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Oct 11. 2022

서평 글쓰기 특강을 읽고

김민영, 황선애 지음

책을 읽고 글을 쓰다 보면 그런 생각이 든다. 지금이게 서평인지 독후감인지 아니면 비평하고 있는 건지 혼란이 올 때가 있다. 그런 고민을 이 책에서 여러 글을 쓰는 파워블로거 등 글을 쓰는 전문가들이 그 차이를 구분해 준다.

     

대략적으로는 이러하다. 서평은 다른 사람에게 책에 대한 주요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고 독후감은 내가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작성하는 것이라 했다. 근데 좀 헷갈린다. 쓰다 보면 자꾸 누군가에게 설명하는 글을 쓰고 싶고 글에 대해 비난도 하고 싶고 그렇다.  

   

간단하게 서평은 남을 위해 독후감은 나를 위해 이 정도로 해석하면 될까 싶다.

사실 근데 서평은 어려운 것 같다. 논리가 명확해야 하고 근거가 있어야 하니 마음대로 쓰기가 힘들다. 또 독자들에게 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하는 목표도 있으니 자율성은 조금 떨어질 것 같다. 

    

하지만 그렇다고 너무 막 쓰다 가는 이게 일기인지 독후감인지 구분 못 할 일이 발생할 것도 같으니 고민이 된다. 결국 글이라는 것은 남에게 전달하기 위함인데 약간 중간에 놓고 쓰는 게 맞을 거라 생각한다.

      

논리가 명확하고 작가의 의도를 분석하고 내 의견까지 섞어 넣어서 글을 쓰려다 보니 부담감이 가중된다. 회피하고 싶어 진다. 이게 글 쓰는 목적은 분명 아니었을 텐데 라는 의구심이 생긴다. 안 하자니 수준 낮은 것 같고 하자니 부담되고 어려운 선택이 될 것 같다.  

   

그렇지만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게 어렵더라도 보람 있는 일이라고 했으니 이제 서평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내 생각만 주저리주저리 줏대 없이 떠드는 것보다 책을 읽는 사람에게도 일정량의 좋은 정보를 얻어가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것 같았다. 

    

또 어떤 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누군가를 가르치려면 더 많은 것을 공부해야 된다 했는데 이것은 내게도 좋은 공부가 될 것 같다. 물론 정보가 필요 없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나도 좋고 읽는 사람도 좋고 좋은 방향이 아닐까? 마냥 어렵다고 포기할 문제는 아닌 것 같다.   

  

내가 이 책에서 읽고 중요하다고 생각한 내용을 발췌해 봤다.

-독서보다 독후가 중요하다

무작정 다독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감상문을 적어야 기억도 오래되고 내 생각을 정리해서 남에게 말할 수 있다.    

  

-밑줄과 메모는 서평을 위한 준비운동

반드시 사용 가능하다. 책을 덮으면 잊어먹는다.    

 

-관점은 별점이다

별점을 매기고 이유를 찾아본다. 책의 무게를 가늠케 하는 저울이다. 자기 관점을 수치화하다 보면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관점이 명확해지기도 한다.    

 

-비평하는 습관을 가지자

나를 지키는 비평 습관, 글쓰기를 넘어 삶의 태도로 이어진다. 내 생각을 표현해야 행복하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서평 하는 방법에 대해 나와있다.  

   

내가 이 책에서 눈여겨본 내용은 퇴고한 관한 내용이다. 퇴고는 쓴 글을 다시 고쳐 쓰고 하는 작업인데 실제로 나는 이과정을 많이 하지 않았다. 물론 전문작가도 아니고 독후감 쓰는데 그런 걸 해야 하나라는 생각도 들었다. 그렇지만 시간이 좀 지나고 글을 다시 보면 고치고 싶은 부분도 생긴다. 그래서 이걸 고쳐볼까 싶다가도 시간이 많이 지난 글이라서 고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도 드는 게 사실이었다.   

   

하지만 책의 저자는 퇴고를 많이 해야 훌륭한 글이 될 수 있다고 강조를 하니 한번 해보려고 생각 중이다. 엊그제 읽은 “빠르게 실패하기”의 책에서 나왔듯이 일단 시도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했으니 뭐든지 일단 해봐야겠다.     

 

초보는 초고쓰고 다 끝났다고 하고 고수는 초고 다으면 이제 시작이라는데 역시 고수는 다르다.     


끝으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왜 써야 하는지 약간 알면서도 현타가 오는 시점이었는데 서평을 씀으로써 좀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얘기에 기운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계기로 내가 쓴 글도 다시 퇴고해 봐야겠다.      


끝.

작가의 이전글 빠르게 실패하기를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