 엽서를 샀다. 올해가 시작할 때쯤이었다. 내 올해 목표는 해외에 나가는 것이었다. 최근의 몇 년을 생각했던 계획이었다. 나는 늘 한국이 아닌 어디선가 일을 하고 싶었고, 그 시작을 꼭 올해에 하고 싶었다. 그 문이 열리길 바라며 나는 그 엽서를 사서 방 한쪽에 고이 붙여두었다.



올해 초에 다니는 회사의 해외 지사로의 이동을 상사와 논의했다. 마침 그 지사로 해외 출장을 나가 있었을 때였다. 나의 다음 커리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고, 언제쯤 어떻게 하자고 동의를 했다. 생각했던 모든 게 눈 앞에 있었다. 한국에서의 내 생활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앞으로의 인생을 어떻게 살면 좋을지를 고민했다. 


정말로 내가 가는 길에 문이 열리고 있다고 생각했다.



돌아오는 주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땐 몰랐지. 이 바이러스가 내 앞 날을 이렇게 바꿔놓게 될 줄은. 해외 지사로의 이동을 논의했는데, 그 해외 지사가 없어졌다. 모두가 사무실에서 일하지 않고 집에서만 일을 하게 됐다. 나도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없어졌다. 아니, 목숨이 왔다 갔다 하는 상황에서 거주지를 옮기는 것은 말이 되지 않았다. 


갑자기 문이 닫힌 느낌이었다. 내 다음은 바로 저 앞에 있는 것 같았는데, 갑자기 열쇠를 잃어버린 느낌이었다. 기다리면 상황이 달라질까? 



기다릴 수 없었다. 열쇠를 잃었으면 내가 내 열쇠를 만들 수밖에. 그때부터 나는 내 열쇠를 직접 만들기로 했다. 한쪽 문이 닫혔으면 다른 쪽 문을 열어보기로 했다. 해외에 가지는 못하더라도, 내 다음 커리어를 만들어야 했다. 그때부터 쉼 없이 이직을 준비했다. 생각해 본 적 없는 한국에서의 이직이었고, 8년을 한 회사만 다닌 나에게는 첫 이직이었다. 이력서,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가고 싶은 기업을 추려 지원을 했다.


참 여러 문을 두드렸다. 노크를 하는 준비까지도 쉽지 않았다. 회사를 다니며 이직을 한다는 건 이렇게 힘들구나. 매 번 깨달았다. 두드려도 답이 없는 곳도 있었고, 나에게 조심스레 조금씩 문을 열어준 곳도 있었다. 그리고 결국 나는 나를 향해 활짝 열어준 몇몇 문 중 하나를 골라 다음으로 왔다. 그리고 나는 문 너머의 이 곳에 (아직까지는) 매우 만족하며 다니고 있다.




여전히 내 방에 붙어있는 엽서


결국 내가 가는 길에 문이 하나씩 열리고 있다는 건, 내가 그만큼의 노력을 해 온 것에 대한 보답이었다. 어떤 문도 공짜로 열리지는 않았다. 내가 두드리고 또 열쇠를 만들어야 문이 열렸다. 닫힌 빗장을 풀고, 또 자물쇠를 풀어내는 건 내 몫이었다.



나는 아직 인생의 문을 다 열어보지도 못했고, 앞으로 열어야 할 문들이 내 앞에 한참 남아있다. 어떤 문은 조금 더 단단할 것이고, 어떤 문은 조금 얇을 수도 있다. 어떤 문은 엽서의 말처럼 내가 가기도 전에 열리고 있을 수도 있다. 운이 좋다면, 나는 몇 개의 자동문을 만날 수도 있겠지만, 어떨 때는 아무리 두드리고 또 열쇠를 만들어도 열지 못하는 문을 만날 수도 있다.


그래도 열심히 이 엽서의 말을 생각하며 문을 열어볼 것이다. 내 앞의 문이 열리지 않더라도 괜찮다. 옆에 다른 문이 있을 수도 있고, 열기 어려웠던 그 문 뒤의 또 그다음 문은 더 쉽게 열릴 수도 있다. 겁먹지도 않기로 해 본다. 지금 열리는 이 문이 나를 어디로 데려다줄 것인지는 문을 열어봐야만 아니까. 


작가의 이전글 한 사람이 온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