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비타민 Aug 24. 2018

[자기소개#11] 내 안에 있는 특별함을 찾아라

내 안에 있는 특별함 찾는 방법

내 안에 있는 '특별함'을 찾아라.


나만의 비장의 무기,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어떻게 만들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 안에 있는 '특별함'을 찾는 것이다.

그 특별함을 찾으면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는 이미 50%가 완성된 셈이다.

사람들이 대부분 특별함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만들지 못한다.

그렇다면 내 안에 있는 특별함을 어떻게 찾을까?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SWOT분석을 활용해서 내 안에 있는 특별함을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SWOT 분석기법

SWOT란 강정(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이다.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 요인을 찾아내 앞으로 내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잡고 전략을 짜는 기법이다. 미국의 경영컨설턴트 엘버트 험프리(Albert Humphrey)가 만들었다.


SWOT 분석의 가장 큰 장점은 내, 외부 환경 변화를 동시에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찾아내고,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 요인을 찾아낸다.


(1) 내 부 환경을 분석하라.

내부 환경 분석은 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하고 있는 일, 하고 싶은 일, 성격, 하기 싫은 것, 피하고 싶은 것, 취미, 기호 등을 파악해 강점과 약점으로 구분한다.


(2) 외부 환경을 분석하라.

외부 환경 분석은 내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외부의 모든 정보를 분석한다. 나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의 특성을 찾는 것이다. 시대흐름, 환경적 특성, 법적제한, 제도변화 등을 파악해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한다.


나에 대한 SWOT 활용 방법


위에 소개한 SWOT 기업을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만드는데 어떻게 접목할까?

이해를 돕기 위해 나의 SWOT 분석을 예로들어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만드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나에 대한 SWOT 분석


강점

나는 '나를 소개하는 3초 전략'이라는 주제로 대학생, 청소년, 기업제 직원에게 강의를 한다. 또한 1년에 한 권씩 책쓰기에 도전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 콘텐츠 개발과 아이디어 수집에 집중하고 있다.


약점

나는 술을 마시지 못한다. 그러다 보니 인맥의 폭이 넓지 못하다. 술을 못한다는 것이 건강에는 좋은 강점이지만 인맥관리에는 마이너스인 약점인 것 같다.


기회

경기가 어렵다. 청년실업이 심각하다. 취업이 어렵다보니 비정규직이 만연해 있다. 30대 중반만 되어도 구조조정에 내몰리는 상황이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이 다른 사람한테는 위협요인이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런 것들이 자기경영 컨설팅 기회가 더 많아지는 기회의 요인으로 보았다.


위협

해가 바뀌는 것이 싫다.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제는 해가 바뀔 때마다 정년이라는 말이 은근히 스트레스로 작용하는 나이가 되었다.


강점과 기회를 융합한 한 마디를 만들어라.



SWOT 분석을 통해 자기를 분석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전에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이 하나있다.

약점과 위협 요인은 보지 말라는 것이다.

약점은 이제부터 생각하지 말자.위협 요인도 신경쓰지 말자.

지금부터 집중적으로 고민해야 할 것은 강점과 기외 요인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강점과 기회 요인 속에 내가 가지고 있는 특별함이 숨어있다. 이 특별함을 찾아내야 하고 세상 밖으로 끄집어 내야 한다. 이 특별함을 활용해서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에 접목해야 한다. 강점과 기회를 극대화해서 나를 특별한 사람으로 세상에 포지셔닝하는 것이다.


앞서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가 '평사특사 라이프컨설턴트'라고 했다.

'평/사/특/사'라는 말은 '평범한 사람을 특별한 사람'으로 바꾸어 준다는 의미이다.

나를 소개하는 한 마디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하다 SWOT 분석표에서 나의 강점과 약점을 가만히 들여다 보았다. 그랬더니 그것들이 내게 말을 걸어왔다.

"경기가 어렵잖아. 청년실업을 봐, 대학을 졸업해도 갈 곳이 없어. 비정규직은 어떻고, 구조조적은.... 얼마 전에는 신입사원도 구조조정 대상에 포함되었다는 뉴스도 있었잖아. 이것들을 네 강점인 강의, 콘텐츠 개발에 연결해 봐"

그래서 고민 끝에 개발한 강의 프로그램이 '나를 소개하는 3초 전략'이다.

내 정체성을 찾는 방법과 나를 세상에 포지셔닝하는 방법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으로 나는 평범한 사람을 특별한 사람으로 바꿔주는 일을 하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소개#10] 장점을 극대화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