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시 닥터 양혁재 Dec 18. 2023

혹독한 한파 속에서

지난 주말엔 전국적으로 한파 특보가 발효됐다. 한낮에도 종일 체감 온도가 영하권에 머물렀으며, 중부 지방에는 눈까지 펑펑 쏟아졌다. 서울에서 어머님 댁으로 향하는 길, 차 내부의 공기를 데우기 위해 계속해서 히터를 틀었으나 별 소용이 없었다. 얼마나 춥던지. 급한 대로 핫팩이라도 뜯어 손을 데우며 어머님이 계신 곳을 향해 계속해서 달려갔다. 


도착하고 보니, 훨씬 더 기온이 낮았다. 두툼한 패딩과 목도리로 중무장을 했음에도 크게 효과를 보지 못했다. 그러나 추위 앞에 무너질 순 없는 법. 핫팩을 옷 여기저기 찔러 넣고 어머님께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건넸다. 어머님께서는 맹추위를 뚫고 서울에서 달려온 날 무척이나 반갑게 맞이해주셨다. 어머님의 환대를 받으며 난 빠르게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이 없는지 파악했다. 산더미같이 쌓인 어머님의 일손을 거들어드렸고, 또 특별한 이벤트도 열어드렸다. 


생전 이런 이벤트는 처음 받아보신다는 어머님. 함께하는 아버님도 전에 없는 애정 표현을 어머님께 하실 정도로 분위기가 좋았다. 그렇게 우린 따뜻한 차 한 잔을 나누어 마시고, 못 다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온 가족이 함께 추위를 이겨냈다. 대화가 깊어질수록 어머님의 표정은 자꾸 밝아지셨다. '하하 호호' 크게 웃으시기도 하고, 또 나와 성연 씨의 이야기에 깊이 공감하시며 손뼉을 치기도 하셨다. 어머님과의 대화는 좀처럼 끝날 줄 몰랐고, 결국 밤이 깊어서야 난 다시 서울로 돌아올 채비를 할 수 있었다. 


서울에 도착하니 이미 자정이 넘어있었다. 밤이 깊어지니 기온이 훨씬 더 떨어져 있었다. 살을 파고드는 매서운 추위였지만, 그래도 마냥이쁜우리맘 어머님과 시간을 보내고 와서일까. 이 정도 추위쯤은 이겨낼 수 있을 것만 같은 자신감이 자꾸 샘솟았다.


결국 돌아온 월요일, 여전히 한파가 기승을 부리며 차 유리까지 꽁꽁 얼어버린 상황임에도 난 어머님이 주신 온기를 안은 채로 매서운 추위를 뚫고 무사히 병원으로 도착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맘과 함께 담근 김치를 맛보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