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샤봉 Jun 16. 2023

응급실에서 현재를 살다

어느 죽음의 그림자가 저쪽 커튼너머 짙게 드리웠다.

불과 여섯 시간 전만 해도 산소호흡기를 쓰고 살려달라 외치던, 일면식도 없던 한 사람의 죽음을 목도하는 것. 슬퍼하는 이들 앞에서 마지막 날숨을 조금이라도 늦추고 싶은 듯 바이탈 사인의 알람음이 거칠게 울린다. ‘그저 살고 싶다…’라고 외치듯이.


죽음이 지나간 자리 대각선 앞 3번 베드에는 나의 엄마가 누워계신다. 바이탈 사인을 모니터링할 온갖 라인을 달고서 증상을 호전시킬 주사와 검사가 반복된다. 아이러니하게도, 한평 남 짓 공간에서 삶과 죽음은 진행 중이며, 산 이와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각자의 할 일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감정의 동요도 없이 분주하다.


같은 공간, 다른 삶의 시계.


고장 난 것 같다며 연신 위험하다는 사인을 보냈던 엄마의 심장은 10시간 만에 정상이 되었다.

지금, 나의 엄마는 살아있다.


매 순간 충만하게 행복해야 한다는 이유를 굳이 찾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늘 예상치 못하게 생긴다. 문제 있는 삶 안에서도, 없는 삶 안에서도 살아있는 현재를 사는 것만으로도 행복이다.


하고 싶은 것, 할 수 있는 것을 지금 해야 하지 않을까?

과거와 미래로 흩어진 나를 현재에 머무를 수 있게끔.



… 평화를 빕니다




작가의 이전글 출근길 내가 탄 지하철이 고장 날 확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