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Aug 23. 2023

"열정의 길: '스토너'와 학문의 깊이"

스토너를 읽고 // 존 윌리엄스 지음

스토너라는 소설을 읽으면서, 다양한 생각들이 마음에 들어와 그 중 몇 가지를 정리하려 한다. 존 윌리엄스는 주인공의 내적 갈망과 외부 세계와의 충돌을 섬세하게 그려냈다. 영문학을 깊게 사랑하는 한 교수의 삶을 통해, 그의 선택과 결정들은 때로는 이기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동시에 그가 어떠한 강한 의지로 살아왔는지를 짐작케 한다.


주인공은 나라가 전쟁에 휘말리는 가운데도 자신의 신념을 지키며 전쟁을 회피했다. 이런 선택은 당시 사회의 대중적인 기준에서는 비판받을만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그의 선택 뒤에는 그만의 원칙과 신념이 있었다. 국가나 사회가 원하는 것이 항상 개인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때로는 그런 대중적 기준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길을 걸어야 한다는 것을 나는 주인공을 통해 느꼈다.


그의 가정 생활 또한 복잡했다. 섣뜩한 결혼 후, 불화와 갈등은 그의 삶에 많은 부담과 스트레스를 가져다주었다. 그 갈등 속에서 불륜이라는 선택을 한 것은 그에게 쉬운 결정이 아니었을 것이다. 불륜 자체는 그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행동이지만, 그의 내면의 고통과 갈등을 생각하면, 그 선택 뒤에 숨겨진 복잡한 감정들을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소설의 주요 주제는 그의 사랑과 불륜이 아니다. 그보다 더 중요하게 다뤄진 것은 그의 학문에 대한 불타는 열정이었다. 주인공과 대립 관계에 있는 다른 교수가 그를 괴롭히려고 계속해서 고의로 쉬운 과목들만을 맡기려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인공은 그의 학문에 대한 애정을 잃지 않았다. 그는 그 상황을 역이용하여, 학생들에게 더 어려운 학문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를 통해 주인공은 '도전과 성장'의 중요성을 우리에게 교훈으로 전해주었다.


그러한 변화 속에서 그의 수업은 많은 학생들에게 존경받게 되었고, 그의 교육에 대한 진정한 열정은 타인의 칭찬이나 관심을 원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그에게 가치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의 선택과 행동에서 나는 자신만의 길을 걷는 것의 중요성과 그로 인한 성취감을 엿볼 수 있었다.


인생의 후반부에 다다랐을 때, 우리가 무엇을 했는지, 어떤 선택을 했는지를 되돌아보면서 이 소설은 나에게 "나만의 길을 걷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다.


마지막으로, 대학교의 교수로서의 생활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되면서, 학문과 연구의 깊은 세계를 엿볼 수 있었다. 이것은 스토너라는 소설이 제공하는 귀중한 경험이었다. 그 안에 담긴 주인공의 선택과 삶, 그리고 그를 둘러싼 환경과 사람들의 이야기는 현실에서도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스토너"는 개인의 학문에 대한 열정과 그를 둘러싼 세상과의 갈등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주인공의 삶을 통해 자신만의 길을 걷는 것의 중요성과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이 작품은 학문의 깊이와 인생의 선택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우리에게 전한다.


작가의 이전글 가볍게, 그러나 의미있게: 글쓰기의 자연스러운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