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가 그의 모델을 찾은 곳은 바로 그 자신의 마음속이었다."
- 자연, 랄프 왈도 에머슨, 126p.
랄프 왈도 에머슨의 ‘자연’을 읽고 있어요. 표현들이 쉽지 않아서 몇 번이나 읽어봐야 이해가 되는 문장들이고 이해되지 않고 넘어가는 문장도 많아요. 예술가들은 여러 곳을 여행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델을 찾은 곳과 창조의 근원은 자신의 마음속이라고 합니다.
랄프 왈도 에머슨은 내부의 힘, 자신의 힘, 자신의 마음을 따르라고 하거든요. 예술가들도 모델을 찾은 곳은 역시 자신의 마음 속인가 봅니다. 그러나 자신을 둘러보고 바라보고 아는 과정의 중요성을 다시 새기게 되는군요.
"삶의 순수하고 고귀한 영역 거주하며 그대의 마음을 따르라"
- 자연, 랄프 왈도 에머슨 127p
삶의 순수하고 고귀한 영역에 거주하며 그대의 마음을 따르라고 합니다. 그러면 태초의 세상을 다시 재현할 수 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전 생애에 걸쳐 축적된 수양의 힘으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해요.
태초의 세상의 재현은 무엇일까요? 순수한 자신의 모습, 색안경을 끼지 않고 바라보는 세상이 아닐까요?
자신이 살면서 경험한 직, 간접적인 배움으로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뜻인 것 같아요.
"오로지 한 인간으로서 모든 외래의 지원을 떨쳐 버리고 홀로 서는 자만이 굳세고 인생에서 승리할 것으로 나는 본다."
- 랄프 왈도 에머슨, 자연, 132p, 독서 리뷰
다른 사람들에게 의지하지 말고 홀로 서라고 하는데요, 도움을 받으면 약해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외부에서 힘을 받거나 그것을 반복하면 자신의 힘이 약해지고 의지하게 되니까요. 반대로 자신에게 의지하고,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항상 해내는 습관이 형성되면 자기 자신이 강해집니다. 홀로 서는 자만이 굳세진 다고 말한 이유입니다. 그러면 인생에서 볼 때 성장하는 삶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홀로 서는 자, 홀로 성장하는 삶을 강조하는 것 같아요.
랄프 왈도 에머슨은 자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자신에게 집중하고, 자신을 믿고, 자신을 살펴보라고 합니다. 인간도 자연의 일부라고도 하고요. 자연을 설명하면서 인간의 자세, 태도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그것도 아주 어려운 말로요~^^
"자신이 그 가치와 기쁨을 느낄 때 더욱 커지는 자연의 장대함, 초절주의 사상가 랄프 왈도 에머슨의 조화로운 삶의 철학은 200년이 지난 현재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공명하며 우리의 번다한 일상을 새삼스럽게
돌아보게 한다."
- 자연 뒤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