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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경 May 10. 2022

챌린저스의 PD Life Cycle 알아보기

[코드스테이츠 PMB 12] 건강한 생활습관, 챌린저스



  PM이 맡아야 할 프로덕트에는 PD Life Cycle라는 개념이 있다.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의 약어로, 제품 생애 주기라는 의미이다. 오늘은 모든 제품들이 필연적으로 거치게 되는 5가지 과정에 대하여 화이트 큐브가 만든 '챌린저스 애플리케이션'의 챌린지라는 프로덕트를 대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Step 1.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세우기  

: 프로덕트가 추구해야 할 기회를 포착하고 명확하게 정의한 후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챌린저스는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향상심'에서 기회를 포착했다. 더불어 증가하는 자기 계발과 갓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에서 증가하는 기회를 확인할 수 있었다.


습관 어플 'Fabulous'나 'Routinery'대비 서비스에 참여하는 참가자들 간의 커뮤니티 형성 및 확실한 동기부여를 만들고자 하였다. 소비자 인식상 건강한 습관을 만드는 건강습관 앱으로 자리 잡아 고객의 습관 형성을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려는 목표 아래 '챌린지'라는 프로덕트를 만들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Step 2. 솔루션 디자인

: 회사가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에 대한 항목이다. 챌린저스의 챌린지는 다음과 같은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1) 혼자서는 습관을 만들기 힘들다  

: 공개적인 챌린지를 통해 타인과 함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자.


2) 성취감을 부여받기 힘들다  

: 상금 제도와 짧은 챌린지 기간 설정으로 참가자들이 빠르고 확실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자.




Step 3. 솔루션 구축

: 회사가 앞서 정의한 문제와 이에 대한 솔루션 구축한 방식이다. 챌린저스의 챌린지라는 프로덕트는 5가지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1) 상금 및 참가비 환급 제공  

: 참가비를 받아 책임감을 부여하고, 달성률에 따라 상금을 제공해 참가자들의 욕구를 자극했다. 뿐만 아니라 일정 달성률 이상 챌린지를 달성한 참가자에겐 참가비 환급을 통해 챌린지 참여에 대한 마음의 허들을 낮추고자 했다.  

 

2) 인증샷 제도 운영  

: 참가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참가자들 간의 댓글/하트로 소통기능을 추가하여 서로를 응원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였다.  


3) 공식 챌린지 운영  

: 챌린저스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분야의 자체 공식 챌린지를 통해 소비자가 참여 가능한 챌린지 수를 많이 확보하고 있다. 또한, 기업 제휴를 통한 독특한 챌린지 운영을 통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Step 4. 솔루션 공유

: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지는 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회사가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알리는 단계이다. 챌린저스라는 애플리케이션 안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챌린저스가 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을 찾아보았다.


1) 친구 초대 이벤트  

: 기존 사용자들이 신규 사용자들을 초대해하는 이벤트이다. 초대한 사람과 초대받은 사람 모두 5000포인트를 제공받을 수 있다. '입소문'이라는 개념 아래 건강한 챌린지를 하고자 하는 참가자들을 모을 수 있는 선순환 이벤트라고 볼 수 있다.


2) 디지털 광고 운영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적극적인 활동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많이 있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습관, 자기 계발 등의 프로덕트와 관련된 키워드로 잡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Step 5. 솔루션 평가 

: 마지막으로 회사가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 혹은 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회고를 하는 과정이다. 회사에서 제품을 오픈하기 전 자체적으로 설정한 지표를 바탕으로 할 수 있다. 챌린저스의 챌린지란 프로덕트는 4가지의 항목을 바탕으로 솔루션을 평가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1) 챌린지 참가자 수  

: 개설된 챌린지에 얼마나 많은 인원이 참가했는지를 지표로 삼아 프로덕트의 성공 여부를 확인 가능


2) 기업과의 브랜드 제휴 수

: B2B 측면에서는 얼마나 많은 기업과 제휴를 맺어서 브랜드 챌린지를 운영하는지, 기업 임직원 대상 챌린지가 운영되는지에 따라 성공 여부를 확인 가능


3) 개설된 챌린지의 수

: 공식 챌린지, 브랜드 챌린지뿐만 아니라 참가자가 직접 개설할 수 있는 챌린지까지 포함하여 얼마나 많은 챌린지가 운영되고 있는지에 따라 프로덕트의 원활한 운영 여부를 확인 가능


4) 참가자들의 챌린지 달성률

: 궁극적으로 목표하고 있는 '참가자들의 건강한 습관 형성'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참가자들의 챌린지 달성률이 높아지고 있는지로 프로덕트의 성공 여부 확인 가능





나중에 지금 적어둔 분석 내용을 보면 보충하거나 수정하고 싶은 내용이 많을지도 모르겠다.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부지런히 으쌰 으쌰!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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