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대건 Nov 29. 2022

연애 동의 연애불변의 법칙을 읽고

연애동 지음

카톡은 상대방과 만나기 위한 수단이다. 카톡에 너무 얽매이지 마라. 무조건 헌신하지 마라. 행복하기 위해 연애하는 것을 잊지 미라 등 연애 관련 법칙들을 기록한 책이다. 책 내용대로 하면 분명 좀 더 나은 연애를 할 수 있는 수단이 되어 보인다. 물론 모든 연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은 아니지만 분명 고개가 끄덕여지는 법칙들이 많은 것 같다.  

   

한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은 굉장히 힘든 일인 것 같다. 안 그래도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끼리의 모임 자체도 어려워지고 동호회 같은 곳을 가입하더라도 그만큼의 경쟁자들을 물리쳐야 하는 상황이므로 쉽지 않은 길은 분명해 보인다. 그럼에도 결국 나이를 먹다 보면 최종은 결혼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갈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 책의 내용대로 헌신하지 말라는 내용이 있어서 되도록 그런 모습은 보이지 않으려고 자제를 했다. 그랬더니 상대방에게 이별통보를 받게 되었다. 물론 나 또한 책의 내용을 동의했음에 그렇게 한 것이지만 역시나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보통은 남자들이 여자의 답을 기다리거나 좀 더 열성적인 모습을 보이면 나에게 호감이 있구나라는 사실로 인지하여 가까이 다가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갑자기 연락이 뜸해지니까 마음이 변해버린 경우인 것 같다. 여자 마음은 알 수가 없는 듯하다. 

    

웬만하면 카톡 말고 만나서 얘기를 하라고 되어 있어서 after 신청을 했더니 그다음 날 이별통보를 받아 버렸다. 처음부터 관심이 없던 것은 아니었다. 그랬다면 카톡으로 그리 대화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어느 정도 마음을 내비쳤기 때문에 그리 한 것인데 뭐가 잘못된 것인지 모르겠다. 물론 이별통보를 해와서 그냥 깔끔하게 정리했다. 매달리고 싶지도 않고 카톡으로 이렇게 이별통보하는 모습에 많은 실망감을 느꼈다. 물론 왜 그렇게 했는지 알고 싶기는 하다. 

     

인연이 아니었던 걸로 생각하고 털어 버릴 생각이다. 하지만 그런 생각도 한다. 이 책을 읽지 않고 그냥 헌신하는 스타일로 갔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고 생각은 해봤다. 물론 그랬다면 갑과 을의 관계가 형성되어 매번 끌려 다녔을 거 같기는 하다. 하지만 진정 사랑한다면 그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나도 그 정도 마음까지는 아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시간이 조금 지나서 생각해보니까 내가 별로 마음이 없었던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로 인해 상대방도 그것을 눈치채고 먼저 이별을 통보한 것 같다. 나름대로는 몇 번 더 만나보고 좀 더 상대에 대해서 알았으면 했는데 아쉬운 마음도 있다. 사실 외모나 몸매가 좋거나 하지는 않았다. 모든 남자들이 그렇듯이 나 또한 그런 사람인 건 맞다. 하지만 그와는 별개로 좋은 사람일 수도 있으니 만나봐도 좋을 것 같기는 했다.   

  

외모지상주의 사회이다 보니 그쪽도 부담을 좀 느낀 것도 같다. 하지만 본인 자체가 벌써부터 자존감이 많이 떨어져 있다 보니 그 누구도 좋아해 주지 않을 듯하다. 한편으론 씁쓸했고 또 한편으로는 좀 더 적극적으로 내가 못했나 하는 생각도 든다. 


소개팅 확률이 5%라고 들었는데 정말 그런 것 같다. 애초에 나이들은 점점 먹어가고 주변의 권유에 한번 만나나 보자는 마음으로 왔으니 잘 될 리가 없기는 하다. 그럼에도 나는 그 극악의 성공률을 뚫고 될 줄 알았더니 나 또한 그냥 다른 사람과 같음을 느꼈다.     

 

물론 그렇다고 그녀를 원망하거나 나 자신을 자책하지는 않으려고 한다. 실망은 했지만 그래도 실패했다고 좌절하는 과거의 내가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책의 조언대로 했다고 말은 했지만 실상은 그리 안 했을지도 모르겠다. 흥미를 유발하고 궁금증을 가질 수 있게 해주었어야 했는데 너무 편하게만 대한 것도 사실이다. 집에서 주말에 자고 있는데 뭐하냐고 물어봐서 그대로 자고 있었다고 한 게 문제였나 아니면 좀 더 그녀의 일상에 대해서 물었어야 했는데 너무 무신경하게 지나간 것도 사실인 듯하다.   

   

만나는 걸 중요시하지 않더라도 사소한 부분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던 것 같다.

역시 중요한 것은 실전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   

   

나름대로는 책도 읽고 친구에게 조언도 받으면서 소개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싶었는데 카톡은 만남을 위한 수단일 뿐이라는 조언대로 했다가 멸망한 것 같다.  

    

실패를 뒤로 한 채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저자는 신이 아니니까 원망할 생각은 없다. 그저 책이 정답은 아니니 참고용으로만 하고 내 마음대로 하는 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말하고 싶었다. 사랑도 결국 공부고 노력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완벽한 사람은 없는 게 분명한데 왜 완벽한 사람을 찾는지 궁금해졌다. 이러다 정말로 로봇이랑 사는 거 아닐지 모르겠다.      


끝.

작가의 이전글 축구를 하며 생각한것들을 읽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