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것 아닌 의학용어 Aug 27. 2022

의사들의 처방전 해독: 복용 시간과  복용 방법, 횟수

의학용어

의사들의 도저히 알아볼 수 없는 처방전은 서구권에서도 자주 비판받는데요, 아래와 같은 영어 속담이 있을 정도입니다.


 '의사는 처방전은 휘갈겨 쓰고, 청구서는 똑바로 쓴다'

자신이 아쉬울 것이 없을 때는 마음대로 휘갈겨쓰고, 돈을 받아야 할 때는 정자로 예쁘게 쓴다니 참 가증스럽죠.  아쉬운 입장의 환자들은 결국 의사의 눈치만 보아야 했습니다. Rx는 약사등 타인이 보라고 쓰는 건데, 휘갈겨 쓰는 것은 효율이 떨어질뿐더러, 위험하기까지 한 행동입니다. 다행히 요즘은 모두 EMR(전자 차트)를 사용해서, 악필의 문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미국 개인병원에선 대부분 아직도 딱 저렇게 생긴 처방전에 처방을 받아서, 약국이나 CVS같은 매장으로 가져갑니다. 그럼 약사가 해독을 하지요)


Figure : Description of the parts of prescription. Adopted from Goodman and Gilman's, The Pharmaco


위는 기본적인 처방전입니다. Rx에 관한 이야기는 지난 시간에 했지요. 처방 내용이란 뜻이에요. 위의 처방전에서는 Losartan이라는 혈압약 50mg을 처방받았네요.

맨 아래  'generic substitution OK'는 오리지널 약품이 아닌 타 회사 제품도 성분만 같다면 사용해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refill 6 times는 의사의 추가 처방 없이 약국에서 재 처방받을 수 있는 횟수를 의미합니다. 이건 한국과 다르죠. 환자들이 의사를 만나지 않고, 계속 처방을 받으려고 숫자를 고칠 수 있기 때문에, 괄호 안에 'six'라고 써넣어서, 수정이 힘들게 하였습니다.


Rx: 무엇을(처방내용)
Sig: 어떻게(복약방법)

오늘 알아볼 것은 중간 부분, 바로 RX 아래 'Sig'라고 쓰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Sig는 라틴어의 '쓰다(signa)' 혹은 '레이블을 붙이다(signetur:'let it be labeled')'에서 유래한 약자예요.  약사에게 이대로 약병에 레이블을 붙이란 이야기지요. Sig에는 SIG CODES라고 해서, 다양한 복약지도가 들어갑니다.


"Take one by mouth daily in the morning"

 'by mouth', 즉 입으로 하나를 먹으란 이야기이고, 'daily in the morning' 이니까 하루에 한 번 아침에 복용하란 이야기입니다.


약어를 쓰지 않아 참 이해하기 쉽죠? 같은 Sig code인데요, 아래 처방전도 한번 보시겠어요?



"1 tab PO qhs"
정제(tab, tablet) 하나(1)를 입(PO)으로 취침 전(qhs)에 먹어라(Rx)


1 tab은 tablet, 즉 정제 하나입니다. 이 정제를 PO로 qhs로 복용하라고 하네요. 도대체 뭔 이야기일까요?

먼저 PO는  라틴어 "per os"의 약자로, '입을 통해서'라는 뜻입니다. 구강 복용하라는 이야기지요. SL이라고 쓰여 있으면, 혀밑에 넣어(sublingual) 천천히 녹여서 복용하라는 뜻입니다. 수술을 앞둔 환자 침대에 NPO라는 글자를 보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입으로(PO) 아무것도 넣지 말라(No,Nil)는 이야기예요.


Refill circle with slash 는 허용되지 않음 이란 뜻입니다


복용 횟수


복용 횟수를 표시하는 용어를 알아볼게요.  친구 셋이 약을 받아왔습니다. 철수의 약봉지엔 PO라고 쓰인 옆에 bid, 영희의 약봉지엔 tid, 기철이의 약봉지엔 qid라고 각각 쓰여있습니다. 골똘히 생각해보니, 아마도 먹는 횟수 같습니다.  기철이는 하루 몇 번 먹어야 할까요? 이전에 배웠던 숫자를 통해서 짐작해보시겠어요? 의학용어는 짐작이 90%입니다. 이미 알고 있다는 제 이야기 믿어보세요. 기억이 안 나시면 아래에서 복습!


복용 횟수를 나타내는 Sig code를 알아보겠습니다.


bid : 1일 2회
tid : 1일 3회
qid : 1일 4회


1. day를 뜻하는 d(die)

d로 끝나는 단어가 많죠? d는 라틴어 die를 의미하고, day, 즉 하루를 뜻합니다. ~id는 'in die', 즉 '하루에'란 뜻이 돼요.


2. 1,2,3을 뜻하는 b, t, q (bi, ter, quater)

bid, tid, qid는 각각 bis in die,  ter in die, quater in die를 뜻해요.  우리가 이미 배웠던 1,2,3 각각 bi, tri, quadro와 같은 어원을 갖습니다.  bis는 bi, ter는 tri, quater는 quadro에 해당하죠. quater는 1/4이라는 영어단어를 통해 이미 알고 계시죠? 사분면은 quadrant라고 합니다. 제가 즐겨먹는 '더블 쿼터파운더 치즈버거'의 쿼터가 바로 그 쿼터(quater)입니다. 1/4파운드란 뜻이죠.


3. every를 뜻하는 q(quaque)

하루 하나를 뜻하는 qd의  'quaque'는 every라는 뜻이라서,  매일 하루 한번(everyday) 먹으란 말입니다. qh는 every-hour가 돼서, 매 시간 복용하란 쓰이죠. qd와 qh, 묶어서 기억하세요.everyday, every hour!

 그럼 q2h는?예, '2시간마다'가 됩니다.

위의 처방전에서 PO 왼쪽에 쓰인 qhs는 매일 잠자기 전(every night at bedtime)에 복용하라는 말이에요.  hs는 "hora somni"라는 라틴어의 약자인데요, '잠자는 시간'이란 뜻이에요. somn는 잠이란 뜻인데, 앞에 부정을 뜻하는 in을 붙이면, insomnia, 불면증이 됩니다. 앞에 q를 빼고 hs만 써도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난 라틴어 따윈 싫어! 하신다면, hs를 그냥 'hour sleep'이라고 기억하세요.

qd : everyday
qh : every-hour (quaque hora)
qhs : once a day at bedtime (quaque hora somni)
q2h : every 2 hours
q4h : every 4 hours


4. ac/pc, 밥을 뜻하는 cibum

ac는  "ante cibum"의 약자예요. ante는 anterior에서 배웠습니다. '앞에'라는 뜻이지요. cibum은 식사를 뜻합니다. pc는 "post cibum", 즉, 뒤를 뜻하는 post가 붙어서 '식후에 복용하라'는 뜻입니다.

ac : 식전 복용
pc : 식후 복용


* PRN
가끔은 의사가 PRN 오더를 내기도 해요. PRN는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고, 필요할 때 복용시키란 말이에요. PRN은 라틴어 pro re nata, '필요에 따라(as needed, if ncessary)'라는 뜻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약속된 상황이 발생하면 추가적으로 수행하라는 지시인데,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애매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병원마다 과마다 조금씩 다르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어는 많아 보이지만, 모두 규칙이 있으니 어렵지 않아요.

die, quaque, b, t, q, somni, cibum.. 기억을 떠올려 보세요.


연습!!

아래 사진의 예제에서 7번을 보시고, 의미를 맞추어 보시겠어요?



하루 4번, 식사 후, 필요에 따라(혹은 미리 약속한 조건이 되면) 복용하라는 뜻입니다.

나머지 1번부터 11번까지 모두 지난 시간에 이어 설명한 것이니 복습해보시기 바랍니다.

어원을 통한 공부, 들을 때는 모두 알 것 같지만, 금방 잊어버립니다. 완전히 잊기 전에 자주 다시 훑어보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