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것 아닌 의학용어 Apr 06. 2022

인문학으로 의학용어 시작하기

프롤로그 Prolog: 역사 속, 신화 속의 어원들로 탐색하는 의학용어

프롤로그 Prologue

책을 볼 때, 일러두기나 프롤로그를 먼저 보시는 스타일인가요? 저는 서, 프롤로그, 일러두기, 그리고 목차를 먼저 챙겨보는 편입니다.  글을 쓸 때도, 버릇처럼 프롤로그를 시작하곤 합니다. 사실 한 선생님은 글을 모두 마치고 쓰는 것이 프롤로그라고 저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글을 마치고나면, 글을 목적도 변하기 마련이니 말입니다.


이번 글을 쓰면서도 진부하게 프롤로그를 쓰기 위해 펜을, 아니 키보드를 두드립니다. 프롤로그 prolog(ue)라는 단어는 앞을 뜻하는 pro와 기록, 말, 언어, 논리를 뜻하는 log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ro -미리, 먼저를 뜻하는 접두사, 예) prognosis, prospect, projectile
log -기록을 뜻하는 접미사, 예) dialogue, logbook



의학용어에서 Pro(pre)는 앞을 뜻하는 접두사입니다. prospect는 전망, 미리 보는 것입니다. Prospect에서 ‘spect’는 '보다'라는 뜻의 어근(root)이에요. spectacular는 볼만한, spectator는 구경꾼이 되지요. 그래서, prospect는 '미리 본다', 즉 전망이란 뜻이 됩니다. 의학에서 prospect와 비슷하게 사용되는 단어로  'prognosis'가 있습니다. gnosis는 '안다'라는 뜻입니다. gnosism은 영지주의라고 하는 신비주의적 유파입니다. 짐노페디의 작곡가 에릭 사티가 영지주의자였습니다. 그래서, 그의 유명한 곡 중에 gnossienne가 있습니다. '영지적 체험'을 뜻합니다.  prognosis는 미리를 뜻하는 pro와  안다는 뜻의 gnosis가 합쳐져, 질병의 경과를 미리 안다는 뜻이 됩니다. 의학드라마에서 자주 언급하는 "환자의 예후가 어때?"의 그 '예후'가 'prognosis'입니다.  진단은 영어로 무엇이라 할까요? diagnosis라고 합니다. dia는 둘로 분별한다는 말이고, gnosis는 안다는 말이니, 분별하여 아는 것이 진단입니다.



prognosis -미리 안다 : 예후
diagnosis -분별하여 안다 : 진단


접미사 ~log(~logue)는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요즘 youtube를 통해 많이 소개되는 Vlog는 video와 기록 log를 합친 말입니다. 여행이나 일상을 일기나 기행문 대신 비디오로 기록한다는 말이에요. 옛날 항해 시대에서는 배에, 현재 시대의 블랙박스처럼 항해일지(logbook)이 있어서, 모든 중요 이벤트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Dialogue, catalogue 등의 ~logue도, ~log와 같이 기록을 뜻하는 접미사(suffix)입니다.  그리스어 logos 가, 프랑스어에서 logue가 되고, 영어에서 ~log 혹은 ~logue로 쓰이게 된 것이죠. 신약 성경에, “태초에 말씀이 계셨다( ΣTHN αρχή ήταν ο Λόγος).”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오는 “말씀 (그리스어Λόγος) ”이, 그리스어 logos의 번역입니다.  로고스(logos)는 말씀이 되고 기록이 되어 현재 영어와 의학용어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prologue -미리 기록하다, 서
dialogue - 둘이 기록하다, 대화

 

             ~log(ue)         ~gnosis

pro        prologue       prognosis

di(a)     dialogue       diagnosis


 Prolog(ue)는 이렇게 앞을 뜻하는 pro와 기록을 뜻하는 log가 합쳐져서, pro와 log 앞선 기록이란 뜻으로 사용됩니다.  그럼, epilog(ue)는 무엇일까요? 예, 예상하시듯 책의 맨 끝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너무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epi·graph도 한번 추리해보세요. graph는 log와 마찬가지로 '기록하다'는 뜻입니다.


말의 뿌리를 찾아가는 공부, etymology

이렇게 단어의 뿌리을 찾아가는 공부를, 어원학 (etymology)이라고 합니다.  ‘etumologos’라는 그리스어에, 그 분야의 학문을 뜻하는 ~logy가 suffix로 붙어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그럼 무슨 학문(~logy)이냐? ‘etumo’에 관한 학문인데, etumo는 진실(truth)이라는 말입니다. 이렇게 어원을 찾아가는 과정이 본질, 진실(truth)에 다다르는 방법입니다. 저는 그래서 etymology를 아주 좋아합니다. 어떤 단어의 어원을 알고 나면, 그 단어가 표현하는 실체를 정확하게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의학 용어에는 이렇게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어원들이 숨어 있습니다. 약간의 변장을 해서 말이죠. Etymology는, 이렇게 달라지기 전의 그리스어와 라틴어, 그리고 현대어를 연결해 줍니다. 그래서, 어원(etymology)을 공부하는 것은 의학용어를 공부하는 가장 쉽고 재밌는 방법입니다.  이미 알고 있는 영어단어를 어원을 통해 의학 영어로 연결해보고, 의학용어를 통해 또 새로운 영어단어도 알아가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역사이야기, 신화이야기, 철학이야기들을 통해 어려워 보이는 의학 용어들을 하나하나 풀어 보겠습니다.


저와 함께 etymology를 통해 각 단어들의 진실(etumo)을 깨달아가시길(gnosis) 바랍니다.


학용어의 사회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