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8월 한 달 사용 시간은 460억분이었다. 이어 카카오톡 220억분, 네이버 170억분, 페이스북 45억분 순이었다. 유튜브 이용 시간이 2위인 카카오톡의 2배를 넘어선 것이다.
10대의 지난 8월 유튜브 사용 시간은 총 117억분으로 카카오톡(23억분), 페이스북(19억분), 네이버(15억분) 등에 견줘 압도적이었다. 20대의 유튜브 시청 시간은 월 평균 31시간22분으로 그 뒤를 이었고 그 다음은 20시간6분인 ‘50대 이상’이었다. 30대는 18시간25분을, 40대는 14시간7분을 유튜브 앱을 사용하는 데 쓰는 것으로 집계됐다. (출처 한겨레:https://www.hani.co.kr/arti/economy/it/909212.html)
혓바닥이 왤케 길어, 그래서, 결론이 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