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주희 에디터 Dec 15. 2020

자동차 디자인 10단계에 대해 알아봐요!

-자동차 디자인 방법에 대해 알아봐요!


1. 스케치 & 랜더링 

자동차 디자인은 종이 한장과 연필 하나만 있으면 시작할 수 있는데요. 요즘엔 직접 손으로 그리기도 하고, 컴퓨터를 이용해 직접 작업을 많이 시작합니다.보통 이 단계에서 수천 장의 이미지 스케치가 이뤄진다고 해요. 기간은 길게는 반년을 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2. 디지털 & 패키지 작업 

컴퓨터를 이용한 그림을 완성하는 단계호 입체감 있게 실제 스케치한 모델을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모빌리티 시대를 살아가는 만큼 3D로 구현해내는 작업도 생길 것으로 보입니다.컴퓨터 관련 기능이 뒷받침 되어야 하죠. 



3.1:4 진흙 모형 작업

컴퓨터를 통한 시뮬레이션엔 한계가 있어 자동차 회사에선 1:4 크기의 축소 모형을 진흙으로 직접 만드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은 디자이너들이 진흙 모형 작업을 통해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다양한 각도에서 구현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작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는 큰 틀의 방향을 잡는 시점이 됩니다.


4. 모델 선택 

자동차 스케치와 진흙 모형 과정을 통해서 어떤 모델을 제품으로 선정할 것인지는 디자인라인에서 결정이 이루어집니다. 많은 토론과 논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이 시점에서 바로 새로운 신형 모델의 틀이 결정됩니다. 




5.프로토 타입

외향적으로 특징이 결정되면 프로토 타입에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는 컨셉 모델을 만드는 걸 의미합니다. 모토쇼에 나오는 프로토 타입과는 다르게 기초를 세우고 실험적인 프로토 타입 디자인이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점점 갈수록 새로운 모델이 구체화 되기 시작하는 것이죠. 이 때에 품평회 등 다양한 의견들이 뒤섞이며 하나의 의견에 모아지게 됩니다. 기술팀과의 협업은 필수적입니다. 디자이너와 엔지니어와의 협업을 통해 신중히 만들어집니다.


6.1:1 모델 

실제 차 크기와 같은 모델을 만들게 되면 모든 것은 수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실제 자동차와 동일하게 완벽하게 만들어내는 작업이죠.




7.인테리어 스케치 

익스테리어 1:1 모형화 작업이 끝나면 인테리어 작업이 시작됩니다. 비슷하게 진행되어 오다 본격적으로 합작을 하게 되는 시점이라 할 수 있죠. 인테리어 스케치는 수많은 그림들과 컴퓨터 랜더링 작업을 거쳐 디자인의 형태를 잡는 것을 의미합니다.



8. 칼라 & 소재 선택 

가죽을 쓸건지, 카본을 넣을지,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 처리 할 것인지 차량의 색상은 어떤 색상을 고를 지 결정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세밀하며 수많은 반복작업을 거치게 되어 이루어집니다.


9.인테리어 진흙작업

내부 결정이 끝나게 되면 클레이 작업을 통해 모양이 갖추어집니다. 외부와 내부가 실제 크기의 최종 모델 완성이 되는 것이죠. 


10.자동차 완성되는 시간

모든 작업이 끝나게 되면 결정권을 거머쥐고 있는 오너그룹에게 최종 권한이 넘어가게 됩니다. 작업을 통해 얻어낸 결과를 살피며 어떻게 해야 소비자들에게 좋은 영향을 끼칠지 좋은 소비를 이어갈지, 컨셉을 잘 살렸는지, 회사의 이미지가 잘 드러났는지, 안전성 등의 기술 리스크는 없는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러한 과정이 끝나고 나면 자동차를 소비자들에게 만나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디자인 10단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생활 필수품이 되어버린 자동차인 만큼 디자인 선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는 사람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이동수단이 되어버렸기 때문이죠. 자동차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분들의 노고에 감사하며 포스팅을 이만 마칩니다. 


가죽 타공 핸들커버

푸에블로 자동차 키링


이전 08화 자동차 인테리어의 세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