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리뷰
"아무도 당신을 위해 일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당신으로부터 돈을 벌고 있다."
-레버리지 15p-
이 책이 필요한 사람들(14~15p)이다.
-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가려는 사람들
- 변화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
- 자신이 믿는 것을 끝까지 밀고 나갈 용기를 가진 사람들
- 기꺼이 위험 감수하는 사람들
나도 이 책이 필요하다. 4가지 모두 해당한다.
한 번 읽고 나서는 어떻게 나에게 적용할 것인지 감이 오지 않았다. 전체적인 맥락에서 두 번 읽고 생각하고, 세 번째는 밑줄 그은 부분만 읽었더니 이제 내가 무엇을 변화해야 할지 알게 되었다.
우선 레버리지 개념부터 찾아보고 읽고 또 읽어보았다.
레버리지는 시간 낭비를 근절하는 시스템으로 잘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하고, 잘하지 못하는 모든 것을 위임하는 기술이다. 목표와 비전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함으로써 더 높은 수준으로 가는 삶의 방식이자 철학이다.(22p)
2023년 상반기 우선순위는 '50 초보 독서법' 책 쓰기와 '풀코스 마라톤'2회째 완주이다. 다른 자잘한 일들은 모두 정리하고 책 쓰기와 달리기에만 몰입했더니 초고를 완료(2023.3.31)했고 풀코스 2회째 완주(2023.4.15)했다. 책 출간을 위한 출판사 계약을 위한 작업을 위해 메일을 보내고 SNS로 홍보하는 중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독서와 글쓰기, 작가이며 그 목표에 맞게 책 출간을 위해 우선순위를 정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일을 하고 가치가 낮은 모든 일을 아웃소싱하고 내 방식대로, 의도대로, 계획에 따라 살아가려고 한다. 더 전략적, 체계적, 집중할 시간을 최대화하고 단순작업과 시간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하라고 한다.(38P)
이를 위해 가치가 낮은 일을 어떻게 아웃소싱할 것인가? 내가 하고 있는 SNS 관리, 홍보에 대한 일을 아웃소싱할 계획이며 체계적, 집중할 시간, 시간 낭비를 없애기 위해서는 3년 이상 바인더를 사용하면서 매일, 매주, 매월, 분기, 상반기, 연 피드백으로 효율을 높이고 있다.
주변에 코치와 멘토를 두는 것은 레버리지의 필수요소다.(45P)
SNS와 관련해서는 마케팅을 수강할 계획으로 마케팅 코치에게서 배우려고 한다. 코치와 멘토의 중요성은 마라톤 풀코스를 뛰면서 실감했다. 작년 첫 풀코스는 20년 이상 마라톤을 하신 훈련부장님이 페이스 메이커를 해주셔서 훈련, 대회까지 코치를 받았다. 2회째 풀코스 역시 같은 마라톤 클럽에서 300회 이상 풀코스 완주하신 분이 페이스 메이커를 해주셔서 4시간 58분 동안 같이 편안하게 달리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최고의 경력과 이력을 갖고 계신 분들에게 배우니 큰 틀을 배우게 되었고 마라톤에 임하는 자세가 남달랐다.
삶의 진행 방향과 생산성 점검할 VVKIK를 기반으로 모든 일을 시작하라(53P)
Value(가치) : 자신의 가치를 아는 것,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점검하라.
Vision(비전) : 명확한 비전이 있으면 도전, 위기, 전화, 관계, 위기극복이 가능하다.
KRA(Key Result Area 핵심 결과 영역) : 관계 개발, 유지, 마인드 설정, 시스템 개발, 재정 조달, 비즈니스 전략 수립, 지속적인 자계계발 전략, 직무 분석표에 기록하고 피드백하라.
IGT(Income Generating Task 소득 창출 업무) : 핵심 결과 영역에 부합하고 기여하는 업무, 최대의 이익, 최소의 낭비, 적정한 시간으로 최대의 소득을 내는 업무
KPI(핵심 성과 지표) : 목표, 판매 지표, 마케팅 재정 보고서 등 기록하라.
내가 적용할 것으로는,
시간관리, 목표관리 코치라서 인생 사명, 비전이 있기 때문에 삶의 방향이 설정되어 있다.
IGT 소득 창출 업무에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최대의 이익을 내려고 한다. 글쓰기 관련, 독서 관련 프로그램과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시간 낭비를 하고 있는 부분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KRA는 시스템 개발, 비즈니스 전략, 관계, 마인드 등 자기 계발 전략이 필요한데 독서, 관련 내용 수강, 관계, 커뮤니티, 모임 등을 활성화하려고 한다.
KPI성과지표는 주간, 월간, 분기, 상반기, 연간 목표를 바인더에 수치화하여 기록하고 있고 피드백하는 중이다.
시간을 '보존'함으로써 시간을 '획득'하는 것이다.
시간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은 시간을 통제하고 레버리지 하는 능력의 차이를 만든다.
-91p-
시간을 관리한다는 것은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향해 간다고 할 수 있다. 어떻게 시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어떤 삶을 살아갈지 보게 된다. 시간관리, 목표관리 코치가 된 것도 내가 하고 싶은 일, 여유로운 시간 확보를 위해 최소의 시간으로 최고의 효율을 얻기 위함이었다. 내가 시간관리, 목표관리 코치가 아니라 삶의 라이프 플래너라고 하는 이유다. 사명, 비전, 평생계획, 연간계획, 월간, 주간 계획, 일일 계획을 쓰고 시간을 관리함으로써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안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곤할 정도로 많은 시간을 일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의 시간에 몰입하여 최대의 효과를 얻으려고 한다. 그런 집중력과 몰입을 위해서는 운동과 산책, 수면, 휴식이 필수라서 바인더에 무조건 시간 할애를 하며 삶의 조화를 추구한다. 책 쓰기와 마라톤 목표가 상반기 우선순위인 이유는 몰입, 집중력 있는 글쓰기를 위해 달리기가 필요하고 달리기가 달리기에 그치지 않기 위해 글쓰기를 위한 기록의 과정으로도 남기고 있다. 바인더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이 피드백인데 이 책에서도 피드백의 중요성을 여러 번 언급하고 있다.
윌 스미스의 성공 비결은 '달리기와 독서'라고 하는데 나의 성공 비결은 '독서, 글쓰기, 달리기'이다. 독서, 글쓰기, 달리기를 위해서 투자하는 부분이 많다. 책을 사는 비용, 읽는 시간, 독서 후기를 쓰는 시간, 독서에 관한 강의 수강, 글쓰기를 위한 강의 수강, 시인 등단, 달리기를 위한 기초 체력을 위한 시간, 필라테스, 마라톤 클럽 가입, 훈련, 모임, 마라톤 용품 구입 등 나 자신을 위한 투자가 대부분이다.
1~2장을 읽으면서 내가 무엇을 실천하고 수정해야 할지에 염두를 두고 읽었다.
시간관리, 목표관리 라이프 플래너 코치로서 스스로 잘하고 있는 부분도 있었고 부족한 부분도 많았다. 계획을 세우고 이미지화하고 구체적 행동, 우선순위에 입각해서 목표달성을 하는 것은 잘하고 있지만 가치가 낮은 일을 아웃소싱하고 자잘한 노력을 위임하는 부분에서는 부족했고 개선해야 할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