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인스타그램, 뉴스레터 리스트
업무에 치여서 회의하기 10분 전에 부랴부랴 레퍼런스 찾아보시는 분?
마케터로서 뭔가를 배우고 싶은데 강의나 스터디는 부담스러운 분?
방금 질문을 듣고 '오 난데?' 하셨다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요즘 흐름은 체크하고 싶은데 시간은 없고, 마케팅 정보를 편~하게 줍줍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마케터 필수 채널 10개를 #레퍼런스 #트렌드 #역량강화 #인사이트 #자기계발 #동기부여 키워드로 나눠봤는데요. 특히 현직 마케터들이 구독하고 있는 이유를 인터뷰해서 ‘인풋 포인트’로 정리해봤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채널만 구독해 놓으면 평소에 20분만 투자해도 회의에서 막힘없이 이야기할 수 있고, 매번 기획 소재를 찾느라 막막했던 것들을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거예요.
- WLDO / YOUTUBE
⦁한줄 소개 : B2B 마케터가 운영하는 해외 마케팅 트렌드와 광고 소개하는 유튜브 채널
⦁인풋 포인트
‘왈도’는 마케터 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유명한 광고 유튜버입니다. 해외 레퍼런스 탐색할 때는 늘 언어에 대한 장벽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해외 크리에이티브를 번역하고 분석까지 해주니까 구독을 누를 수 밖에 없더라고요. 단순히 ‘이런 광고가 유행한다’ 같은 소개가 아니라 마케터라면 가져야할 시선과 분석이 덧붙여 있어서 검증된 레퍼런스를 아카이빙할 수 있답니다. 뻔하지 않은 차별화된 레퍼런스를 찾아야 하고, 인사이트 분석하는 법을 재밌게 스터디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해요.
- 마케팅 팩토리 / INSTAGRAM , BLOG
⦁한줄 소개 : 디지털 에이전시 광고기획자 ‘스투시’가 운영하는 마케팅 인사이트 채널
⦁인풋 포인트
‘마케팅 팩토리는’ 디지털 캠페인을 운영 중인 분께 꼭 추천하는 채널인데요. 인스타그램으로 계정을 처음 접했었는데 찾아 보니까 10년 동안 블로그에 글로벌 캠페인, 마케팅 트렌드, 소셜 마케팅 등 다양한 인사이트가 아카이빙 되어 있더라고요. 광고나 캠페인을 분석할 때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아쉬웠는지, 반응은 어땠는지 쉽게 설명되어 있어서 주니어인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만의 구독법을 살짝 공개 하자면요. 마케팅팩토리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이 업로드 되면 업무와 관련성이 높은 것만 따로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주말이나 시간이 있을 때 저장해둔 게시물의 블로그 글을 각 잡고 정독해요. 아무래도 블로그엔 더 자세한 내용이 써져 있고, 해당 브랜드의 다른 사례도 바로바로 검색해서 찾을 수 있거든요. 바쁜 시기에는 월마다 작성되는 ‘월간정리’ 글을 통해 놓쳤던 이슈를 챙기고 있습니다.
P.S 스투시님 인터뷰를 찾아보니까 ‘국내 대기업에서 마케팅을 총괄하는 임원분이 블로그 오랜 구독자’라고 되어있더라고요. 많은 마케터가 주목하는 채널인만큼 필독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ㅎㅎ
- Think with Google
⦁한줄 소개 : 구글이 제공하는 마케팅 인사이트 채널
⦁인풋 포인트
: 마케팅, 매체 관련 자료를 찾다 보면 온통 영어라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Think with Google은 한국어 번역자료가 있어서 매우 유용하게 서치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인사이트, 마케팅 전략, 광고 운용 등 실무에서 보고서를 쓰거나 데이터가 필요 할 때 도움 받는 자료가 많아서 주니어 보다는 시니어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 마케팅 인사이트 ‘오픈애즈 노다지레터’
: 마케팅 관련 스터디를 하고 싶은데 오프라인 모임은 부담스러운 분들 있으시죠? 그런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뉴스레터입니다. 마케팅 큐레이션 플랫폼 오픈애즈 뉴스레터가 ‘노다지레터’로 리뉴얼 했는데요. 노다지레터 중 특히 ‘왓츠인마이망태기’ 코너를 추천하고 싶어요. 나만의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연습과 더불어 레터를 구독하는 사람들의 인사이트를 함께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마케팅 역량을 키우는 특별한 스터디를 하는 기분이 든답니다.
- 현직 마케터의 고민 상담 ‘위픽레터’
: 대부분 마케팅 뉴스레터들이 최근 이슈를 분석해준다면, 위픽레터는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현직 마케터의 찐 고민으로 시작해 실무적인 해결 방법을 소개해주는데요. 현실 마케터 업무와 고민을 파악하고 싶은 취준생,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주니어 마케터에게 추천하는 뉴스레터 에요.
- 브랜드 큐레이션 ‘마이비레터’
: 마이비레터는 더워터멜론에서 운영하는 <수박레터>의 리뉴얼 뉴스레터입니다. 브랜드 경험 플랫폼에서 제작하는 만큼 브랜드 큐레이션, 인터뷰, 이달의 브랜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솔직히 무료로 받아도 되나 싶을 정도로 내용 전문성과 퀄리티가 상당히 높습니다. 브랜드 마케터를 포함해 브랜드에 관한 지식을 쌓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해요.
- 트렌드 당일배송 ‘캐릿’
: MZ세대가 타겟인 마케터라면 꼭 구독 해야 할 뉴스레터, 대학내일 트렌드 미디어 ‘캐릿’입니다. 캐릿은 마케터 뿐 아니라 찐 Z세대인 대학생, 취준생에게도 인기가 많은 검증된 뉴스레터인데요. SNS 마케팅 담당자로서 최신 유행템, 요즘 뜨는 밈을 업무에 찰떡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케터는 늘 젊은 감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매주 화요일 캐릿 뉴스레터와 함께라면 조금 덜 늙어가지 않을까 싶어요 ㅎㅎ
- BZCF / YOUTUBE, INSTAGRAM
⦁한줄 소개 : 해외 CEO들의 노하우가 담긴 인터뷰를 공유하고 공부하는 채널
⦁인풋 포인트
: 회사 내에 아티클을 공유해주는 채널이 있는데요. 자주 보이는 인스타그램이 있어서 봤더니 커리어, 경영 관련 계정으로 유명한 분이더라고요. 해외 CEO들의 노하우가 담긴 인터뷰를 편집해서 유튜브에 자주 올려주는데, 주위에 스타트업이나 경영하는 분들에게 많이 추천했습니다. 실제로 채널 영상을 셀렉해서 팀원들과 스터디하는 스타트업도 있더라고요. 인스타그램에서는 커리어 회고와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에 대한 태도를 점검하며 동기부여가 필요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제이노트 / INSTAGRAM
⦁한줄 소개 : 강연노트, 독서노트를 한 장 이미지로 요약하여 공유하는 채널
⦁인풋 포인트
: 한창 독서노트, 영감노트가 유행할 때 많은 계정들을 팔로우 했었는데요. 현재 독서계정은 제이노트만 남아있습니다 ㅎㅎ 복잡한 내용이 딱 한장으로 압축되어 읽기에 부담이 없고, 커리어 & 멘탈 관리 분야의 책인 것이 좋았는데요. ‘전문성에 대한 4가지 오해’, ‘스토리브랜드 7단계 공식’, ‘카피쓰는 법’ 등 각 책에서 선정된 소주제가 성장에 니즈가 있는 사람들을 모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자기계발 관련 독서를 집중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은 꼭 팔로우하세요!
- 팔레트의 법칙 / YOUTUBE,INSTAGRAM
⦁한줄 소개 : 혼자 일하는 것 같은 외로움을 느끼는 마케터들에게 팁이 되는 채널
⦁인풋 포인트
: 수많은 마케터 유튜브 채널 중 실제 콘텐츠 마케팅 회사 ‘CEO’가 운영 중인 채널이 있는데요. 네 바로 저희 <팔레트의 법칙> 유튜브 입니다. 지금 콘텐츠를 읽고 계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저희는 특히 마케터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줄 수 있는 꿀팁을 공유하고 있어요. 또한 마케팅 정보 뿐 아니라 일잘러, 브랜딩에 대한 노하우도 있어서 ‘일을 잘하고 싶은 마케터’에게 필수적으로 추천하는 채널입니다. 브런치에 있는 핵심 인사이트를 압축해서 만든 영상인만큼 출퇴근길에 가볍게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이 글은 외부 필자인 배다솜님의 기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