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굿모닝 Feb 04. 2023

수영해

극복의 시작


푸른색을 좋아한다. 시원하고 강렬하고 어른스러워 보이는 이미지가 좋다. 그런 이미지를 갖고 싶어 푸른색을 좋아하는지 정말 그 색을 좋아하는지? 아마 둘 다일 것이다. 나는 좋아 보이면 갖고 싶고 해보고 싶은 욕심 많은 사람이니까.


푸른색과 가장 잘 어울리는 계절인 여름은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끈적한 게 온몸에 찰싹 달라 불어 떨어지지도 않는 게 불쾌하기 짝이 없다. 그런 여름에 좋아하는 건 오직 바다뿐이다. 푸르고 널찍한 바다는 보기만 해도 숨통이 트이며 쏴아아 밀려오는 파도의 끊임없는 생명력은 다 죽어가던 활기도 다시 소생시킨다. 여름을 여름답게 하는 건 바다다. 가히 여름의 주인은 바다다.


바다를 그리 좋아하니 수영을 잘하는 사람인가 싶겠지만 전혀 아니다. 수영은 고사하고 물이 가슴께까지만 차올라도 겁이 나고, 발이 닿지 않는 수심까지 들어가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다. 무엇이든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고, 멀리서 볼 땐 시원하고 푸르게만 보인 것이, 가까이 가서 몸을 담그면 나를 삼킨 괴물처럼 느껴진다. 바다에서 나는 그저 엑스트라다. 흔해 빠진 사망 플래그를 따라 호기롭게 자진해서 괴물의 입 속에 들어와 놓고 '으아아 살려줘~'하며 잡아먹히고 마는 엑스트라. 주변에서 바다와 한 몸이 되어 자유롭게 유영하고 즐기는 사람들을 더욱 빛나게 해주는 엑스트라. 모래밭에서 나를 제외한 그들의 풍경을 감상하는 엑스트라. 




언제부터 물이 무서웠는지 생각해 보면, 초등학생 때 재미 삼아 다니던 교회에서 워터파크에 갔던 날이 생각난다. 다 같이 풀장에서 놀고 있었고 나는 튜브를 끼고 있었던 것 같다. 갑자기 튜브가 빠졌나, 누가 나한테 장난을 쳤었나. 의지하고 있던 모든 것이 갑자기 사라졌고 물에 풍덩 빠진 채 허우적댔었다. 다행히 중고등학생이던 누군가가 나를 끌어올려줘서 혼미한 정신을 겨우겨우 잡아가며 물에서 빠져나왔지만 그때의 그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과 어린 나이에 느낀 생명 위협이 뇌에 각인된 듯하다. 그때부터 ‘물은 무섭다’ 공식이 근의 공식처럼 영영 잊을 수 없게 되었다. 게다가 자라면서 미디어로 접한 온갖 물귀신, 상어, 바다 괴물, 급류의 위험성(자연이 제일 무섭다) 등이 물 공포증에 박차를 가했다. ‘물은 무섭고 바다는 진짜 무서운 곳’이라고 공식은 수정되었다.




물에서 멋있게 헤엄 한번 못 쳐보고 지나온 세월이 27년. 올해는 왠지 느낌이 다르다. 곡선 없이 직선으로만 이루어진 7이라는 숫자가 바다와 닮았다고 말하면 몇 명이나 공감해 줄까? 간단하고 시원하게 뻗은 게 강렬하고 어른스럽게 느껴진다. (21도 시원해 보이긴 하지만 단순해 보이고 24는 답답해 보인다.) 27살이 된 올해는 꼭 수영을 배우고 싶다. 공포증이란 건 내가 대상에 대해 잘 알지 못해서, 그 미지의 세계에서 오는 불확실성에 두려움이 더 크게 작용한다고 한다.


하지만,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호랑이 굴에 들어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산다.


27살인 나는 이성적으로 생각할 줄 안다. 물귀신, 상어, 바다 괴물은 만나기 어렵고 급류의 위험성은 안전수칙을 잘 지키고 수영을 잘하면 빠져나올 수 있다. 싫어하는 여름에 나도 하나쯤 좋아하는 걸 가져봐야지. 그저 싫고 아쉽기만 한 계절로 남겨둘 순 없다. 무엇보다 그 자유롭고 드넓은 품에 나도 제대로 안겨보고 싶다. 올해는 수영을 배우리라. 이 미지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올해 큰 목표 중 하나다. 도전적인 여름이 지나면 나는 어떤 얼굴이 되어 있을까? 도전과 여름이 한 문장 안에 있다니. 상상만 해도 멋있는 계절로 기억되리라. 혐름에서 갓름으로 기억되리라.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한다 말하지 않고 사랑한다 말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