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_삶과 과거와 현재의
주거 여정 이야기를 발굴하다

어린 시절나만의 방을 꿈꿔온 이들과 탐구를 나누고프다

우리들은 원하는 스타일의 옷이나 자동차가 무엇인지를 알고 그것을 구매하는 방법을 어렵지 않게 알아냅니다. 그러나 공간, 특히 ‘집’에 대해서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해 낯설고 어려워합니다. 또한 우리 사회는 ‘내가 살고 싶은 집’에서 살기보다는 ‘나중에 잘 팔릴 수 있는 집’을 소유하게 권합니다. 저의 미션은 하루 일과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오는 보통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담은 집에서 영감을 받고 재충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Real Home for Real People'


@Coworking Space HEYGROUND



#공간 경험 디자인 #소셜 이노베이션 디자인 #진정한 집 #자립준비 청년 #세검정

대학에서 공간 및 제품 디자인을 공부한 후, 뜻이 맞는 친구들과 의기투합하여 영화 프로덕션 디자이너로 활동했으며 대학원 입학과 더불어 다년간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실무를 했습니다. 그 후 건설사에서 주거 트렌드 분석 및 신주거 디자인, 토털 코디네이션 업무를 10년 간 수행하며 국민대학교에서 소셜 이노베이션 디자인 및 융합콘텐츠 기획 등의 수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현재는 성수동에서 체인지메이커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공유 주거 및 공유 오피스 등의 공간 경험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어린 시절부터 자라온 세검정 지역을 기반으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하는 문화예술 체험에 애정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집으로의 여정] 탐구의 과정

1. 방향 설정하기

예비 퍼소나 조사 및 선정

그룹별 테마 결정


2. 나의 삶과 집 기억하기

일과 삶, 라이프스타일 조사

주거 여정 지도 기록(어린 시절부터의 삶의 과정, 동네와 집에 대한 기억 추적)


3. 집에 대한 생각 돌아보기

주생활 일기 작성

현재 거주공간의 터치포인트 및 애착 공간 도출(동거인, 주거 유형, 동네, 이웃 등과의 상관관계 파악)


4. 집에 대한 가치 발굴하기

현재 집으로의 이동 계기 및 추구하는 가치 포착

나에게 집이 주는 가치 제언(나에게 집이란)


5. 내 삶에 안착하는 미래의 집 꿈꾸기

진정한 집에서의 일상 및 추억 기대



keyword
작가의 이전글02_12인의 퍼소나를 만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